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CRM_21
CS 업무 자동화, B2B 고객 경험을 바꾸는 CRM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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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업무 자동화, B2B 고객 경험을 바꾸는 CRM 활용법

고객 지원에만 몰두하는 운영팀, 사라진 고객 경험?
고객 지원에만 몰두하는 운영팀, 사라진 고객 경험?
고객 지원에만 몰두하는 운영팀, 사라진 고객 경험?
😮💨
세일즈맵, 저는 B2B 비즈니스에서 CS(고객 지원) 업무를 맡고 있어요. 사실 CS를 잘하면 CX는 자동으로 개선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더라고요. 이유가 뭘까요?
많은 분들이 CS를 잘하면 자연스럽게 CX도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CS와 CX의 개념과 그 차이부터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CS는 Customer Support의 약자로, ‘고객 지원’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솔루션을 사용하는 중에 생긴 문의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사후 대응 중심의 업무가 CS에 해당하죠.
반면, CX는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 경험’을 뜻하는데요. 즉,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한 순간부터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모든 순간 느낀 감정과 인식을 종합한 주관적인 평가를 말합니다. 고객이 처음 도입을 문의했을 때 얼마나 빠르게 답변을 받았는지, 계약 후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받았는지, 재계약 시점에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등이 모두 CX에 포함되는 거죠.
따라서 CX를 개선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이 기업은 나를 잘 이해하고 있고,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CS는 CX를 개선하기 위한 업무의 일부인 셈이고요. 그래서 아무리 고객의 요청 사항을 친절하고 빠르게 처리하더라도, 반복적인 문의가 계속 발생하거나 이슈 해결 이후에도 동일한 불편을 겪는다면 CX가 개선되었다고 할 수 없어요.
😮💨
세일즈맵, 저는 B2B 비즈니스에서 CS(고객 지원) 업무를 맡고 있어요. 사실 CS를 잘하면 CX는 자동으로 개선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더라고요. 이유가 뭘까요?
많은 분들이 CS를 잘하면 자연스럽게 CX도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CS와 CX의 개념과 그 차이부터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CS는 Customer Support의 약자로, ‘고객 지원’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솔루션을 사용하는 중에 생긴 문의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사후 대응 중심의 업무가 CS에 해당하죠.
반면, CX는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 경험’을 뜻하는데요. 즉,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한 순간부터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모든 순간 느낀 감정과 인식을 종합한 주관적인 평가를 말합니다. 고객이 처음 도입을 문의했을 때 얼마나 빠르게 답변을 받았는지, 계약 후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받았는지, 재계약 시점에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등이 모두 CX에 포함되는 거죠.
따라서 CX를 개선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이 기업은 나를 잘 이해하고 있고,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CS는 CX를 개선하기 위한 업무의 일부인 셈이고요. 그래서 아무리 고객의 요청 사항을 친절하고 빠르게 처리하더라도, 반복적인 문의가 계속 발생하거나 이슈 해결 이후에도 동일한 불편을 겪는다면 CX가 개선되었다고 할 수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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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맵, 저는 B2B 비즈니스에서 CS(고객 지원) 업무를 맡고 있어요. 사실 CS를 잘하면 CX는 자동으로 개선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더라고요. 이유가 뭘까요?
많은 분들이 CS를 잘하면 자연스럽게 CX도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CS와 CX의 개념과 그 차이부터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CS는 Customer Support의 약자로, ‘고객 지원’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솔루션을 사용하는 중에 생긴 문의나 문제를 해결하는 등 사후 대응 중심의 업무가 CS에 해당하죠.
반면, CX는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 경험’을 뜻하는데요. 즉,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한 순간부터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모든 순간 느낀 감정과 인식을 종합한 주관적인 평가를 말합니다. 고객이 처음 도입을 문의했을 때 얼마나 빠르게 답변을 받았는지, 계약 후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받았는지, 재계약 시점에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등이 모두 CX에 포함되는 거죠.
따라서 CX를 개선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이 기업은 나를 잘 이해하고 있고,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CS는 CX를 개선하기 위한 업무의 일부인 셈이고요. 그래서 아무리 고객의 요청 사항을 친절하고 빠르게 처리하더라도, 반복적인 문의가 계속 발생하거나 이슈 해결 이후에도 동일한 불편을 겪는다면 CX가 개선되었다고 할 수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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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하지만 CS 업무만으로도 벅차서 정작 CX 개선에는 힘을 쏟기 어려운 것 같아요.
