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CRM_13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세일즈 포케스팅을 위한 핵심 관리법


whyCRM_13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세일즈 포케스팅을 위한 핵심 관리법


whyCRM_13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세일즈 포케스팅을 위한 핵심 관리법

영업 비밀, 영업 파이프라인은 다 알고 있다.
영업 비밀, 영업 파이프라인은 다 알고 있다.
영업 비밀, 영업 파이프라인은 다 알고 있다.
연초에 야심차게 영업 목표를 세워두고, 연말이 되면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라는 질문만 반복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유는 대부분 매출이라는 큰 ‘결과’에만 집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과정’을 놓쳤기 때문입니다.
많은 영업팀이 “이번 달 얼마나 팔았는지”는 알고 있지만, 지금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 각 고객이 어느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리드를 확보해야 목표를 채울 수 있는지는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이죠.
연초에 야심차게 영업 목표를 세워두고, 연말이 되면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라는 질문만 반복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유는 대부분 매출이라는 큰 ‘결과’에만 집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과정’을 놓쳤기 때문입니다.
많은 영업팀이 “이번 달 얼마나 팔았는지”는 알고 있지만, 지금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 각 고객이 어느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리드를 확보해야 목표를 채울 수 있는지는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이죠.
연초에 야심차게 영업 목표를 세워두고, 연말이 되면 “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라는 질문만 반복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유는 대부분 매출이라는 큰 ‘결과’에만 집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과정’을 놓쳤기 때문입니다.
많은 영업팀이 “이번 달 얼마나 팔았는지”는 알고 있지만, 지금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 각 고객이 어느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리드를 확보해야 목표를 채울 수 있는지는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이죠.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영업 파이프라인이란?
영업 파이프라인은 잠재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처음 관심을 보인 순간부터, 계약을 체결하고 관계를 유지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단계별로 시각화한 구조를 말해요. 마치 하나의 파이프를 따라 물이 흐르듯, 고객도 일정한 흐름을 따라 이동하며 전환되는 것에서 착안한 개념이죠.
영업 파이프라인은 단순히 절차를 나열한 것이 아니라, 영업팀이 각 단계에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리해주는 전략적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흐름을 구조화하면 지금 고객이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 어디서 정체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 세일즈 파이프라인 설계하기, 세일즈 성공을 위한 첫 걸음
일반적으로 영업 파이프라인은 아래와 같은 여섯 단계로 구성되는데, 회사의 업종이나 세일즈 모델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영업 파이프라인은 잠재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처음 관심을 보인 순간부터, 계약을 체결하고 관계를 유지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단계별로 시각화한 구조를 말해요. 마치 하나의 파이프를 따라 물이 흐르듯, 고객도 일정한 흐름을 따라 이동하며 전환되는 것에서 착안한 개념이죠.
영업 파이프라인은 단순히 절차를 나열한 것이 아니라, 영업팀이 각 단계에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리해주는 전략적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흐름을 구조화하면 지금 고객이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 어디서 정체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 세일즈 파이프라인 설계하기, 세일즈 성공을 위한 첫 걸음
일반적으로 영업 파이프라인은 아래와 같은 여섯 단계로 구성되는데, 회사의 업종이나 세일즈 모델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영업 파이프라인은 잠재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처음 관심을 보인 순간부터, 계약을 체결하고 관계를 유지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단계별로 시각화한 구조를 말해요. 마치 하나의 파이프를 따라 물이 흐르듯, 고객도 일정한 흐름을 따라 이동하며 전환되는 것에서 착안한 개념이죠.
영업 파이프라인은 단순히 절차를 나열한 것이 아니라, 영업팀이 각 단계에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리해주는 전략적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흐름을 구조화하면 지금 고객이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 어디서 정체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더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 세일즈 파이프라인 설계하기, 세일즈 성공을 위한 첫 걸음
일반적으로 영업 파이프라인은 아래와 같은 여섯 단계로 구성되는데, 회사의 업종이나 세일즈 모델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영업 파이프라인의 여섯 단계
영업 파이프라인의 여섯 단계
영업 파이프라인의 여섯 단계
Prospecting (잠재 고객 발굴)
Prospecting (잠재 고객 발굴)
Prospecting (잠재 고객 발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만한 잠재 고객을 식별하고 리드를 생성하는 단계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만한 잠재 고객을 식별하고 리드를 생성하는 단계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만한 잠재 고객을 식별하고 리드를 생성하는 단계
Qualification (고객 자격 평가)
Qualification (고객 자격 평가)
Qualification (고객 자격 평가)
수집한 리드 중 실제 고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수집한 리드 중 실제 고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수집한 리드 중 실제 고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Proposal (제안 및 견적)
Proposal (제안 및 견적)
Proposal (제안 및 견적)
고객의 상황에 맞춘 제품·서비스·가격 조건 등을 정리해 제안서를 전달하는 단계
고객의 상황에 맞춘 제품·서비스·가격 조건 등을 정리해 제안서를 전달하는 단계
고객의 상황에 맞춘 제품·서비스·가격 조건 등을 정리해 제안서를 전달하는 단계
Negotiation (협상)
Negotiation (협상)
Negotiation (협상)
제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조건을 조율하고, 양측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가는 단계
