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 국내 소형 CRM으로 Customer 360을 만들 수 있을까?

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 국내 소형 CRM으로 Customer 360을 만들 수 있을까?

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 국내 소형 CRM으로 Customer 360을 만들 수 있을까?

🧐

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과 같은 중소형 CRM, 정말 풀퍼널과 Customer 360이 가능할까요?

어제 한 스타트업의 A대표님께서도 비슷한 질문을 주셨어요.
“파이프드라이브 같은 CRM 툴만으로도 Customer 360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중소형 CRM으로, 처음에는 A대표님처럼 ‘일단 영업만 잘 관리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비즈니스 규모가 커지고, 마케팅이나 CS (Customer Success) 팀까지 CRM을 함께 써야 할 시점이 오면, 한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오늘은 파이프드라이브를 비롯한 중소형 CRM이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는 데 왜 적합하지 않은지, 그렇다면 풀퍼널 전략을 위해 ‘어떤 CRM이 필요한지’ 함께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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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과 같은 중소형 CRM, 정말 풀퍼널과 Customer 360이 가능할까요?

어제 한 스타트업의 A대표님께서도 비슷한 질문을 주셨어요.
“파이프드라이브 같은 CRM 툴만으로도 Customer 360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중소형 CRM으로, 처음에는 A대표님처럼 ‘일단 영업만 잘 관리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비즈니스 규모가 커지고, 마케팅이나 CS (Customer Success) 팀까지 CRM을 함께 써야 할 시점이 오면, 한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오늘은 파이프드라이브를 비롯한 중소형 CRM이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는 데 왜 적합하지 않은지, 그렇다면 풀퍼널 전략을 위해 ‘어떤 CRM이 필요한지’ 함께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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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드라이브, 먼데이닷컴과 같은 중소형 CRM, 정말 풀퍼널과 Customer 360이 가능할까요?

어제 한 스타트업의 A대표님께서도 비슷한 질문을 주셨어요.
“파이프드라이브 같은 CRM 툴만으로도 Customer 360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중소형 CRM으로, 처음에는 A대표님처럼 ‘일단 영업만 잘 관리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비즈니스 규모가 커지고, 마케팅이나 CS (Customer Success) 팀까지 CRM을 함께 써야 할 시점이 오면, 한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오늘은 파이프드라이브를 비롯한 중소형 CRM이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는 데 왜 적합하지 않은지, 그렇다면 풀퍼널 전략을 위해 ‘어떤 CRM이 필요한지’ 함께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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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Customer 360이란?

‘Customer 360’은 고객을 360도 전방위에서 바라본다는 이름처럼, 고객의 이력, 문의 내용, 구매 내역, 관심사 등 모든 고객 관련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통합하여 볼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Customer 360이 구현되면 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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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Customer 360이란?

‘Customer 360’은 고객을 360도 전방위에서 바라본다는 이름처럼, 고객의 이력, 문의 내용, 구매 내역, 관심사 등 모든 고객 관련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통합하여 볼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Customer 360이 구현되면 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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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Customer 360이란?

‘Customer 360’은 고객을 360도 전방위에서 바라본다는 이름처럼, 고객의 이력, 문의 내용, 구매 내역, 관심사 등 모든 고객 관련 정보를 하나의 화면에서 통합하여 볼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Customer 360이 구현되면 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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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고객의 정보는 인지부터 구매, 재구매까지 각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마케팅팀, 세일즈팀, CS(고객 지원)팀 등 여러 부서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각 부서는 이 흐름을 하나로 연결하는 ‘풀퍼널 전략’을 수립해야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이때 각 단계의 데이터가 단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최우선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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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고객의 정보는 인지부터 구매, 재구매까지 각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마케팅팀, 세일즈팀, CS(고객 지원)팀 등 여러 부서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각 부서는 이 흐름을 하나로 연결하는 ‘풀퍼널 전략’을 수립해야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이때 각 단계의 데이터가 단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최우선적인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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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이 같은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협업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고객의 정보는 인지부터 구매, 재구매까지 각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마케팅팀, 세일즈팀, CS(고객 지원)팀 등 여러 부서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각 부서는 이 흐름을 하나로 연결하는 ‘풀퍼널 전략’을 수립해야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이때 각 단계의 데이터가 단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 풀퍼널 전략의 최우선적인 조건입니다.