맞습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고, 반복되는 업무에 쫓기다 보면 정작 "CX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뒤로 미뤄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고 고객 응대 업무를 소홀히 할 수도 없죠. 당장의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고, 고객이 우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니까요.
하지만 그것이 CX 개선을 소홀히 할 명분이 되진 않아요. CX 개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B2B 비즈니스는 단 한 번의 세일즈로 끝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계약 체결 이후에도 재계약, 업셀, 크로스셀 등 다양한 성장 기회가 남아있고, 이 기회들은 고객과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목소리(VOC, Voice Of Customer)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뒤, 고객의 불편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제품이든 고객 지원 방식이든,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마케팅 팀과 영업 팀이 꾸준히 새로운 고객을 유치해도, 기존 고객은 계속 이탈하게 될 테고, 결국 밑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 없으니까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CX는 비즈니스의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팀원들의 업무 효율성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이 같은 문제로 반복해서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일시적인 대응만 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결국 운영팀은 같은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팀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정작 중요한 업무에 리소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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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하지만 CS 업무만으로도 벅차서 정작 CX 개선에는 힘을 쏟기 어려운 것 같아요.
맞습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고, 반복되는 업무에 쫓기다 보면 정작 "CX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뒤로 미뤄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고 고객 응대 업무를 소홀히 할 수도 없죠. 당장의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고, 고객이 우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니까요.
하지만 그것이 CX 개선을 소홀히 할 명분이 되진 않아요. CX 개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B2B 비즈니스는 단 한 번의 세일즈로 끝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계약 체결 이후에도 재계약, 업셀, 크로스셀 등 다양한 성장 기회가 남아있고, 이 기회들은 고객과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목소리(VOC, Voice Of Customer)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뒤, 고객의 불편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제품이든 고객 지원 방식이든,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마케팅 팀과 영업 팀이 꾸준히 새로운 고객을 유치해도, 기존 고객은 계속 이탈하게 될 테고, 결국 밑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 없으니까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CX는 비즈니스의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팀원들의 업무 효율성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이 같은 문제로 반복해서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일시적인 대응만 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결국 운영팀은 같은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팀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정작 중요한 업무에 리소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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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하지만 CS 업무만으로도 벅차서 정작 CX 개선에는 힘을 쏟기 어려운 것 같아요.
맞습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고, 반복되는 업무에 쫓기다 보면 정작 "CX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뒤로 미뤄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고 고객 응대 업무를 소홀히 할 수도 없죠. 당장의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고, 고객이 우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니까요.
하지만 그것이 CX 개선을 소홀히 할 명분이 되진 않아요. CX 개선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B2B 비즈니스는 단 한 번의 세일즈로 끝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계약 체결 이후에도 재계약, 업셀, 크로스셀 등 다양한 성장 기회가 남아있고, 이 기회들은 고객과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될 때 실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목소리(VOC, Voice Of Customer)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뒤, 고객의 불편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제품이든 고객 지원 방식이든,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마케팅 팀과 영업 팀이 꾸준히 새로운 고객을 유치해도, 기존 고객은 계속 이탈하게 될 테고, 결국 밑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 없으니까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CX는 비즈니스의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팀원들의 업무 효율성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이 같은 문제로 반복해서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일시적인 대응만 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결국 운영팀은 같은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팀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정작 중요한 업무에 리소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Customer Support를 뛰어넘어 Customer Success로, CS 자동화와 CRM
