잠재 고객이 열어보는 B2B 콜드메일 : 이메일 도메인 A to Z

잠재 고객이 열어보는 B2B 콜드메일 : 이메일 도메인 A to Z

Nov 8, 2024

#CRM

#아웃바운드

#콜드 메일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INDEX

Title

여러분의 콜드 메일 성과는 어떠한가요? 한 통계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콜드 메일 중 무려 56%가 스팸으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꾸준히 콜드 메일을 보내는 이유는 바로 유망한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기 때문이겠죠.

만약 개선되지 않는 저조한 이메일 참여도가 고민이라면 이메일 도메인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유망한 잠재 고객이 열어보는 콜드 메일을 만들고 싶은 B2B 마케터, 영업 사원은 오늘 콘텐츠를 꼭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 오늘 콘텐츠에서는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1.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란?

  2.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에 큰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

  3. 잠재 고객에게 닿는 콜드 메일을 위한 준비 가이드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챙기고 있나요?

b2b-콜드메일-이메일-도메인-신뢰도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는 신용점수와 같아요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는 발신자가 사용하는 이메일 도메인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 신뢰도는 다양한 이메일 서비스 업체에서 0~100점 사이로 평가하는데요. 이 신뢰도 점수는 우리가 발송한 콜드 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할지, 메인 수신함에 넣을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는 이메일이 발송되는 환경에 의해 결정돼요. 따라서 목표하는 타겟을 위해 정성껏 작성한 콜드 메일의 성과가 계속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래 4가지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 우리 회사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가 궁금하다면?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를 평가하는 대표 도구인 Google 포스트 마스터 도구로 확인할 수 있어요!


B2B 이메일 도메인, 4가지를 신경쓰지 않으면 스팸 처리돼요

b2b-이메일-도메인-신뢰도

(1) 이메일 발송 패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도메인이 과거에 스팸을 보낸 적이 있거나, 갑자기 대량 발송을 하는 등 발송 패턴의 격차가 심하다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특히 도메인 생성 초기에는 주기를 두고 발송량을 천천히 늘려가며 안정적인 발송 패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이메일 수신자의 반응

수신자가 이메일을 열람하고 링크를 클릭하거나 회신하거나 구매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이 일어나면 신뢰도가 높아져요. 반대로 수신자가 이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하거나 열지 않는다면 도메인 신뢰도는 하락하게 됩니다. (CTR, 전환율, 회신율 등이 이메일 참여도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3)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 인증 여부 (SDF, DKIM, DMARC)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은 발신자 주소가 위조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SPF, DKIM, DMARC 등의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이메일이 합법적이고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 도메인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4) 이메일 발송 서버 주소(IP)의 신뢰도

이메일 도메인뿐만 아니라 이메일을 발송하는 서버의 주소(IP)도 신뢰도에 영향을 줍니다. 같은 IP에서 스팸성 메일이 발송된다면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어요. 보통 많이 사용하는 Gmail, Outlook, Mail chimp 같은 이메일 서비스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이 없지만, 보안이나 통제를 이유로 자체 메일 서버를 구축해서 이용한다면 IP 신뢰도를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유망한 잠재 고객을 만나는 B2B 콜드 메일, 이것만 지키면 가능해요

b2b-콜드메일-이메일-도메인-가이드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의 중요성과 어떤 경우에 이메일이 차단 되는지를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이메일 차단을 예방할 방법을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효과적인 B2B 콜드 메일 발송을 위해 꼭 지켜야 할 가이드 5가지를 세일즈맵이 정리해 봤습니다.


1.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 설정하기

가장 먼저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을 먼저 설정해 주세요! 이는 개인/회사 이메일이 아니라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을 구매하여 해당 도메인을 육성하는 전략입니다. 개인 이메일은 하루 300통 이상 발송 시 스팸 메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고, 회사 이메일은 우리 기업의 도메인 평판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카페24/가비아/닷홈 등의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매한 뒤 아웃바운드 전용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세일즈맵에서는 등록한 도메인에 대해 서브 도메인을 생성하여 메일을 더욱 안전하게 발송하실 수 있어요! 도메인 설정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세일즈맵 채널톡으로 문의해 주시면 빠르게 도와 드릴게요!


