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CRM_16
고객 여정이란? 풀퍼널 CRM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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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이란? 풀퍼널 CRM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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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이란? 풀퍼널 CRM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세요

B2B 고객 여정 vs B2C 고객 여정, 차이는?
B2B 고객 여정 vs B2C 고객 여정, 차이는?
B2B 고객 여정 vs B2C 고객 여정, 차이는?
🙋♀️
세일즈맵, 오늘은 고객 여정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나요?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이란 고객이 한 브랜드와 맺는 모든 접점을 시간 순으로 정리한 흐름을 말해요. 고객이 어떤 문제를 인식하는 순간부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고, 실제 구매해 사용하며, 재구매나 이탈을 결정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죠.
B2B의 고객 여정은 B2C보다 훨씬 길고 복잡한데요. 개인이 필요에 따라 빠르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B2C와 달리, B2B는 여러 부서와 이해 관계자의 협의, 경쟁사와의 비교, 내부 승인 절차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에요.
🙋♀️
세일즈맵, 오늘은 고객 여정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나요?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이란 고객이 한 브랜드와 맺는 모든 접점을 시간 순으로 정리한 흐름을 말해요. 고객이 어떤 문제를 인식하는 순간부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고, 실제 구매해 사용하며, 재구매나 이탈을 결정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죠.
B2B의 고객 여정은 B2C보다 훨씬 길고 복잡한데요. 개인이 필요에 따라 빠르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B2C와 달리, B2B는 여러 부서와 이해 관계자의 협의, 경쟁사와의 비교, 내부 승인 절차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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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이란 고객이 한 브랜드와 맺는 모든 접점을 시간 순으로 정리한 흐름을 말해요. 고객이 어떤 문제를 인식하는 순간부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고, 실제 구매해 사용하며, 재구매나 이탈을 결정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죠.
B2B의 고객 여정은 B2C보다 훨씬 길고 복잡한데요. 개인이 필요에 따라 빠르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B2C와 달리, B2B는 여러 부서와 이해 관계자의 협의, 경쟁사와의 비교, 내부 승인 절차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에요.
🙋♀️
느낌은 알겠는데,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네, 좋아요!
고객 여정은 일반적으로 ① 인지/관심 단계 → ② 고려/구매 단계 → ③ 활용 단계 → ④ 확장 단계의 4단계로 나뉘는데요, 인지/관심 단계부터 각 단계의 특징을 천천히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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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좋아요!
고객 여정은 일반적으로 ① 인지/관심 단계 → ② 고려/구매 단계 → ③ 활용 단계 → ④ 확장 단계의 4단계로 나뉘는데요, 인지/관심 단계부터 각 단계의 특징을 천천히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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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좋아요!
고객 여정은 일반적으로 ① 인지/관심 단계 → ② 고려/구매 단계 → ③ 활용 단계 → ④ 확장 단계의 4단계로 나뉘는데요, 인지/관심 단계부터 각 단계의 특징을 천천히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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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의 4단계
1. 인지/관심 단계 (Awareness/Interest)
고객이 특정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접하는 단계입니다. 웹사이트 방문, 콘텐츠 열람, 광고 노출 등을 통해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2. 고려/구매 단계 (Consideration/Purchase)
고객이 여러 솔루션을 비교하며 실제 구매 여부를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은 제품 기능, 가격, 사용성 등을 따져보며 최종 결정을 내려요.
3. 활용 단계 (Adoption)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며 그 가치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인 사용과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4. 확장 단계 (Expansion)
제품 사용에 만족한 고객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추가 계약, 장기 계약, 추천 등의 형태로 관계를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B2B 비즈니스의 장기적 성장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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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의 4단계
1. 인지/관심 단계 (Awareness/Interest)
고객이 특정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접하는 단계입니다. 웹사이트 방문, 콘텐츠 열람, 광고 노출 등을 통해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2. 고려/구매 단계 (Consideration/Purchase)
고객이 여러 솔루션을 비교하며 실제 구매 여부를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은 제품 기능, 가격, 사용성 등을 따져보며 최종 결정을 내려요.
3. 활용 단계 (Adoption)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며 그 가치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인 사용과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4. 확장 단계 (Expansion)
제품 사용에 만족한 고객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추가 계약, 장기 계약, 추천 등의 형태로 관계를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B2B 비즈니스의 장기적 성장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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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관심 단계 (Awareness/Interest)
고객이 특정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접하는 단계입니다. 웹사이트 방문, 콘텐츠 열람, 광고 노출 등을 통해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2. 고려/구매 단계 (Consideration/Purchase)
고객이 여러 솔루션을 비교하며 실제 구매 여부를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고객은 제품 기능, 가격, 사용성 등을 따져보며 최종 결정을 내려요.