Customer Support를 뛰어넘어 Customer Success로, CS 자동화와 CRM
Customer Support를 뛰어넘어 Customer Success로, CS 자동화와 CRM
😲
CX가 중요하다는 건 잘 알겠어요. 그럼 CS팀을 증원할 수밖에 없는 건가요?
많은 B2B 운영팀이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CX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잘 알지만, 그렇다고 고객 지원 업무를 줄이거나 소홀히 할 수도 없으니, 결국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나?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죠.
하지만 꼭 사람을 늘리는 것만이 해답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영팀이 CX가 아닌 CS에 몰두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반복 업무의 과중함인데요. 그렇다면 그 부담 자체를 줄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죠.
😲
CX가 중요하다는 건 잘 알겠어요. 그럼 CS팀을 증원할 수밖에 없는 건가요?
많은 B2B 운영팀이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CX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잘 알지만, 그렇다고 고객 지원 업무를 줄이거나 소홀히 할 수도 없으니, 결국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나?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죠.
하지만 꼭 사람을 늘리는 것만이 해답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영팀이 CX가 아닌 CS에 몰두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반복 업무의 과중함인데요. 그렇다면 그 부담 자체를 줄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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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X가 중요하다는 건 잘 알겠어요. 그럼 CS팀을 증원할 수밖에 없는 건가요?
많은 B2B 운영팀이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CX의 중요성은 누구보다 잘 알지만, 그렇다고 고객 지원 업무를 줄이거나 소홀히 할 수도 없으니, 결국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나?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죠.
하지만 꼭 사람을 늘리는 것만이 해답은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영팀이 CX가 아닌 CS에 몰두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반복 업무의 과중함인데요. 그렇다면 그 부담 자체를 줄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죠.
🫢
CS 업무 자동화요?
네, CS 업무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반복되는 작업을 매일 수작업으로 처리하고, 고객 정보가 엑셀이나 노션 등 여러 프로그램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문의와 행정 처리를 소화해야 하는데, 그 많은 업무가 엑셀·노션·수기 메모에 흩어져 있기까지 하다면 퇴근 시간은 순식간에 다가오죠. 어떤 고객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지, 다른 고객에게 필요한 자료를 보냈는지 등 할일을 체크하는 데 몇 시간씩 보내는 일도 허다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고객별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여유는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와중에 담당자가 바뀌기라도 하면 한계는 더 분명히 드러납니다. 이전 기록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은 채 새 담당자가 고객을 맡게 되면, 고객에게 ‘이 내용, 안내드린 적 있나요?’ 물어야 할테니까요. 고객은 일관되지 못한 고객 응대에 불편함과 불신을 경험하게 되죠.
HubSpot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자동화된 플랫폼을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고객 유지율이 평균 20% 이상 높았다고 해요. 이는 CS와 업무를 자동화한 기업들은 담당자 한 명이 이전보다 2~3배 많은 고객을 관리하면서도, 그 효율은 높아지기 때문이라 할 수 있어요.
🫢
CS 업무 자동화요?
네, CS 업무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반복되는 작업을 매일 수작업으로 처리하고, 고객 정보가 엑셀이나 노션 등 여러 프로그램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문의와 행정 처리를 소화해야 하는데, 그 많은 업무가 엑셀·노션·수기 메모에 흩어져 있기까지 하다면 퇴근 시간은 순식간에 다가오죠. 어떤 고객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지, 다른 고객에게 필요한 자료를 보냈는지 등 할일을 체크하는 데 몇 시간씩 보내는 일도 허다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고객별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여유는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와중에 담당자가 바뀌기라도 하면 한계는 더 분명히 드러납니다. 이전 기록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은 채 새 담당자가 고객을 맡게 되면, 고객에게 ‘이 내용, 안내드린 적 있나요?’ 물어야 할테니까요. 고객은 일관되지 못한 고객 응대에 불편함과 불신을 경험하게 되죠.
HubSpot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자동화된 플랫폼을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고객 유지율이 평균 20% 이상 높았다고 해요. 이는 CS와 업무를 자동화한 기업들은 담당자 한 명이 이전보다 2~3배 많은 고객을 관리하면서도, 그 효율은 높아지기 때문이라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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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업무 자동화요?