2.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 설정으로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관리하기

인증 프로토콜(SPF, DKIM, DMARC)은 발신자를 증명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SPF, DKIM, DMARC와 같은 인증 프로토콜은 메일 서버가 도메인을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필수적인 기술 표준이에요. 특히 B2B 기업이 콜드 메일을 발송할 때는 이 세 가지 프로토콜이 모두 제대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누락되거나 잘못 설정된다면 이메일이 차단될 위험이 높아지죠. 따라서 1번을 최우선으로 점검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여기서 잠깐! SDF, DKIM, DMARC가 무엇인가요?

SDF, DKIM, DMARC는 우리가 보내는 이메일이 실제로 “우리 회사에서 보낸 진짜 이메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인증 수단이에요. 각각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SPF (Sender Policy Framework) 택배를 보낼 때 정해진 택배사를 통해서만 발송하는 것처럼, SPF는 해당 도메인의 이메일은 해당 서버에서만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business.com’ 이라는 도메인으로 Gmail을 사용하고 있다면, Gmail 서버만 ‘business.com’ 도메인으로 된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 DKIM (DomainKeys Identified Mail) DKIM은 공문을 보낼 때 서명이나 날인을 하는 것처럼, 이메일에 디지털 서명을 하는 기술이에요. 이메일의 내용을 암호화 키로 서명하여 수신자가 이메일을 확인할 때 이메일이 도중에 변조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장하는 장치인 셈이에요.

  • DMARC (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and Conformance) DMARC는 SPF와 DKIM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메일이 위조된 것 같을 때 이렇게 처리해 주세요’ 와 같은 이메일 처리 규칙을 정하는 거예요. ‘의심스러운 메일은 스팸함으로 보내주세요’ 규칙을 정해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이죠.


3. 콜드 메일 발송 빈도와 발송량 모니터링하기

콜드 메일의 발송 패턴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도메인으로 콜드 메일을 보내기 시작할 때는 웜업(Warm-up)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수 백 명의 수신자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신뢰할 수 있는 수신자에게 발송을 시작해서 점차 발송량을 늘려가는 식으로 말이죠. 만약 콜드 메일을 이제 시작하는 팀이라면 첫 주에는 20-30통으로 시작하고, 이후 우리 이메일 도메인 평판과 수신자 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천천히 발송량을 늘려보세요.


4. 스팸 필터를 자극하는 텍스트 지양하기

콜드 메일은 발송 환경과 패턴뿐만이 아니라 콘텐츠 알맹이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료', '할인', '한정 판매' 등의 판매 지향 용어나, 과도하게 많은 이모티콘 혹은 느낌표 사용은 스팸 필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어요. 정말 수신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톤 앤 매너를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도메인의 링크만 사용하고, 이미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대신 텍스트와 이미지의 비율을 적당히 맞추는 것이 필요해요. 이메일 본문에 들어가는 모든 요소가 스팸 필터링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5. 이메일 수신자의 명확한 상호작용 유도하기

콜드 메일 수신자가 회신을 하거나, 링크를 클릭하는 등의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은 도메인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신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메일 제목, 유용한 콘텐츠 내용, 다음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CTA를 잘 담아내야 합니다. 특히 CTA는 <무료 체험 신청하기> <더 자세히 알아보기>와 같이 다음 단계를 명확히 안내하는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모든 콜드 메일에는 반드시 구독 해지 버튼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구독 해지를 어렵게 만들 경우 수신자는 구독 해지 대신 스팸 처리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는 도메인 신뢰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독 해지 버튼은 법적 요구사항이기도 한 만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버튼을 배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잠재 고객과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B2B 콜드 메일 시작하기

메일 콘텐츠를 개인화하고, 적절한 발송 시점을 선택하며,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과정까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효과적인 B2B 콜드 메일을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오늘 소개한 가이드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콜드 메일 전략을 한 번 되돌아보세요. 메일 수신자에게는 가치 있는 정보를, 기업에게는 의지할 수 있는 아웃바운드 채널을 만드는 건강한 콜드 메일 전략을 실행할 수 있을 겁니다! 🚀


여러분의 콜드 메일 성과는 어떠한가요? 한 통계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콜드 메일 중 무려 56%가 스팸으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꾸준히 콜드 메일을 보내는 이유는 바로 유망한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기 때문이겠죠.