중소형 CRM 툴로 풀퍼널 전략을 수립할 수 없는 진짜 이유

중소형 CRM 툴로 풀퍼널 전략을 수립할 수 없는 진짜 이유

중소형 CRM 툴로 풀퍼널 전략을 수립할 수 없는 진짜 이유

🤨

가볍고 도입도 쉬운 중소형 CRM, 모든 부서를 아우를 수 없다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기업이 처음에는 비교적 가볍고 도입이 쉽다는 이유로 중소형 CRM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대표적인 중소형 CRM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

가볍고 도입도 쉬운 중소형 CRM, 모든 부서를 아우를 수 없다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기업이 처음에는 비교적 가볍고 도입이 쉽다는 이유로 중소형 CRM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대표적인 중소형 CRM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

가볍고 도입도 쉬운 중소형 CRM, 모든 부서를 아우를 수 없다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기업이 처음에는 비교적 가볍고 도입이 쉽다는 이유로 중소형 CRM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대표적인 중소형 CRM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있어요.

🔧

대표적인 중소형 툴

  • 파이프드라이브(Pipedrive)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해외 CRM


  • 먼데이닷컴(Monday.com) –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해외 협업 툴로, CRM으로 사용 가능


  • Zoho CRM – 기본적인 고객 관리와 간단한 자동화가 가능한 해외 CRM


  • 세일즈메이트(Salesmate) – 소규모 영업팀을 위한 심플한 해외 CRM


  • 국내 중소형 CRM - 소규모 팀이나 단일 부서 중심으로 운영되는 CRM


    이러한 툴들은 대체로 특정 부서의 업무 효율화에 초점을 맞추고 설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이나 협업에 특화된 만큼 단일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연결되어 움직여야 하는 풀퍼널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제약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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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중소형 툴

  • 파이프드라이브(Pipedrive)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해외 CRM


  • 먼데이닷컴(Monday.com) –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해외 협업 툴로, CRM으로 사용 가능


  • Zoho CRM – 기본적인 고객 관리와 간단한 자동화가 가능한 해외 CRM


  • 세일즈메이트(Salesmate) – 소규모 영업팀을 위한 심플한 해외 CRM


  • 국내 중소형 CRM - 소규모 팀이나 단일 부서 중심으로 운영되는 CRM


    이러한 툴들은 대체로 특정 부서의 업무 효율화에 초점을 맞추고 설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이나 협업에 특화된 만큼 단일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연결되어 움직여야 하는 풀퍼널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제약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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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중소형 툴

  • 파이프드라이브(Pipedrive) –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 특화된 해외 CRM


  • 먼데이닷컴(Monday.com) –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해외 협업 툴로, CRM으로 사용 가능


  • Zoho CRM – 기본적인 고객 관리와 간단한 자동화가 가능한 해외 CRM


  • 세일즈메이트(Salesmate) – 소규모 영업팀을 위한 심플한 해외 CRM


  • 국내 중소형 CRM - 소규모 팀이나 단일 부서 중심으로 운영되는 CRM


    이러한 툴들은 대체로 특정 부서의 업무 효율화에 초점을 맞추고 설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이나 협업에 특화된 만큼 단일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여러 부서가 연결되어 움직여야 하는 풀퍼널 관점에서는 구조적으로 제약이 큽니다.

세일즈맵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처럼 협업 중심 툴을 CRM처럼 활용하는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협업이라는 사용 목적을 벗어나기 때문에, 고객 정보가 늘어나고 부서 간 협업이 고도화되면 한곳으로 데이터를 통합하기 어렵습니다. 소규모 팀에 최적화된 소형 CRM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겠죠. 결국 중소형 CRM 툴을 사용하는 경우 마케팅팀과 CS팀 각 부서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엑셀 파일로 따로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정보가 중복 기입되거나 누락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고객 재계약 시점을 놓치거나, 과거 상담 내용을 몰라 같은 질문을 반복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죠. 당연히 고객은 자신에게 충분히 집중하지 않고 있다고 느끼고, 그 결과 구매 전환율이 빠르게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에 익숙해져버리면 확장성 높은 CRM 툴로 전환하는 것도 무척 부담스러워집니다. 기존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이관하는 일도 복잡하고, 팀원들을 새로 교육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조금만 더 버텨보자” 하고 미루다가, 결국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먼데이닷컴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파이프드라이브

예를 들어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마케팅 자동화나 CS팀과의 협업처럼 고객 여정 전체를 통합하려 할 때는 명확한 한계가 있어요.

