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드는 많은데 계약이 안 돼요.” “고객이랑 다시 통화했더니, 전에 마케팅 팀에 같은 얘기 했다고 하네요.” “누가 지금 고객 담당인지 모르겠어요…”

B2B 실무에서 흔하게 들리는 말입니다. 문제의 본질은 분명하죠.

고객은 ‘하나’인데, 우리는 고객을 ‘부서 단위’로 고객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마케팅, 세일즈, CS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고객 관리가 단절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세일즈맵이 준비한 이번 글에서는 이런 단절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을 개선해 매출 상승으로 연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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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는 많은데 계약이 안 돼요.” “고객이랑 다시 통화했더니, 전에 마케팅 팀에 같은 얘기 했다고 하네요.” “누가 지금 고객 담당인지 모르겠어요…”

B2B 실무에서 흔하게 들리는 말입니다. 문제의 본질은 분명하죠.

고객은 ‘하나’인데, 우리는 고객을 ‘부서 단위’로 고객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마케팅, 세일즈, CS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고객 관리가 단절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세일즈맵이 준비한 이번 글에서는 이런 단절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을 개선해 매출 상승으로 연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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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는 많은데 계약이 안 돼요.” “고객이랑 다시 통화했더니, 전에 마케팅 팀에 같은 얘기 했다고 하네요.” “누가 지금 고객 담당인지 모르겠어요…”

B2B 실무에서 흔하게 들리는 말입니다. 문제의 본질은 분명하죠.

고객은 ‘하나’인데, 우리는 고객을 ‘부서 단위’로 고객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마케팅, 세일즈, CS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고객 관리가 단절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세일즈맵이 준비한 이번 글에서는 이런 단절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을 개선해 매출 상승으로 연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용어 짚고 넘어가기 CX(Customer Experience), EX(Employee Experience)

용어 짚고 넘어가기 CX(Customer Experience), EX(Employee Experience)

용어 짚고 넘어가기 CX(Customer Experience), EX(Employee Experience)

☝️

잠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CX, EX의 뜻을 살펴볼까요?

CX(Customer Experience) - 고객 경험
고객이 마케팅, 세일즈, CS 등 우리 조직과 접촉하는 모든 순간에서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EX(Employee Experience) - 직원 경험
직원이 일을 하면서 겪는 시스템, 협업, 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흐름을 의미합니다.


CX와 EX는 별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직원이 일하기 편해야 고객에게도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하면 직원의 동기와 성과도 함께 올라가니까요.

☝️

잠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CX, EX의 뜻을 살펴볼까요?

CX(Customer Experience) - 고객 경험
고객이 마케팅, 세일즈, CS 등 우리 조직과 접촉하는 모든 순간에서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EX(Employee Experience) - 직원 경험
직원이 일을 하면서 겪는 시스템, 협업, 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흐름을 의미합니다.


CX와 EX는 별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직원이 일하기 편해야 고객에게도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하면 직원의 동기와 성과도 함께 올라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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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CX, EX의 뜻을 살펴볼까요?

CX(Customer Experience) - 고객 경험
고객이 마케팅, 세일즈, CS 등 우리 조직과 접촉하는 모든 순간에서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EX(Employee Experience) - 직원 경험
직원이 일을 하면서 겪는 시스템, 협업, 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흐름을 의미합니다.


CX와 EX는 별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직원이 일하기 편해야 고객에게도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하면 직원의 동기와 성과도 함께 올라가니까요.

세일즈, 마케팅 통합, 더는 늦어지면 안되는 이유

세일즈, 마케팅 통합, 더는 늦어지면 안되는 이유

세일즈, 마케팅 통합, 더는 늦어지면 안되는 이유

🤨

B2B 협업은 세일즈, 마케팅 팀이 큰 그림만 같이 보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세일즈와 마케팅 팀은 단순히 같은 목표를 바라보는 수준을 넘어서, ‘하나의 통합된’ 고객 정보를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마케팅·세일즈 각각의 팀이 제각각 툴을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은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여러 툴을 쓰고, 세일즈 팀은 엑셀이나 별도의 영업 관리 툴을 돌리는 식이죠. 이런 상황에서는, 고객 정보가 고객 중심이 아니라 ‘부서’ 중심으로 분산되기 쉬운데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 양쪽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B2B 협업은 세일즈, 마케팅 팀이 큰 그림만 같이 보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세일즈와 마케팅 팀은 단순히 같은 목표를 바라보는 수준을 넘어서, ‘하나의 통합된’ 고객 정보를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마케팅·세일즈 각각의 팀이 제각각 툴을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은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여러 툴을 쓰고, 세일즈 팀은 엑셀이나 별도의 영업 관리 툴을 돌리는 식이죠. 이런 상황에서는, 고객 정보가 고객 중심이 아니라 ‘부서’ 중심으로 분산되기 쉬운데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 양쪽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B2B 협업은 세일즈, 마케팅 팀이 큰 그림만 같이 보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요?