3. 활용 단계 (Adoption)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며 그 가치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인 사용과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4. 확장 단계 (Expansion)
제품 사용에 만족한 고객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추가 계약, 장기 계약, 추천 등의 형태로 관계를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B2B 비즈니스의 장기적 성장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
고객이 우리 제품과 맺는 관계를 하나의 여행이라고 본 거네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데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마케팅 팀이 이미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내거나, 세일즈 팀이 체결한 계약 정보가 CS팀에 전달되지 않아, 후속 일정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누적되면 고객은 ‘이 회사는 체계가 부족하구나’ 하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B2B 기업이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은 장기에 걸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업계 내 평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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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우리 제품과 맺는 관계를 하나의 여행이라고 본 거네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데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마케팅 팀이 이미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내거나, 세일즈 팀이 체결한 계약 정보가 CS팀에 전달되지 않아, 후속 일정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누적되면 고객은 ‘이 회사는 체계가 부족하구나’ 하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B2B 기업이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은 장기에 걸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업계 내 평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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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우리 제품과 맺는 관계를 하나의 여행이라고 본 거네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데요?
고객 여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면, 마케팅 팀이 이미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내거나, 세일즈 팀이 체결한 계약 정보가 CS팀에 전달되지 않아, 후속 일정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누적되면 고객은 ‘이 회사는 체계가 부족하구나’ 하는 인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B2B 기업이 판매하는 서비스나 제품은 장기에 걸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업계 내 평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정적인 고객 경험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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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 더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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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가 어려운 이유
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가 어려운 이유
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가 어려운 이유
🧐
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 이유가 특별히 있나요?
고객 여정의 각 단계마다 고객사 내부에서도 의사결정자가 바뀌지만, 판매 기업에서도 고객을 담당하는 부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지/ 관심 단계에서는 마케팅 팀이 적절한 콘텐츠나 캠페인을 통해 리드를 유입시키고, 고려/구매 단계는 세일즈 팀이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딜을 성사시킵니다. 이후 활용 단계에서는 CS 팀이 고객의 솔루션 도입과 정착을 돕고, 확장 단계에서는 다시 세일즈팀이 등장해 업셀링이나 크로스셀링 등 확장 구매를 이끌어내죠.
이처럼 하나의 고객을 여러 팀이 번갈아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흐름이 끊김 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
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 이유가 특별히 있나요?
고객 여정의 각 단계마다 고객사 내부에서도 의사결정자가 바뀌지만, 판매 기업에서도 고객을 담당하는 부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지/ 관심 단계에서는 마케팅 팀이 적절한 콘텐츠나 캠페인을 통해 리드를 유입시키고, 고려/구매 단계는 세일즈 팀이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딜을 성사시킵니다. 이후 활용 단계에서는 CS 팀이 고객의 솔루션 도입과 정착을 돕고, 확장 단계에서는 다시 세일즈팀이 등장해 업셀링이나 크로스셀링 등 확장 구매를 이끌어내죠.
이처럼 하나의 고객을 여러 팀이 번갈아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흐름이 끊김 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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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 이유가 특별히 있나요?
고객 여정의 각 단계마다 고객사 내부에서도 의사결정자가 바뀌지만, 판매 기업에서도 고객을 담당하는 부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지/ 관심 단계에서는 마케팅 팀이 적절한 콘텐츠나 캠페인을 통해 리드를 유입시키고, 고려/구매 단계는 세일즈 팀이 고객과 직접 접촉하여 딜을 성사시킵니다. 이후 활용 단계에서는 CS 팀이 고객의 솔루션 도입과 정착을 돕고, 확장 단계에서는 다시 세일즈팀이 등장해 업셀링이나 크로스셀링 등 확장 구매를 이끌어내죠.
이처럼 하나의 고객을 여러 팀이 번갈아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흐름이 끊김 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
엑셀과 노션만으로는 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가요?
엑셀이나 노션은 비즈니스 초기에는 유용할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긴밀히 협업해야 하는 고객 여정을 관리하기엔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어, 여러 부서가 동시에 접근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기엔 적합하지 않거든요. 엑셀과 노션을 사용한 고객 여정 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낳을 수 있어요.