세일즈맵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처럼 협업 중심 툴을 CRM처럼 활용하는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협업이라는 사용 목적을 벗어나기 때문에, 고객 정보가 늘어나고 부서 간 협업이 고도화되면 한곳으로 데이터를 통합하기 어렵습니다. 소규모 팀에 최적화된 소형 CRM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겠죠. 결국 중소형 CRM 툴을 사용하는 경우 마케팅팀과 CS팀 각 부서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엑셀 파일로 따로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정보가 중복 기입되거나 누락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고객 재계약 시점을 놓치거나, 과거 상담 내용을 몰라 같은 질문을 반복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죠. 당연히 고객은 자신에게 충분히 집중하지 않고 있다고 느끼고, 그 결과 구매 전환율이 빠르게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에 익숙해져버리면 확장성 높은 CRM 툴로 전환하는 것도 무척 부담스러워집니다. 기존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이관하는 일도 복잡하고, 팀원들을 새로 교육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조금만 더 버텨보자” 하고 미루다가, 결국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먼데이닷컴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파이프드라이브

예를 들어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마케팅 자동화나 CS팀과의 협업처럼 고객 여정 전체를 통합하려 할 때는 명확한 한계가 있어요.

세일즈맵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처럼 협업 중심 툴을 CRM처럼 활용하는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협업이라는 사용 목적을 벗어나기 때문에, 고객 정보가 늘어나고 부서 간 협업이 고도화되면 한곳으로 데이터를 통합하기 어렵습니다. 소규모 팀에 최적화된 소형 CRM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겠죠. 결국 중소형 CRM 툴을 사용하는 경우 마케팅팀과 CS팀 각 부서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엑셀 파일로 따로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정보가 중복 기입되거나 누락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고객 재계약 시점을 놓치거나, 과거 상담 내용을 몰라 같은 질문을 반복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죠. 당연히 고객은 자신에게 충분히 집중하지 않고 있다고 느끼고, 그 결과 구매 전환율이 빠르게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에 익숙해져버리면 확장성 높은 CRM 툴로 전환하는 것도 무척 부담스러워집니다. 기존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이관하는 일도 복잡하고, 팀원들을 새로 교육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조금만 더 버텨보자” 하고 미루다가, 결국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먼데이닷컴 파이프라인 관리 화면

파이프드라이브

예를 들어 파이프드라이브는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마케팅 자동화나 CS팀과의 협업처럼 고객 여정 전체를 통합하려 할 때는 명확한 한계가 있어요.

풀퍼널 전략과 Customer 360을 위한 CRM 툴 선택 가이드

풀퍼널 전략과 Customer 360을 위한 CRM 툴 선택 가이드

풀퍼널 전략과 Customer 360을 위한 CRM 툴 선택 가이드

🤓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제대로’ 도입해야 합니다.

Customer 360을 완성하고 풀퍼널 전략을 구현하려면, 처음부터 모든 고객 여정의 히스토리를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CRM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해요.

세일즈맵이 여러분을 위해, ‘풀퍼널 CRM’의 조건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기능이 어떻게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고, 각 부서의 협업을 도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제대로’ 도입해야 합니다.

Customer 360을 완성하고 풀퍼널 전략을 구현하려면, 처음부터 모든 고객 여정의 히스토리를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CRM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해요.

세일즈맵이 여러분을 위해, ‘풀퍼널 CRM’의 조건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기능이 어떻게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고, 각 부서의 협업을 도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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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악순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제대로’ 도입해야 합니다.

Customer 360을 완성하고 풀퍼널 전략을 구현하려면, 처음부터 모든 고객 여정의 히스토리를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CRM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해요.