만약 개선되지 않는 저조한 이메일 참여도가 고민이라면 이메일 도메인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유망한 잠재 고객이 열어보는 콜드 메일을 만들고 싶은 B2B 마케터, 영업 사원은 오늘 콘텐츠를 꼭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 오늘 콘텐츠에서는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1.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란?

  2.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에 큰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

  3. 잠재 고객에게 닿는 콜드 메일을 위한 준비 가이드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챙기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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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는 신용점수와 같아요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는 발신자가 사용하는 이메일 도메인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 신뢰도는 다양한 이메일 서비스 업체에서 0~100점 사이로 평가하는데요. 이 신뢰도 점수는 우리가 발송한 콜드 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할지, 메인 수신함에 넣을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는 이메일이 발송되는 환경에 의해 결정돼요. 따라서 목표하는 타겟을 위해 정성껏 작성한 콜드 메일의 성과가 계속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래 4가지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 우리 회사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가 궁금하다면?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점수를 평가하는 대표 도구인 Google 포스트 마스터 도구로 확인할 수 있어요!


B2B 이메일 도메인, 4가지를 신경쓰지 않으면 스팸 처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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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메일 발송 패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도메인이 과거에 스팸을 보낸 적이 있거나, 갑자기 대량 발송을 하는 등 발송 패턴의 격차가 심하다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특히 도메인 생성 초기에는 주기를 두고 발송량을 천천히 늘려가며 안정적인 발송 패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이메일 수신자의 반응

수신자가 이메일을 열람하고 링크를 클릭하거나 회신하거나 구매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이 일어나면 신뢰도가 높아져요. 반대로 수신자가 이메일을 스팸으로 처리하거나 열지 않는다면 도메인 신뢰도는 하락하게 됩니다. (CTR, 전환율, 회신율 등이 이메일 참여도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3)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 인증 여부 (SDF, DKIM, DMARC)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은 발신자 주소가 위조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SPF, DKIM, DMARC 등의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이메일이 합법적이고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 도메인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4) 이메일 발송 서버 주소(IP)의 신뢰도

이메일 도메인뿐만 아니라 이메일을 발송하는 서버의 주소(IP)도 신뢰도에 영향을 줍니다. 같은 IP에서 스팸성 메일이 발송된다면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어요. 보통 많이 사용하는 Gmail, Outlook, Mail chimp 같은 이메일 서비스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이 없지만, 보안이나 통제를 이유로 자체 메일 서버를 구축해서 이용한다면 IP 신뢰도를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유망한 잠재 고객을 만나는 B2B 콜드 메일, 이것만 지키면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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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도메인 신뢰도의 중요성과 어떤 경우에 이메일이 차단 되는지를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이메일 차단을 예방할 방법을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효과적인 B2B 콜드 메일 발송을 위해 꼭 지켜야 할 가이드 5가지를 세일즈맵이 정리해 봤습니다.


1.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 설정하기

가장 먼저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을 먼저 설정해 주세요! 이는 개인/회사 이메일이 아니라 아웃바운드 전용 도메인을 구매하여 해당 도메인을 육성하는 전략입니다. 개인 이메일은 하루 300통 이상 발송 시 스팸 메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고, 회사 이메일은 우리 기업의 도메인 평판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카페24/가비아/닷홈 등의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구매한 뒤 아웃바운드 전용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세일즈맵에서는 등록한 도메인에 대해 서브 도메인을 생성하여 메일을 더욱 안전하게 발송하실 수 있어요! 도메인 설정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세일즈맵 채널톡으로 문의해 주시면 빠르게 도와 드릴게요!