정보 파편화
마케팅·세일즈·CS 팀이 각자 데이터를 관리하다 보니 고객의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저장됩니다.협업 단절
어떤 팀이 무슨 작업을 하는지 서로 몰라서 긴급 문의가 들어와도 즉시 대처하기 힘들어요.데이터 신뢰도 하락
중복 기입으로 인해 시점이 다른 고객 정보가 함께 존재하게 됩니다.
🤨
엑셀과 노션만으로는 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가요?
엑셀이나 노션은 비즈니스 초기에는 유용할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긴밀히 협업해야 하는 고객 여정을 관리하기엔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어, 여러 부서가 동시에 접근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기엔 적합하지 않거든요. 엑셀과 노션을 사용한 고객 여정 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낳을 수 있어요.
정보 파편화
마케팅·세일즈·CS 팀이 각자 데이터를 관리하다 보니 고객의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저장됩니다.협업 단절
어떤 팀이 무슨 작업을 하는지 서로 몰라서 긴급 문의가 들어와도 즉시 대처하기 힘들어요.데이터 신뢰도 하락
중복 기입으로 인해 시점이 다른 고객 정보가 함께 존재하게 됩니다.
🤨
엑셀과 노션만으로는 고객 여정을 따라가는 것이 어려운가요?
엑셀이나 노션은 비즈니스 초기에는 유용할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긴밀히 협업해야 하는 고객 여정을 관리하기엔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어, 여러 부서가 동시에 접근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기엔 적합하지 않거든요. 엑셀과 노션을 사용한 고객 여정 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낳을 수 있어요.
정보 파편화
마케팅·세일즈·CS 팀이 각자 데이터를 관리하다 보니 고객의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저장됩니다.협업 단절
어떤 팀이 무슨 작업을 하는지 서로 몰라서 긴급 문의가 들어와도 즉시 대처하기 힘들어요.데이터 신뢰도 하락
중복 기입으로 인해 시점이 다른 고객 정보가 함께 존재하게 됩니다.
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 정답은 풀퍼널 CRM입니다.
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 정답은 풀퍼널 CRM입니다.
완벽한 고객 여정 관리, 정답은 풀퍼널 CRM입니다.
😮💨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의 목표는 고객 여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풀퍼널 전략은 단순히 마케팅과 세일즈가 협업하는 것을 넘어, 고객을 단계별로 나누는 기존의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는 접근입니다. 기존엔 마케팅은 리드만 확보하고, 세일즈는 계약만 성사시키는 식으로 각 부서가 자기 역할에만 집중했다면, 풀퍼널 전략은 모든 부서가 고객의 전 여정을 함께 책임지는 구조를 말해요.
예를 들어, 마케팅은 단순히 리드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세일즈가 실제로 전환할 수 있는 리드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세일즈는 계약만이 아니라, 계약 이후 CS팀이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이관 과정까지 고려한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합니다. 즉, 각 부서가 분절된 목표를 쫓는 것이 아니라, ‘전환’과 ‘유지’를 중심으로 고객 전체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어떠신가요? 고객 여정 관리도 막막한데,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라고 하니 조금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 복잡한 흐름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연결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풀퍼널 CRM입니다.
😮💨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의 목표는 고객 여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풀퍼널 전략은 단순히 마케팅과 세일즈가 협업하는 것을 넘어, 고객을 단계별로 나누는 기존의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는 접근입니다. 기존엔 마케팅은 리드만 확보하고, 세일즈는 계약만 성사시키는 식으로 각 부서가 자기 역할에만 집중했다면, 풀퍼널 전략은 모든 부서가 고객의 전 여정을 함께 책임지는 구조를 말해요.
예를 들어, 마케팅은 단순히 리드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세일즈가 실제로 전환할 수 있는 리드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세일즈는 계약만이 아니라, 계약 이후 CS팀이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이관 과정까지 고려한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합니다. 즉, 각 부서가 분절된 목표를 쫓는 것이 아니라, ‘전환’과 ‘유지’를 중심으로 고객 전체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어떠신가요? 고객 여정 관리도 막막한데,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라고 하니 조금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 복잡한 흐름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연결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풀퍼널 CR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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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의 목표는 고객 여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풀퍼널 전략은 단순히 마케팅과 세일즈가 협업하는 것을 넘어, 고객을 단계별로 나누는 기존의 사고방식 자체를 바꾸는 접근입니다. 기존엔 마케팅은 리드만 확보하고, 세일즈는 계약만 성사시키는 식으로 각 부서가 자기 역할에만 집중했다면, 풀퍼널 전략은 모든 부서가 고객의 전 여정을 함께 책임지는 구조를 말해요.