네, CS 업무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반복되는 작업을 매일 수작업으로 처리하고, 고객 정보가 엑셀이나 노션 등 여러 프로그램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문의와 행정 처리를 소화해야 하는데, 그 많은 업무가 엑셀·노션·수기 메모에 흩어져 있기까지 하다면 퇴근 시간은 순식간에 다가오죠. 어떤 고객에게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지, 다른 고객에게 필요한 자료를 보냈는지 등 할일을 체크하는 데 몇 시간씩 보내는 일도 허다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고객별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여유는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와중에 담당자가 바뀌기라도 하면 한계는 더 분명히 드러납니다. 이전 기록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은 채 새 담당자가 고객을 맡게 되면, 고객에게 ‘이 내용, 안내드린 적 있나요?’ 물어야 할테니까요. 고객은 일관되지 못한 고객 응대에 불편함과 불신을 경험하게 되죠.
HubSpot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자동화된 플랫폼을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곳보다 고객 유지율이 평균 20% 이상 높았다고 해요. 이는 CS와 업무를 자동화한 기업들은 담당자 한 명이 이전보다 2~3배 많은 고객을 관리하면서도, 그 효율은 높아지기 때문이라 할 수 있어요.
🤔
그럼 고객 데이터를 쉽게 관리하고, CS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네, 바로 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은 단순한 고객 명부가 아니라,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업무를 자동화하는 플랫폼이에요. 반복적인 CS 업무를 줄이고, 팀 전체가 고객 이력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CRM을 통해 효율화된 CS 업무는 더 이상 단순한 고객 지원, Customer Support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제는 고객이 실제로 성과를 경험하도록 돕는, Customer Success*로 확장되죠.
*Customer Success: 고객이 우리 제품을 제대로 활용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전략적 접근입니다. 단순 응대가 아니라, 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해요.
🤔
그럼 고객 데이터를 쉽게 관리하고, CS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네, 바로 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은 단순한 고객 명부가 아니라,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업무를 자동화하는 플랫폼이에요. 반복적인 CS 업무를 줄이고, 팀 전체가 고객 이력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CRM을 통해 효율화된 CS 업무는 더 이상 단순한 고객 지원, Customer Support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제는 고객이 실제로 성과를 경험하도록 돕는, Customer Success*로 확장되죠.
*Customer Success: 고객이 우리 제품을 제대로 활용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전략적 접근입니다. 단순 응대가 아니라, 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해요.
🤔
그럼 고객 데이터를 쉽게 관리하고, CS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네, 바로 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은 단순한 고객 명부가 아니라,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업무를 자동화하는 플랫폼이에요. 반복적인 CS 업무를 줄이고, 팀 전체가 고객 이력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CRM을 통해 효율화된 CS 업무는 더 이상 단순한 고객 지원, Customer Support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제는 고객이 실제로 성과를 경험하도록 돕는, Customer Success*로 확장되죠.
*Customer Success: 고객이 우리 제품을 제대로 활용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전략적 접근입니다. 단순 응대가 아니라, 고객이 우리 제품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해요.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고객 지원 자동화’ 엿보기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고객 지원 자동화’ 엿보기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고객 지원 자동화’ 엿보기
🤔
CRM에서 CS 업무 자동화가 어떻게 구현되길래, Customer Success로 이어질 수 있는 건가요?
네, 좋아요. B2B 비즈니스의 업무 자동화와 고객 정보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과 함께 구체적으로 어떻게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CRM에서 CS 업무 자동화가 어떻게 구현되길래, Customer Success로 이어질 수 있는 건가요?
네, 좋아요. B2B 비즈니스의 업무 자동화와 고객 정보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과 함께 구체적으로 어떻게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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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에서 CS 업무 자동화가 어떻게 구현되길래, Customer Success로 이어질 수 있는 건가요?
네, 좋아요. B2B 비즈니스의 업무 자동화와 고객 정보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과 함께 구체적으로 어떻게 CS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웹 폼으로 직접 수집하는 고객의 목소리
CRM 내 웹 폼 기능을 통해 제품이나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면, 고객의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요. 수집된 응답은 자동으로 고객 정보와 함께 기록되어 운영 프로세스나 제품 품질 개선에 반영하기도 용이합니다.