제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조건을 조율하고, 양측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가는 단계
제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조건을 조율하고, 양측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가는 단계
Closing (계약 성사)
Closing (계약 성사)
Closing (계약 성사)
조건을 최종 조율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단계
조건을 최종 조율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단계
조건을 최종 조율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단계
Retention (관계 유지 및 재구매 유도)
Retention (관계 유지 및 재구매 유도)
Retention (관계 유지 및 재구매 유도)
계약 이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업셀링·입소문 유입(레퍼럴)으로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단계
계약 이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업셀링·입소문 유입(레퍼럴)으로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단계
계약 이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업셀링·입소문 유입(레퍼럴)으로 이어지도록 관리하는 단계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
🤔
영업 파이프라인, 개념은 잘 이해했어요. 근데 이걸 확인하는 게 왜 중요한 건가요?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확인하는 이유는 단순하지만 명확합니다. 결국 매출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예요. 아무리 목표가 뚜렷해도,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중간 지표가 없다면 영업 활동은 방향 없이 무작정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현재 파이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매출을 추정하고,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세일즈 포캐스팅(Sales Forecasting)’이라고 합니다.
🤔
영업 파이프라인, 개념은 잘 이해했어요. 근데 이걸 확인하는 게 왜 중요한 건가요?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확인하는 이유는 단순하지만 명확합니다. 결국 매출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예요. 아무리 목표가 뚜렷해도,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중간 지표가 없다면 영업 활동은 방향 없이 무작정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현재 파이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매출을 추정하고,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세일즈 포캐스팅(Sales Forecasting)’이라고 합니다.
🤔
영업 파이프라인, 개념은 잘 이해했어요. 근데 이걸 확인하는 게 왜 중요한 건가요?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확인하는 이유는 단순하지만 명확합니다. 결국 매출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예요. 아무리 목표가 뚜렷해도,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중간 지표가 없다면 영업 활동은 방향 없이 무작정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현재 파이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매출을 추정하고,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세일즈 포캐스팅(Sales Forecasting)’이라고 합니다.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Sales Forecasting)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Sales Forecasting)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Sales Forecasting)
😲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리드를 여섯 단계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아요. 각 단계에 얼마나 많은 리드가 쌓여 있고, 각각의 예상 계약 금액이 얼마인지, 언제쯤 계약될 것 같은지, 또 이들이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까지 확인하는 일까지 포함하죠.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이 세일즈 포케스팅의 핵심 재료가 됩니다. 이때 활용되는 대표적인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에는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Pipeline Coverage Ratio)’와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가 있는데요, 두 지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리드를 여섯 단계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아요. 각 단계에 얼마나 많은 리드가 쌓여 있고, 각각의 예상 계약 금액이 얼마인지, 언제쯤 계약될 것 같은지, 또 이들이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까지 확인하는 일까지 포함하죠.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이 세일즈 포케스팅의 핵심 재료가 됩니다. 이때 활용되는 대표적인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에는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Pipeline Coverage Ratio)’와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가 있는데요, 두 지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
영업 파이프라인과 세일즈 포케스팅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리드를 여섯 단계로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아요. 각 단계에 얼마나 많은 리드가 쌓여 있고, 각각의 예상 계약 금액이 얼마인지, 언제쯤 계약될 것 같은지, 또 이들이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까지 확인하는 일까지 포함하죠.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이 세일즈 포케스팅의 핵심 재료가 됩니다. 이때 활용되는 대표적인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에는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Pipeline Coverage Ratio)’와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가 있는데요, 두 지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영업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 두 가지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 (Pipeline Coverage Ratio)
각 단계에 쌓인 리드의 예상 가치를 더해, 목표 매출 대비 몇 배의 파이프라인이 확보되어 있는지를 계산하는 지표예요. 예를 들어 월 목표가 1억 원인데 전체 파이프라인 규모가 3억 원이라면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는 3인거죠. 모든 리드가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목표 대비 2~3배 규모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평가됩니다.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