세일즈맵이 여러분을 위해, ‘풀퍼널 CRM’의 조건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기능이 어떻게 고객 여정을 통합 관리하고, 각 부서의 협업을 도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함께 쓰는 CRM, 탄력 받는 업무 속도

함께 쓰는 CRM, 탄력 받는 업무 속도

함께 쓰는 CRM,
탄력 받는 업무 속도

견적서 빌더

재무팀과 세일즈팀이 따로 문서를 만들다 보면, 금액이나 항목이 엇갈리기 쉽죠. 하지만 견적서 빌더가 있는 CRM 프로그램이라면,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수정·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단순해 보이는 기능 하나가 부서 간 허들을 낮출 수 있습니다.

견적서 빌더

재무팀과 세일즈팀이 따로 문서를 만들다 보면, 금액이나 항목이 엇갈리기 쉽죠. 하지만 견적서 빌더가 있는 CRM 프로그램이라면,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수정·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단순해 보이는 기능 하나가 부서 간 허들을 낮출 수 있습니다.

견적서 빌더

재무팀과 세일즈팀이 따로 문서를 만들다 보면, 금액이나 항목이 엇갈리기 쉽죠. 하지만 견적서 빌더가 있는 CRM 프로그램이라면,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수정·확인할 수 있어요. 이처럼 단순해 보이는 기능 하나가 부서 간 허들을 낮출 수 있습니다.

미팅 스케줄러

마케팅팀이 발송하는 뉴스레터나 캠페인 메일에 미팅 예약 버튼(스케줄러)을 심어두면, 고객이 편한 시간에 손쉽게 상담 일정을 잡을 수 있죠. 영업팀은 “지금 당장 미팅이 필요한 리드”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미팅 스케줄러

마케팅팀이 발송하는 뉴스레터나 캠페인 메일에 미팅 예약 버튼(스케줄러)을 심어두면, 고객이 편한 시간에 손쉽게 상담 일정을 잡을 수 있죠. 영업팀은 “지금 당장 미팅이 필요한 리드”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미팅 스케줄러

마케팅팀이 발송하는 뉴스레터나 캠페인 메일에 미팅 예약 버튼(스케줄러)을 심어두면, 고객이 편한 시간에 손쉽게 상담 일정을 잡을 수 있죠. 영업팀은 “지금 당장 미팅이 필요한 리드”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문서 공유 기능

마케팅팀이 eBook, 인사이트 리포트 등의 문서를 발송했을 때, 이를 열람한 고객의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영업팀이 “좀 더 적극적으로 연락해야 할 고객”을 쉽게 분류할 수 있어요. 마케팅 팀의 문서 데이터에 영업팀이 접근할 수 있게 되니,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게 된 거죠.

문서 공유 기능

마케팅팀이 eBook, 인사이트 리포트 등의 문서를 발송했을 때, 이를 열람한 고객의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영업팀이 “좀 더 적극적으로 연락해야 할 고객”을 쉽게 분류할 수 있어요. 마케팅 팀의 문서 데이터에 영업팀이 접근할 수 있게 되니,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게 된 거죠.

문서 공유 기능

마케팅팀이 eBook, 인사이트 리포트 등의 문서를 발송했을 때, 이를 열람한 고객의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영업팀이 “좀 더 적극적으로 연락해야 할 고객”을 쉽게 분류할 수 있어요. 마케팅 팀의 문서 데이터에 영업팀이 접근할 수 있게 되니,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게 된 거죠.

웹 폼 & 종속 필드

고객이 웹폼을 통해 문의나 신청을 할 때, 특정 응답에 따라 추가 질문 항목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이 정보를 바로 CRM 프로그램에 저장해두면, 영업팀이 추가 파악해야 할 사항이나 고객지원팀이 챙겨야 할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죠.

웹 폼 & 종속 필드

고객이 웹폼을 통해 문의나 신청을 할 때, 특정 응답에 따라 추가 질문 항목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이 정보를 바로 CRM 프로그램에 저장해두면, 영업팀이 추가 파악해야 할 사항이나 고객지원팀이 챙겨야 할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죠.