정답은 ‘아니요’입니다. 세일즈와 마케팅 팀은 단순히 같은 목표를 바라보는 수준을 넘어서, ‘하나의 통합된’ 고객 정보를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마케팅·세일즈 각각의 팀이 제각각 툴을 사용하는 경우를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팀은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여러 툴을 쓰고, 세일즈 팀은 엑셀이나 별도의 영업 관리 툴을 돌리는 식이죠. 이런 상황에서는, 고객 정보가 고객 중심이 아니라 ‘부서’ 중심으로 분산되기 쉬운데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 양쪽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1. 사일로(silo)로 인해 끊어지는 고객 경험(CX)

부서마다 고객 이력을 따로 관리하면, 고객 여정이 바뀌면서 담당 부서가 변경될 때 정보 이관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했던 이야기들을 고객에게 다시 묻게 되는데, 이때 고객은 “같은 얘기를 또 해야 해?”라는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고객의 신뢰를 낮추고, 거래를 포기하거나 이탈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라 시간과 비용은 더 썼는데, 매출 기회는 놓치게 되는 문제가 반복되는 거죠.

1. 사일로(silo)로 인해 끊어지는 고객 경험(CX)

부서마다 고객 이력을 따로 관리하면, 고객 여정이 바뀌면서 담당 부서가 변경될 때 정보 이관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했던 이야기들을 고객에게 다시 묻게 되는데, 이때 고객은 “같은 얘기를 또 해야 해?”라는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고객의 신뢰를 낮추고, 거래를 포기하거나 이탈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라 시간과 비용은 더 썼는데, 매출 기회는 놓치게 되는 문제가 반복되는 거죠.

1. 사일로(silo)로 인해 끊어지는 고객 경험(CX)

부서마다 고객 이력을 따로 관리하면, 고객 여정이 바뀌면서 담당 부서가 변경될 때 정보 이관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쉽지 않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했던 이야기들을 고객에게 다시 묻게 되는데, 이때 고객은 “같은 얘기를 또 해야 해?”라는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고객의 신뢰를 낮추고, 거래를 포기하거나 이탈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라 시간과 비용은 더 썼는데, 매출 기회는 놓치게 되는 문제가 반복되는 거죠.

2. 분산되는 자료만큼 분산되는 협업, 악화되는 직원 경험(EX)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계약을 결정하기까지 마케팅, 영업, 운영 등 여러 부서가 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되지 않으면, 각 부서가 ‘한’ 고객이 걸어온 전체 여정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마케팅 팀이 확보한 리드에, 세일즈팀이 제 때 연락을 못해서 전환율이 떨어지는 상황이나, 세일즈팀이 들었던 실제 고객 목소리를 마케팅팀에 전달하지 못해서, 적절한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처럼, 비즈니스에 비효율이 고착화됩니다.
문제는 이런 구조적 문제가 쌓이면서, 마케팅과 세일즈, 운영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리드를 많이 줬는데 왜 영업이 못 팔아?” “아니, 그 리드 품질이 문제가 있었어.” 처럼 서로를 탓하게 되는 상황이 반복되는 거죠. 팀워크에 지대한 손상이 생기면서, 가뜩이나 어렵던 협업이 더욱 위기를 맞게 됩니다.

2. 분산되는 자료만큼 분산되는 협업, 악화되는 직원 경험(EX)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계약을 결정하기까지 마케팅, 영업, 운영 등 여러 부서가 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되지 않으면, 각 부서가 ‘한’ 고객이 걸어온 전체 여정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마케팅 팀이 확보한 리드에, 세일즈팀이 제 때 연락을 못해서 전환율이 떨어지는 상황이나, 세일즈팀이 들었던 실제 고객 목소리를 마케팅팀에 전달하지 못해서, 적절한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처럼, 비즈니스에 비효율이 고착화됩니다.
문제는 이런 구조적 문제가 쌓이면서, 마케팅과 세일즈, 운영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리드를 많이 줬는데 왜 영업이 못 팔아?” “아니, 그 리드 품질이 문제가 있었어.” 처럼 서로를 탓하게 되는 상황이 반복되는 거죠. 팀워크에 지대한 손상이 생기면서, 가뜩이나 어렵던 협업이 더욱 위기를 맞게 됩니다.