예를 들어, 마케팅은 단순히 리드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세일즈가 실제로 전환할 수 있는 리드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세일즈는 계약만이 아니라, 계약 이후 CS팀이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이관 과정까지 고려한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합니다. 즉, 각 부서가 분절된 목표를 쫓는 것이 아니라, ‘전환’과 ‘유지’를 중심으로 고객 전체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어떠신가요? 고객 여정 관리도 막막한데, 풀퍼널 전략을 실시하라고 하니 조금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 복잡한 흐름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연결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비장의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풀퍼널 CRM입니다.
🤨
풀퍼널 CRM이요? 그냥 CRM과 다른 건가요?
CRM은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하죠. 기본적으로는 고객 관리가 주된 목적이지만, 활용 방식에 따라 영업 활동에 특화된 CRM, 협업 중심의 CRM 등 기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됩니다.
🤨
풀퍼널 CRM이요? 그냥 CRM과 다른 건가요?
CRM은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하죠. 기본적으로는 고객 관리가 주된 목적이지만, 활용 방식에 따라 영업 활동에 특화된 CRM, 협업 중심의 CRM 등 기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됩니다.
🤨
풀퍼널 CRM이요? 그냥 CRM과 다른 건가요?
CRM은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하죠. 기본적으로는 고객 관리가 주된 목적이지만, 활용 방식에 따라 영업 활동에 특화된 CRM, 협업 중심의 CRM 등 기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됩니다.
😖
B2B 환경에서 마케팅 KPI를 한눈에 보기 어려운 이유
👩💼영업 특화 CRM
리드 관리나 파이프라인 관리를 중심으로 기능이 갖추어져 있어 영업 관리에는 유리하지만, 마케팅이나 CS팀과의 협업 기능은 제한적입니다.
👥 협업 중심 CRM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록에는 유리하지만, 계약 이후 고객 지원을 위한 기능에는 다소 불리합니다.
💡 중소형 CRM
소규모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도입은 쉽고 빠르지만, 마케팅·세일즈·운영 전 구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에는 확장성과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 풀퍼널 CRM
풀퍼널 전략을 위해 설계된 CRM입니다. 고객 여정 전체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고, 부서 간 데이터 단절 없이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죠.
😖
B2B 환경에서 마케팅 KPI를 한눈에 보기 어려운 이유
👩💼영업 특화 CRM
리드 관리나 파이프라인 관리를 중심으로 기능이 갖추어져 있어 영업 관리에는 유리하지만, 마케팅이나 CS팀과의 협업 기능은 제한적입니다.
👥 협업 중심 CRM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록에는 유리하지만, 계약 이후 고객 지원을 위한 기능에는 다소 불리합니다.
💡 중소형 CRM
소규모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도입은 쉽고 빠르지만, 마케팅·세일즈·운영 전 구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에는 확장성과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 풀퍼널 CRM
풀퍼널 전략을 위해 설계된 CRM입니다. 고객 여정 전체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고, 부서 간 데이터 단절 없이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죠.
😖
B2B 환경에서 마케팅 KPI를 한눈에 보기 어려운 이유
👩💼영업 특화 CRM
리드 관리나 파이프라인 관리를 중심으로 기능이 갖추어져 있어 영업 관리에는 유리하지만, 마케팅이나 CS팀과의 협업 기능은 제한적입니다.
👥 협업 중심 CRM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록에는 유리하지만, 계약 이후 고객 지원을 위한 기능에는 다소 불리합니다.
💡 중소형 CRM
소규모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도입은 쉽고 빠르지만, 마케팅·세일즈·운영 전 구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에는 확장성과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 풀퍼널 CRM
풀퍼널 전략을 위해 설계된 CRM입니다. 고객 여정 전체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고, 부서 간 데이터 단절 없이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죠.