영업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별 리드가 실제로 다음 단계로 얼마나 넘어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병목 현상이 있는 지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죠.
이런 지표들을 활용하면, 매출 목표에 비해 현재 얼마나 많은 리드가 확보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 리드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를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프라인이 잘 정리되어 있을수록, 세일즈 포케스팅이 더 정확해지고, 전략 수정도 훨씬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것이죠.
영업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 두 가지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 (Pipeline Coverage Ratio)
각 단계에 쌓인 리드의 예상 가치를 더해, 목표 매출 대비 몇 배의 파이프라인이 확보되어 있는지를 계산하는 지표예요. 예를 들어 월 목표가 1억 원인데 전체 파이프라인 규모가 3억 원이라면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는 3인거죠. 모든 리드가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목표 대비 2~3배 규모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평가됩니다.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
영업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별 리드가 실제로 다음 단계로 얼마나 넘어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병목 현상이 있는 지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죠.
이런 지표들을 활용하면, 매출 목표에 비해 현재 얼마나 많은 리드가 확보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 리드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를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프라인이 잘 정리되어 있을수록, 세일즈 포케스팅이 더 정확해지고, 전략 수정도 훨씬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것이죠.
영업 파이프라인 관련 지표 두 가지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 (Pipeline Coverage Ratio)
각 단계에 쌓인 리드의 예상 가치를 더해, 목표 매출 대비 몇 배의 파이프라인이 확보되어 있는지를 계산하는 지표예요. 예를 들어 월 목표가 1억 원인데 전체 파이프라인 규모가 3억 원이라면 목표 대비 파이프라인 규모는 3인거죠. 모든 리드가 계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목표 대비 2~3배 규모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평가됩니다.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
영업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별 리드가 실제로 다음 단계로 얼마나 넘어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병목 현상이 있는 지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죠.
이런 지표들을 활용하면, 매출 목표에 비해 현재 얼마나 많은 리드가 확보되어 있는지, 그리고 이 리드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를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이프라인이 잘 정리되어 있을수록, 세일즈 포케스팅이 더 정확해지고, 전략 수정도 훨씬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것이죠.
😲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아 매출 예측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일반적으로 세일즈 포케스팅은 미래를 예측하는 일이니만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에 종종 가볍게 여겨지는데요. 실제로는 B2B 비즈니스의 전략과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요성을 식음료 유통 업체 A사와 SaaS 스타트업 B사의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아 매출 예측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일반적으로 세일즈 포케스팅은 미래를 예측하는 일이니만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에 종종 가볍게 여겨지는데요. 실제로는 B2B 비즈니스의 전략과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요성을 식음료 유통 업체 A사와 SaaS 스타트업 B사의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아 매출 예측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일반적으로 세일즈 포케스팅은 미래를 예측하는 일이니만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에 종종 가볍게 여겨지는데요. 실제로는 B2B 비즈니스의 전략과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요성을 식음료 유통 업체 A사와 SaaS 스타트업 B사의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
세일즈 포케스팅, 제대로 하지 않으면...
🏢 식음료 유통업체 A사
"재고 과잉으로 인해 큰 손실을 봤어요"
식음료 유통업체는 소매점에 신선 식품을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영업 파이프라인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실제 계약 가능성이 낮은 리드까지 매출 예측에 포함시키는 실수를 범했는데요.
그 결과, 실제 수요보다 과도한 재고를 준비하게 되었고,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은 폐기되며 수천만 원대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 SaaS 스타트업 B사
"현금 흐름 악화로 위기에 빠졌어요."
SaaS 스타트업 B사는 리드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자 다음 분기부터 신규 고객 유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고객 대응을 위한 인력 채용과 서버 확장을 미리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리드 대부분은 영업 파이프라인의 앞 단계에 있었고, 계약까지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죠. 결과적으로 해당 분기 인건비와 서버 비용이 매출 대비 과도하게 지출되었는데요. 이러한 현금 흐름 악화가 투자자의 신뢰를 하락시켜,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
세일즈 포케스팅, 제대로 하지 않으면...
🏢 식음료 유통업체 A사
"재고 과잉으로 인해 큰 손실을 봤어요"
식음료 유통업체는 소매점에 신선 식품을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영업 파이프라인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실제 계약 가능성이 낮은 리드까지 매출 예측에 포함시키는 실수를 범했는데요.
그 결과, 실제 수요보다 과도한 재고를 준비하게 되었고,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은 폐기되며 수천만 원대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 SaaS 스타트업 B사
"현금 흐름 악화로 위기에 빠졌어요."