2. 분산되는 자료만큼 분산되는 협업, 악화되는 직원 경험(EX)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계약을 결정하기까지 마케팅, 영업, 운영 등 여러 부서가 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되지 않으면, 각 부서가 ‘한’ 고객이 걸어온 전체 여정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요.
결과적으로 마케팅 팀이 확보한 리드에, 세일즈팀이 제 때 연락을 못해서 전환율이 떨어지는 상황이나, 세일즈팀이 들었던 실제 고객 목소리를 마케팅팀에 전달하지 못해서, 적절한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처럼, 비즈니스에 비효율이 고착화됩니다.
문제는 이런 구조적 문제가 쌓이면서, 마케팅과 세일즈, 운영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리드를 많이 줬는데 왜 영업이 못 팔아?” “아니, 그 리드 품질이 문제가 있었어.” 처럼 서로를 탓하게 되는 상황이 반복되는 거죠. 팀워크에 지대한 손상이 생기면서, 가뜩이나 어렵던 협업이 더욱 위기를 맞게 됩니다.

CRM 도입이 만들어내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의 놀라운 변화

CRM 도입이 만들어내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의 놀라운 변화

CRM 도입이 만들어내는 고객 경험(CX)과 직원 경험(EX)의 놀라운 변화

🤓

그럼 핵심은 각 부서가 ‘같은’ 고객 데이터를 보는 것에 있다는 거죠?

네, 맞습니다. 마케팅팀과 세일즈팀의 협업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서가 단일 플랫폼에서 고객 데이터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해요.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세일즈맵과 같은 CRM입니다.

🤓

그럼 핵심은 각 부서가 ‘같은’ 고객 데이터를 보는 것에 있다는 거죠?

네, 맞습니다. 마케팅팀과 세일즈팀의 협업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서가 단일 플랫폼에서 고객 데이터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해요.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세일즈맵과 같은 CR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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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핵심은 각 부서가 ‘같은’ 고객 데이터를 보는 것에 있다는 거죠?

네, 맞습니다. 마케팅팀과 세일즈팀의 협업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서가 단일 플랫폼에서 고객 데이터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해요.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세일즈맵과 같은 CRM입니다.

🧐 

CRM? 그냥 고객 연락처 관리하는 툴 아닌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땡! CRM은 단순한 연락처 관리 툴이 아니에요. 마케팅과 세일즈 팀이 ‘하나의 고객'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죠.

🧐 

CRM? 그냥 고객 연락처 관리하는 툴 아닌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땡! CRM은 단순한 연락처 관리 툴이 아니에요. 마케팅과 세일즈 팀이 ‘하나의 고객'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죠.

🧐 

CRM? 그냥 고객 연락처 관리하는 툴 아닌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땡! CRM은 단순한 연락처 관리 툴이 아니에요. 마케팅과 세일즈 팀이 ‘하나의 고객'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죠.

🤑

CRM을 사용하면, 고객 경험이 향상됩니다!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케팅·세일즈·CS 각 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조회할 수 있어요.

💡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타 부서에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도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계약 진행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고객 여정이 부드럽게 연결되면, 고객은 반복 설명 없이 일관된 응대를 받게 됩니다. HubSpot Research: Global Sales Enablement Report 2020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고객 만족도가 평균 29%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어요.

🤑

CRM을 사용하면, 고객 경험이 향상됩니다!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케팅·세일즈·CS 각 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조회할 수 있어요.

💡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타 부서에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도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계약 진행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고객 여정이 부드럽게 연결되면, 고객은 반복 설명 없이 일관된 응대를 받게 됩니다. HubSpot Research: Global Sales Enablement Report 2020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고객 만족도가 평균 29%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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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을 사용하면, 고객 경험이 향상됩니다!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케팅·세일즈·CS 각 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조회할 수 있어요.

💡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타 부서에 별도로 요청하지 않고도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계약 진행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고객 여정이 부드럽게 연결되면, 고객은 반복 설명 없이 일관된 응대를 받게 됩니다. HubSpot Research: Global Sales Enablement Report 2020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고객 만족도가 평균 29% 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어요.

🏋️

CRM을 사용하면 직원 경험이 향상됩니다!

💡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한 고객이 마케팅에서 영업, 영업에서 CS로 자연스럽게 핸드오프할 수 있어요.

💡 특정 조건의 리드가 들어오면 바로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거나, 세일즈가 계약을 마치면 CS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는 등 협업에 필요한 필수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이러한 자동화는 중복 입력과 반복 연락이을 줄여, 각 팀이 핵심 업무에 더 집중하게 해요. 그뿐 아니라, 마케팅·세일즈·CS 팀이 사전에 약속한 타이밍에 자동으로 고객을 넘겨 받게 되니, 협업이 원활해지고 각 단계의 책임도 분명해집니다.