웹 폼으로 직접 수집하는 고객의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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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폼으로 직접 수집하는 고객의 목소리
CRM 내 웹 폼 기능을 통해 제품이나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면, 고객의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요. 수집된 응답은 자동으로 고객 정보와 함께 기록되어 운영 프로세스나 제품 품질 개선에 반영하기도 용이합니다.

워크플로우로 쉽게 자동화하는 반복 업무
계약이 체결되면 즉시 고객에게 제품 가이드를 발송하거나, 계약 만료 3개월 전 재계약 제안 메일을 보내는 등의 CS 작업을 워크플로우로 자동화할 수 있어요. 특히 미수금 안내와 같이 자주 진행하는 CS 업무를 자동화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니 누락될 걱정도 없죠.

워크플로우로 쉽게 자동화하는 반복 업무
계약이 체결되면 즉시 고객에게 제품 가이드를 발송하거나, 계약 만료 3개월 전 재계약 제안 메일을 보내는 등의 CS 작업을 워크플로우로 자동화할 수 있어요. 특히 미수금 안내와 같이 자주 진행하는 CS 업무를 자동화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니 누락될 걱정도 없죠.

워크플로우로 쉽게 자동화하는 반복 업무
계약이 체결되면 즉시 고객에게 제품 가이드를 발송하거나, 계약 만료 3개월 전 재계약 제안 메일을 보내는 등의 CS 작업을 워크플로우로 자동화할 수 있어요. 특히 미수금 안내와 같이 자주 진행하는 CS 업무를 자동화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니 누락될 걱정도 없죠.

메일·알림톡·문자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알림톡, 문자 등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름, 회사명과 같이 미리 입력된 고객 정보를 메시지에 변수로 활용하면 고객은 “이 회사, 나를 신경 쓰고 있구나”하는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죠.

메일·알림톡·문자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알림톡, 문자 등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름, 회사명과 같이 미리 입력된 고객 정보를 메시지에 변수로 활용하면 고객은 “이 회사, 나를 신경 쓰고 있구나”하는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죠.

메일·알림톡·문자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알림톡, 문자 등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름, 회사명과 같이 미리 입력된 고객 정보를 메시지에 변수로 활용하면 고객은 “이 회사, 나를 신경 쓰고 있구나”하는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죠.

고객과의 모든 순간을 한눈에, 고객 이력
문의 사항이나, 사용 중 겪은 문제 등 고객과 나눈 이야기를 팀원과 언제든 공유하고, 그 내용을 점검할 수 있어요. 담당자가 바뀌어도 즉시 고객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니, 고객 경험이 끊어지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죠.

고객과의 모든 순간을 한눈에, 고객 이력
문의 사항이나, 사용 중 겪은 문제 등 고객과 나눈 이야기를 팀원과 언제든 공유하고, 그 내용을 점검할 수 있어요. 담당자가 바뀌어도 즉시 고객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니, 고객 경험이 끊어지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죠.

고객과의 모든 순간을 한눈에, 고객 이력
문의 사항이나, 사용 중 겪은 문제 등 고객과 나눈 이야기를 팀원과 언제든 공유하고, 그 내용을 점검할 수 있어요. 담당자가 바뀌어도 즉시 고객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니, 고객 경험이 끊어지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죠.

고객 특성에 맞는 시나리오 구성과 TODO 관리
고객의 계약 시점, 산업군, 사용 패턴 등에 따라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도입 1개월 후 사용 만족도 체크, 특정 기능 미사용 고객 대상 리마인드 메일 등 고객 여정에 맞춘 액션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시나리오 별로 To-Do가 자동 생성되니 누락 없이 필요한 조치를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죠.

고객 특성에 맞는 시나리오 구성과 TODO 관리
고객의 계약 시점, 산업군, 사용 패턴 등에 따라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도입 1개월 후 사용 만족도 체크, 특정 기능 미사용 고객 대상 리마인드 메일 등 고객 여정에 맞춘 액션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시나리오 별로 To-Do가 자동 생성되니 누락 없이 필요한 조치를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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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비즈니스, 밑 빠진 독에 물 부으면 힘만 드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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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CS가 Customer Support가 아닌 Customer Success가 되게 하세요. 하단의 버튼을 통해 세일즈맵 무료 체험을 신청하시면 반복 업무에서 해방되고, 고객에게 ‘나만을 위한 경험’을 제공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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