웹 폼 & 종속 필드

고객이 웹폼을 통해 문의나 신청을 할 때, 특정 응답에 따라 추가 질문 항목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이 정보를 바로 CRM 프로그램에 저장해두면, 영업팀이 추가 파악해야 할 사항이나 고객지원팀이 챙겨야 할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죠.

슬랙 & 팀즈 알림

“이번 고객, 세일즈팀에서 상담 끝났으니 CS팀으로 핸드오프해요!” 같은 메시지를 사내 메신저로 바로 전송해 부서 간 협업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한 흐름으로 연결하면, 고객 경험이 끊기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어요.

슬랙 & 팀즈 알림

“이번 고객, 세일즈팀에서 상담 끝났으니 CS팀으로 핸드오프해요!” 같은 메시지를 사내 메신저로 바로 전송해 부서 간 협업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한 흐름으로 연결하면, 고객 경험이 끊기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어요.

슬랙 & 팀즈 알림

“이번 고객, 세일즈팀에서 상담 끝났으니 CS팀으로 핸드오프해요!” 같은 메시지를 사내 메신저로 바로 전송해 부서 간 협업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한 흐름으로 연결하면, 고객 경험이 끊기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어요.

완벽한 자동화로 마케팅부터 재계약까지

완벽한 자동화로 마케팅부터 재계약까지

완벽한 자동화로
마케팅부터 재계약까지

마케팅 시퀀스

알림톡·문자·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맞춤형 메시지를 자동 발송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 캠페인의 과정과 결과를 세일즈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영업 활동의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죠.

마케팅 시퀀스

알림톡·문자·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맞춤형 메시지를 자동 발송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 캠페인의 과정과 결과를 세일즈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영업 활동의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죠.

마케팅 시퀀스

알림톡·문자·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맞춤형 메시지를 자동 발송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팅 캠페인의 과정과 결과를 세일즈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영업 활동의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죠.

날짜 기반 워크플로우

만약 계약이 종료될 시점이 다가오면, CRM 프로그램이 CS와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재계약 시점을 놓치지 않으니, 비즈니스의 성장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죠.

날짜 기반 워크플로우

만약 계약이 종료될 시점이 다가오면, CRM 프로그램이 CS와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재계약 시점을 놓치지 않으니, 비즈니스의 성장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죠.

날짜 기반 워크플로우

만약 계약이 종료될 시점이 다가오면, CRM 프로그램이 CS와 세일즈 팀에 알림이 가도록 자동화할 수 있어요. 재계약 시점을 놓치지 않으니, 비즈니스의 성장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죠.

함께 써도, 부서별로 또 다르게

함께 써도, 부서별로 또 다르게

함께 써도, 부서별로 또 다르게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마케팅, 세일즈, CS… 부서마다 면밀히 살펴야 하는 지표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팀은 캠페인별 전환율을, 영업팀은 고객별 구매 단계와 계약 규모를 한눈에 보고 싶어 하죠. 대시보드 화면을 원하는 대로 편집 기능은 필수입니다.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마케팅, 세일즈, CS… 부서마다 면밀히 살펴야 하는 지표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팀은 캠페인별 전환율을, 영업팀은 고객별 구매 단계와 계약 규모를 한눈에 보고 싶어 하죠. 대시보드 화면을 원하는 대로 편집 기능은 필수입니다.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마케팅, 세일즈, CS… 부서마다 면밀히 살펴야 하는 지표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팀은 캠페인별 전환율을, 영업팀은 고객별 구매 단계와 계약 규모를 한눈에 보고 싶어 하죠. 대시보드 화면을 원하는 대로 편집 기능은 필수입니다.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부서별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정보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는 기능도 중요해요. 예를 들어 CS팀은 고객 이슈를, 영업팀은 최근 구매 내역을, 마케팅팀은 캠페인 성과를 우선 보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주요하게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화면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업무 효율을 위해 무척 중요합니다.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SaaS CRM은 영업 방식이 달라지거나 신규 마케팅 채널을 도입하더라도,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 설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기능들이 꾸준히 자동으로 개선되니, 빠르게 변화하는 B2B 업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고, 유지보수 스트레스도 없죠.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부서별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정보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는 기능도 중요해요. 예를 들어 CS팀은 고객 이슈를, 영업팀은 최근 구매 내역을, 마케팅팀은 캠페인 성과를 우선 보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주요하게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화면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업무 효율을 위해 무척 중요합니다.