SaaS 스타트업 B사는 리드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자 다음 분기부터 신규 고객 유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고객 대응을 위한 인력 채용과 서버 확장을 미리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리드 대부분은 영업 파이프라인의 앞 단계에 있었고, 계약까지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죠. 결과적으로 해당 분기 인건비와 서버 비용이 매출 대비 과도하게 지출되었는데요. 이러한 현금 흐름 악화가 투자자의 신뢰를 하락시켜,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
외국 CRM에서 국내 CRM으로 전환한 두 기업!
B사
세일즈포스를 쓰던 중, 해외 본사와 시차가 안 맞아 장애가 생겨도 빠른 해결이 어려웠어요.
국내 CRM 프로그램으로 교체 후, 카카오톡 알림톡과 각종 국내 시스템 연동이 수월해지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CRM 솔루션에 투입하는 비용도 약 50% 절약할 수 있었어요.
A사
허브스팟을 도입했지만, 추가 요금과 부족한 한국어 지원 때문에 팀원들이 혼란스러워했어요.
국내 CRM 툴은 한국어 온보딩 자료가 잘 갖춰져 있어서, 전환 일주일 만에 전 직원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었어요. 영업 우선순위를 체계화해 매달 20%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보니, ‘CRM, 이래서 쓰는구나’ 싶었죠.
이처럼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으면 단순히 리드를 놓치는 수준이 아니라, 리소스 배분과 전략 판단에 오류가 생기고, 그 결과는 재고 손실·인건비 낭비·시장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처럼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으면 단순히 리드를 놓치는 수준이 아니라, 리소스 배분과 전략 판단에 오류가 생기고, 그 결과는 재고 손실·인건비 낭비·시장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처럼 영업 파이프라인을 관리하지 않으면 단순히 리드를 놓치는 수준이 아니라, 리소스 배분과 전략 판단에 오류가 생기고, 그 결과는 재고 손실·인건비 낭비·시장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안 해도 문제지만 잘못해도 문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안 해도 문제지만 잘못해도 문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안 해도 문제지만 잘못해도 문제!
🙋♀️
저도 질문 있어요! 저희는 나름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하고 있는데도 세일즈 포케스팅의 정확도가 낮아서 고민이에요.
그 이유는 대부분 영업 파이프라인을 ‘잘못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B2B 팀이 영업 파이프라인을 엑셀, 노션과 같은 툴을 활용하여 관리하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서는 각 영업 담당자가 서로 다른 시트나 페이지에 따로 기록을 남기게 되므로 데이터가 중복 입력될 수 있어요. 또,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정보 간 불일치도 자주 발생하죠. 그 결과, 팀 전체가 영업 파이프라인의 현황을 한눈에 보기 어렵고, 데이터의 정확도나 신뢰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거예요.
🙋♀️
저도 질문 있어요! 저희는 나름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하고 있는데도 세일즈 포케스팅의 정확도가 낮아서 고민이에요.
그 이유는 대부분 영업 파이프라인을 ‘잘못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B2B 팀이 영업 파이프라인을 엑셀, 노션과 같은 툴을 활용하여 관리하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서는 각 영업 담당자가 서로 다른 시트나 페이지에 따로 기록을 남기게 되므로 데이터가 중복 입력될 수 있어요. 또,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정보 간 불일치도 자주 발생하죠. 그 결과, 팀 전체가 영업 파이프라인의 현황을 한눈에 보기 어렵고, 데이터의 정확도나 신뢰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거예요.
🙋♀️
저도 질문 있어요! 저희는 나름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를 하고 있는데도 세일즈 포케스팅의 정확도가 낮아서 고민이에요.
그 이유는 대부분 영업 파이프라인을 ‘잘못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B2B 팀이 영업 파이프라인을 엑셀, 노션과 같은 툴을 활용하여 관리하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서는 각 영업 담당자가 서로 다른 시트나 페이지에 따로 기록을 남기게 되므로 데이터가 중복 입력될 수 있어요. 또,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정보 간 불일치도 자주 발생하죠. 그 결과, 팀 전체가 영업 파이프라인의 현황을 한눈에 보기 어렵고, 데이터의 정확도나 신뢰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거예요.
영업 파이프라인과 CRM
영업 파이프라인과 CRM
영업 파이프라인과 CRM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이참에 제대로 관리하고 싶어요!
네, 아주 좋은 결정이에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함께 보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야 각 영업 단계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얼마나 더 많은 리드를 확보해야 하고, 어느 단계에서 집중해야 할지’ 전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죠.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단 하나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CRM이죠.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이참에 제대로 관리하고 싶어요!
네, 아주 좋은 결정이에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함께 보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야 각 영업 단계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얼마나 더 많은 리드를 확보해야 하고, 어느 단계에서 집중해야 할지’ 전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죠.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단 하나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CRM이죠.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이참에 제대로 관리하고 싶어요!
네, 아주 좋은 결정이에요. 영업 파이프라인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함께 보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야 각 영업 단계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얼마나 더 많은 리드를 확보해야 하고, 어느 단계에서 집중해야 할지’ 전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죠.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단 하나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CRM이죠.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엿보기
B2B 비즈니스를 완벽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영업 파이프라인이 관리되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를 완벽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영업 파이프라인이 관리되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를 완벽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영업 파이프라인이 관리되는지 살펴보세요.