결국 CRM은 세일즈와 마케팅, CS팀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고객 여정 전반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인프라입니다. 앞서 살펴본 CX(고객 경험)와 EX(직원 경험)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강력한 해결책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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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을 사용하면 직원 경험이 향상됩니다!

💡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한 고객이 마케팅에서 영업, 영업에서 CS로 자연스럽게 핸드오프할 수 있어요.

💡 특정 조건의 리드가 들어오면 바로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거나, 세일즈가 계약을 마치면 CS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는 등 협업에 필요한 필수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이러한 자동화는 중복 입력과 반복 연락이을 줄여, 각 팀이 핵심 업무에 더 집중하게 해요. 그뿐 아니라, 마케팅·세일즈·CS 팀이 사전에 약속한 타이밍에 자동으로 고객을 넘겨 받게 되니, 협업이 원활해지고 각 단계의 책임도 분명해집니다.


결국 CRM은 세일즈와 마케팅, CS팀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고객 여정 전반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인프라입니다. 앞서 살펴본 CX(고객 경험)와 EX(직원 경험)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강력한 해결책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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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을 사용하면 직원 경험이 향상됩니다!

💡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한 고객이 마케팅에서 영업, 영업에서 CS로 자연스럽게 핸드오프할 수 있어요.

💡 특정 조건의 리드가 들어오면 바로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거나, 세일즈가 계약을 마치면 CS팀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하는 등 협업에 필요한 필수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이러한 자동화는 중복 입력과 반복 연락이을 줄여, 각 팀이 핵심 업무에 더 집중하게 해요. 그뿐 아니라, 마케팅·세일즈·CS 팀이 사전에 약속한 타이밍에 자동으로 고객을 넘겨 받게 되니, 협업이 원활해지고 각 단계의 책임도 분명해집니다.


결국 CRM은 세일즈와 마케팅, CS팀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고객 여정 전반을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핵심 인프라입니다. 앞서 살펴본 CX(고객 경험)와 EX(직원 경험)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강력한 해결책이죠.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협업’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고객관리’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협업’ 엿보기

B2B 비즈니스 각 부서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협업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 각 부서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협업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 각 부서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협업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

니즈에 맞는 자동화로 부서 간 핸드오프를 원활하게

세일즈맵에서는 고객 여정에서 중요한 변화가 감지되면 그 순간을 트리거로 삼아, 고객을 타 부서로 넘기는 핸드오프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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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즈에 맞는 자동화로 부서 간 핸드오프를 원활하게

세일즈맵에서는 고객 여정에서 중요한 변화가 감지되면 그 순간을 트리거로 삼아, 고객을 타 부서로 넘기는 핸드오프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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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즈에 맞는 자동화로 부서 간 핸드오프를 원활하게

세일즈맵에서는 고객 여정에서 중요한 변화가 감지되면 그 순간을 트리거로 삼아, 고객을 타 부서로 넘기는 핸드오프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마케팅→세일즈 자동 알림

상담 요청이나 세미나 신청 등 고객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감지되면 해당 리드를 세일즈 담당자에게 배정함과 동시에 즉시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마케팅→세일즈 자동 알림

상담 요청이나 세미나 신청 등 고객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감지되면 해당 리드를 세일즈 담당자에게 배정함과 동시에 즉시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마케팅→세일즈 자동 알림

상담 요청이나 세미나 신청 등 고객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감지되면 해당 리드를 세일즈 담당자에게 배정함과 동시에 즉시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세일즈 → CS 자동 연계

계약이 완료되면, CS팀에 자동 알림이 전송되어 온보딩, 고객 안내, 초기 세팅 등 후속 지원 업무가 바로 시작되도록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 CS 자동 연계

계약이 완료되면, CS팀에 자동 알림이 전송되어 온보딩, 고객 안내, 초기 세팅 등 후속 지원 업무가 바로 시작되도록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 CS 자동 연계

계약이 완료되면, CS팀에 자동 알림이 전송되어 온보딩, 고객 안내, 초기 세팅 등 후속 지원 업무가 바로 시작되도록 연결할 수 있습니다.

API 연동을 통해 더 정교한 자동화도 OK!

운영팀이나 재무팀이 별도 ERP나 백오피스 툴을 쓴다면, 세일즈맵의 API 기능을 활용해 CRM과 외부 시스템 간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설정할 수 있어요.

API 연동을 통해 더 정교한 자동화도 OK!