2.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 설정으로 이메일 도메인 신뢰도 관리하기

인증 프로토콜(SPF, DKIM, DMARC)은 발신자를 증명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SPF, DKIM, DMARC와 같은 인증 프로토콜은 메일 서버가 도메인을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필수적인 기술 표준이에요. 특히 B2B 기업이 콜드 메일을 발송할 때는 이 세 가지 프로토콜이 모두 제대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누락되거나 잘못 설정된다면 이메일이 차단될 위험이 높아지죠. 따라서 1번을 최우선으로 점검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여기서 잠깐! SDF, DKIM, DMARC가 무엇인가요?

SDF, DKIM, DMARC는 우리가 보내는 이메일이 실제로 “우리 회사에서 보낸 진짜 이메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인증 수단이에요. 각각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SPF (Sender Policy Framework) 택배를 보낼 때 정해진 택배사를 통해서만 발송하는 것처럼, SPF는 해당 도메인의 이메일은 해당 서버에서만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business.com’ 이라는 도메인으로 Gmail을 사용하고 있다면, Gmail 서버만 ‘business.com’ 도메인으로 된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 DKIM (DomainKeys Identified Mail) DKIM은 공문을 보낼 때 서명이나 날인을 하는 것처럼, 이메일에 디지털 서명을 하는 기술이에요. 이메일의 내용을 암호화 키로 서명하여 수신자가 이메일을 확인할 때 이메일이 도중에 변조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장하는 장치인 셈이에요.

  • DMARC (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and Conformance) DMARC는 SPF와 DKIM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메일이 위조된 것 같을 때 이렇게 처리해 주세요’ 와 같은 이메일 처리 규칙을 정하는 거예요. ‘의심스러운 메일은 스팸함으로 보내주세요’ 규칙을 정해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이죠.


3. 콜드 메일 발송 빈도와 발송량 모니터링하기

콜드 메일의 발송 패턴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도메인으로 콜드 메일을 보내기 시작할 때는 웜업(Warm-up)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수 백 명의 수신자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신뢰할 수 있는 수신자에게 발송을 시작해서 점차 발송량을 늘려가는 식으로 말이죠. 만약 콜드 메일을 이제 시작하는 팀이라면 첫 주에는 20-30통으로 시작하고, 이후 우리 이메일 도메인 평판과 수신자 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천천히 발송량을 늘려보세요.


4. 스팸 필터를 자극하는 텍스트 지양하기

콜드 메일은 발송 환경과 패턴뿐만이 아니라 콘텐츠 알맹이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료', '할인', '한정 판매' 등의 판매 지향 용어나, 과도하게 많은 이모티콘 혹은 느낌표 사용은 스팸 필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어요. 정말 수신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톤 앤 매너를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도메인의 링크만 사용하고, 이미지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대신 텍스트와 이미지의 비율을 적당히 맞추는 것이 필요해요. 이메일 본문에 들어가는 모든 요소가 스팸 필터링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5. 이메일 수신자의 명확한 상호작용 유도하기

콜드 메일 수신자가 회신을 하거나, 링크를 클릭하는 등의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은 도메인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신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메일 제목, 유용한 콘텐츠 내용, 다음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CTA를 잘 담아내야 합니다. 특히 CTA는 <무료 체험 신청하기> <더 자세히 알아보기>와 같이 다음 단계를 명확히 안내하는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모든 콜드 메일에는 반드시 구독 해지 버튼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구독 해지를 어렵게 만들 경우 수신자는 구독 해지 대신 스팸 처리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는 도메인 신뢰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독 해지 버튼은 법적 요구사항이기도 한 만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버튼을 배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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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콘텐츠를 개인화하고, 적절한 발송 시점을 선택하며,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과정까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효과적인 B2B 콜드 메일을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오늘 소개한 가이드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콜드 메일 전략을 한 번 되돌아보세요. 메일 수신자에게는 가치 있는 정보를, 기업에게는 의지할 수 있는 아웃바운드 채널을 만드는 건강한 콜드 메일 전략을 실행할 수 있을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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