풀퍼널 CRM, 세일즈맵과 함께 고객 여정 완전 정복하기
풀퍼널 CRM, 세일즈맵과 함께 고객 여정 완전 정복하기
풀퍼널 CRM, 세일즈맵과 함께 고객 여정 완전 정복하기
풀퍼널 CRM 세일즈맵에서는 어떻게 고객 여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고, 부서 간 협업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풀퍼널 CRM 세일즈맵에서는 어떻게 고객 여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고, 부서 간 협업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풀퍼널 CRM 세일즈맵에서는 어떻게 고객 여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고, 부서 간 협업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한눈에 모아 보는 고객 정보
CRM은 이름, 회사, 연락처와 같은 기본적인 고객 정보뿐만 아니라, 유입 채널, 열람한 콘텐츠, 문의 시점 등 고객의 행동까지 타임라인 형태로 자동 기록합니다. 모든 정보가 하나의 상세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어, 부서마다 따로 정보를 찾을 필요 없이 일관된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어요.

한눈에 모아 보는 고객 정보
CRM은 이름, 회사, 연락처와 같은 기본적인 고객 정보뿐만 아니라, 유입 채널, 열람한 콘텐츠, 문의 시점 등 고객의 행동까지 타임라인 형태로 자동 기록합니다. 모든 정보가 하나의 상세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어, 부서마다 따로 정보를 찾을 필요 없이 일관된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어요.

한눈에 모아 보는 고객 정보
CRM은 이름, 회사, 연락처와 같은 기본적인 고객 정보뿐만 아니라, 유입 채널, 열람한 콘텐츠, 문의 시점 등 고객의 행동까지 타임라인 형태로 자동 기록합니다. 모든 정보가 하나의 상세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어, 부서마다 따로 정보를 찾을 필요 없이 일관된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어요.

리드 스코어링과 자동 핸드오프
마케팅 팀이 설정한 기준에 따라 CRM이 리드의 행동을 분석해 점수를 부여하고,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분류합니다. CRM은 기준을 충족한 리드를 마케팅 팀에서 세일즈 팀으로, 계약을 체결한 고객은 세일즈 팀에서 CS 팀으로 핸드오프합니다. 자동으로 핸드오프되니 누락될 일이 없고, 고객은 일관된 경험을 이어갈 수 있죠.

리드 스코어링과 자동 핸드오프
마케팅 팀이 설정한 기준에 따라 CRM이 리드의 행동을 분석해 점수를 부여하고,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분류합니다. CRM은 기준을 충족한 리드를 마케팅 팀에서 세일즈 팀으로, 계약을 체결한 고객은 세일즈 팀에서 CS 팀으로 핸드오프합니다. 자동으로 핸드오프되니 누락될 일이 없고, 고객은 일관된 경험을 이어갈 수 있죠.

리드 스코어링과 자동 핸드오프
마케팅 팀이 설정한 기준에 따라 CRM이 리드의 행동을 분석해 점수를 부여하고,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분류합니다. CRM은 기준을 충족한 리드를 마케팅 팀에서 세일즈 팀으로, 계약을 체결한 고객은 세일즈 팀에서 CS 팀으로 핸드오프합니다. 자동으로 핸드오프되니 누락될 일이 없고, 고객은 일관된 경험을 이어갈 수 있죠.

워크플로우 자동화
고객 여정에 맞춰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필요한 업무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계약 체결 14일 후 CS팀에 도입 확인 알림을 보내고, 고객에게 활용 가이드를 자동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건데요. 전체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고객과의 접촉이 누락되지 않는 것은 물론, 팀원들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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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보는 대시보드, 나를 위한 대시보드
대시보드 기능을 활용하여 주요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시각화된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때 대시보드는 각 부서의 업무 흐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마케팅 팀은 채널별 유입량, 캠페인별 전환율, 세일즈 팀은 딜 성사율, 신규 매출, 누적 매출과 같은 지표를 중심으로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것이죠. 저장된 대시보드는 다른 팀과 공유할 수 있으니, 모두가 각자의 관점으로 데이터를 해석하면서도 고객 여정은 함께 바라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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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메시지로 고객 맞춤 관리
CRM에서는 고객 이름, 회사명, 산업군 등 입력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고객:이름]님, [회사:이름]의 업무 흐름에 맞춘 도입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와 같이 변수를 메시지에 넣어 두면, 고객 정보에 따라 내용이 자동으로 채워져 발송되는 거죠 .고객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고객 경험도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응답률과 전환율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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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 고객 혼자 떠나는 여정이 아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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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고객 데이터, 끊겨버린 협업, 불필요하게 반복하는 커뮤니케이션 그 사이에도 고객은 경쟁사로 떠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바로 세일즈맵 무료 체험을 신청하고, 고객의 여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족스럽게 이어주세요. 여행 내내 즐거웠던 친구와는 또 함께 떠나고 싶은 법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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