운영팀이나 재무팀이 별도 ERP나 백오피스 툴을 쓴다면, 세일즈맵의 API 기능을 활용해 CRM과 외부 시스템 간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설정할 수 있어요.

API 연동을 통해 더 정교한 자동화도 OK!

운영팀이나 재무팀이 별도 ERP나 백오피스 툴을 쓴다면, 세일즈맵의 API 기능을 활용해 CRM과 외부 시스템 간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설정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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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부서가 함께 보는 대시보드와 리포트

세일즈맵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시각화해, 마케팅, 세일즈, CS팀 등 여러 부서가 같은 화면을 보며 비즈니스 전략을 구상할 수 있어요. 다음은 각 부서가 함께 보면 좋은 대시보드와 리포드 예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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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부서가 함께 보는 대시보드와 리포트

세일즈맵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시각화해, 마케팅, 세일즈, CS팀 등 여러 부서가 같은 화면을 보며 비즈니스 전략을 구상할 수 있어요. 다음은 각 부서가 함께 보면 좋은 대시보드와 리포드 예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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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부서가 함께 보는 대시보드와 리포트

세일즈맵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시각화해, 마케팅, 세일즈, CS팀 등 여러 부서가 같은 화면을 보며 비즈니스 전략을 구상할 수 있어요. 다음은 각 부서가 함께 보면 좋은 대시보드와 리포드 예시예요.

고객 이탈 예측 리포트 (for 세일즈 & CS)

-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하여, 사전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탈 예측 리포트 (for 세일즈 & CS)

-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하여, 사전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탈 예측 리포트 (for 세일즈 & CS)

-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식별하여, 사전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리드 전환율 분석 리포트 (for 마케팅 & 세일즈)

각 리드 소스별 전환율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리드의 질이 어떤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리드 전환율 분석 리포트 (for 마케팅 & 세일즈)

각 리드 소스별 전환율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리드의 질이 어떤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리드 전환율 분석 리포트 (for 마케팅 & 세일즈)

각 리드 소스별 전환율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 무엇인지, 리드의 질이 어떤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

마지막으로, CRM만큼 중요한 팀 내부의 협업 문화!

  • 조직 내 역할과 책임(R&R)을 명확히 정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 재무 등 각 팀이 어떤 정보를 기록하고 언제 확인할지를 명확히 합의해 두어야 합니다. CRM 초기 세팅 단계에서 이 원칙을 정리해두면, 혼선 없이 CRM이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어요.

  • 같이 일하는 ‘협업’, ‘같이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세요
    CRM 툴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팀원 모두가 그 필요성을 잘 인식해야 해요. 왜 이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지, 왜 한 화면을 함께 봐야 하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세요. 협업은 공감에서 시작됩니다.

🧑‍🤝‍🧑

마지막으로, CRM만큼 중요한 팀 내부의 협업 문화!

  • 조직 내 역할과 책임(R&R)을 명확히 정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 재무 등 각 팀이 어떤 정보를 기록하고 언제 확인할지를 명확히 합의해 두어야 합니다. CRM 초기 세팅 단계에서 이 원칙을 정리해두면, 혼선 없이 CRM이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어요.

  • 같이 일하는 ‘협업’, ‘같이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세요
    CRM 툴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팀원 모두가 그 필요성을 잘 인식해야 해요. 왜 이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지, 왜 한 화면을 함께 봐야 하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세요. 협업은 공감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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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CRM만큼 중요한 팀 내부의 협업 문화!

  • 조직 내 역할과 책임(R&R)을 명확히 정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 재무 등 각 팀이 어떤 정보를 기록하고 언제 확인할지를 명확히 합의해 두어야 합니다. CRM 초기 세팅 단계에서 이 원칙을 정리해두면, 혼선 없이 CRM이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어요.

  • 같이 일하는 ‘협업’, ‘같이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세요
    CRM 툴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팀원 모두가 그 필요성을 잘 인식해야 해요. 왜 이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지, 왜 한 화면을 함께 봐야 하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세요. 협업은 공감에서 시작됩니다.

조직은 나뉘어 있어도, 고객 앞에서는 하나여야 합니다

약은 약사에게,
고객 관리는 CRM에게

조직은 나뉘어 있어도, 고객 앞에서는 하나여야 합니다

고객은 우리 조직 내부가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
왜 자신에게 같은 질문을 하는지 관심 갖지 않습니다.

하나의 고객에게는 하나의 회사만 있을 뿐입니다.

우리 팀을 하나의 팀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CRM 도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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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우리 회사를 하나의 팀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보세요.

고객은 우리 조직 내부가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
왜 자신에게 같은 질문을 하는지 관심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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