영업 단계 설정
- 영업 단계(예: 미팅 요청 → 제안 → 견적 → 협상 → 계약)를 명확히 정의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파이프라인 구조를 시각화해, 동일한 기준으로 딜을 관리하므로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줄일 수 있어요.

영업 단계 설정
- 영업 단계(예: 미팅 요청 → 제안 → 견적 → 협상 → 계약)를 명확히 정의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파이프라인 구조를 시각화해, 동일한 기준으로 딜을 관리하므로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줄일 수 있어요.

영업 단계 설정
- 영업 단계(예: 미팅 요청 → 제안 → 견적 → 협상 → 계약)를 명확히 정의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파이프라인 구조를 시각화해, 동일한 기준으로 딜을 관리하므로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줄일 수 있어요.

예상 매출과 전환 가능성 점수화
- 각 거래마다 매출 예상액과 성공 가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가 명확해지고, Sales Forecasting도 훨씬 정확해지죠.

예상 매출과 전환 가능성 점수화
- 각 거래마다 매출 예상액과 성공 가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가 명확해지고, Sales Forecasting도 훨씬 정확해지죠.

예상 매출과 전환 가능성 점수화
- 각 거래마다 매출 예상액과 성공 가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가 명확해지고, Sales Forecasting도 훨씬 정확해지죠.

정체 일수·자동 알림 기능
영업 파이프라인의 특정 단계에서 오랜 기간 정체가 발생한다면,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방치된 딜을 제때 파악하고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죠.

정체 일수·자동 알림 기능
영업 파이프라인의 특정 단계에서 오랜 기간 정체가 발생한다면,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방치된 딜을 제때 파악하고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죠.

정체 일수·자동 알림 기능
영업 파이프라인의 특정 단계에서 오랜 기간 정체가 발생한다면,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방치된 딜을 제때 파악하고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전환율·매출·Pipeline Coverage Ratio등 다양한 영업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감이나 추측에 기반한 영업을 줄이고, 수치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전환율·매출·Pipeline Coverage Ratio등 다양한 영업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감이나 추측에 기반한 영업을 줄이고, 수치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전환율·매출·Pipeline Coverage Ratio등 다양한 영업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감이나 추측에 기반한 영업을 줄이고, 수치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죠.
매출 목표, 연말에 급하게 수습하는 일은 이제 그만!
워크플로우
고객 상세 페이지
시퀀스
웹 폼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도 모르고 있다면, 매출 목표 달성은 사실상 운에 맡기고 있는 셈입니다. 지금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최적화된 CRM, 세일즈맵 14일 무료체험을 신청하고 예측 가능한 영업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매출 목표, 연말에 급하게 수습하는 일은 이제 그만!
워크플로우
고객 상세 페이지
시퀀스
웹 폼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도 모르고 있다면, 매출 목표 달성은 사실상 운에 맡기고 있는 셈입니다. 지금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최적화된 CRM, 세일즈맵 14일 무료체험을 신청하고 예측 가능한 영업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매출 목표, 연말에 급하게 수습하는 일은 이제 그만!
워크플로우
고객 상세 페이지
시퀀스
웹 폼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진행 중인 딜이 몇 개인지도 모르고 있다면, 매출 목표 달성은 사실상 운에 맡기고 있는 셈입니다. 지금 바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최적화된 CRM, 세일즈맵 14일 무료체험을 신청하고 예측 가능한 영업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