✅ 풀퍼널 CRM이 가져오는 비즈니스의 변화

✅ 풀퍼널 CRM이 가져오는 비즈니스의 변화

✅ 풀퍼널 CRM이 가져오는 비즈니스의 변화

🧐

부서 간 시너지와 매출 상승

CRM.org의 ‘45 CRM Statistics You Need to Know in 2025’에 따르면, CRM을 사용하는 기업의 97%가 매출 목표를 달성했는데, CRM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보다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할 가능성이 86% 높았다고 해요. 이는 단순히 영업팀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고객지원, 재무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

부서 간 시너지와 매출 상승

CRM.org의 ‘45 CRM Statistics You Need to Know in 2025’에 따르면, CRM을 사용하는 기업의 97%가 매출 목표를 달성했는데, CRM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보다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할 가능성이 86% 높았다고 해요. 이는 단순히 영업팀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고객지원, 재무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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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간 시너지와 매출 상승

CRM.org의 ‘45 CRM Statistics You Need to Know in 2025’에 따르면, CRM을 사용하는 기업의 97%가 매출 목표를 달성했는데, CRM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보다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할 가능성이 86% 높았다고 해요. 이는 단순히 영업팀뿐만 아니라, 마케팅과 고객지원, 재무 부서가 유기적으로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캐스팅엔

@CastingN

"파이프드라이브에서 벗어나 마케팅까지 아우를 수 있게 되었어요."

"파이프드라이브에서 벗어나 마케팅까지 아우를 수 있게 되었어요."

캐스팅엔은 CRM 사용 초기, 파이프드라이브로 영업 파이프라인만 관리했어요. 그런데 마케팅 부서를 새로 꾸리면서, 리드 관리와 캠페인 자동화에 한계를 느꼈다고 해요. 결국 확장성과 협업을 고려해 국내 풀퍼널 CRM 세일즈맵으로 전환하게 되었죠. 지금은 영업–마케팅–CS팀이 같은 환경에서 고객 이력을 공유하며 보다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스팅엔은 CRM 사용 초기, 파이프드라이브로 영업 파이프라인만 관리했어요. 그런데 마케팅 부서를 새로 꾸리면서, 리드 관리와 캠페인 자동화에 한계를 느꼈다고 해요. 결국 확장성과 협업을 고려해 국내 풀퍼널 CRM 세일즈맵으로 전환하게 되었죠. 지금은 영업–마케팅–CS팀이 같은 환경에서 고객 이력을 공유하며 보다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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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스파르타

@TeamSparta

"국내 소형 CRM에서 벗어나 담당자가 바뀌어도 걱정하지 않게 되었어요."

"국내 소형 CRM에서 벗어나 담당자가 바뀌어도 걱정하지 않게 되었어요."

팀스파르타는 초기엔 국내 소형 CRM으로 영업 기초만 간단히 관리해왔습니다. 하지만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고객 이력을 놓치거나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는 문제가 반복되며 한계를 경험했는데요. 이후 더 포괄적인 CRM 프로그램 세일즈맵으로 전환한 뒤에는 이런 문제를 줄이고, 고객 유지율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었다고 해요.

팀스파르타는 초기엔 국내 소형 CRM으로 영업 기초만 간단히 관리해왔습니다. 하지만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고객 이력을 놓치거나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는 문제가 반복되며 한계를 경험했는데요. 이후 더 포괄적인 CRM 프로그램 세일즈맵으로 전환한 뒤에는 이런 문제를 줄이고, 고객 유지율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었다고 해요.

팀스파르타는 초기엔 국내 소형 CRM으로 영업 기초만 간단히 관리해왔습니다. 하지만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고객 이력을 놓치거나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는 문제가 반복되며 한계를 경험했는데요. 이후 더 포괄적인 CRM 프로그램 세일즈맵으로 전환한 뒤에는 이런 문제를 줄이고, 고객 유지율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었다고 해요.

고객 여정을 생각하는 B2B는,
풀퍼널 CRM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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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제대로 고민하는 기업은, 성장 속도도 다릅니다.

중소형 CRM만으로는 여러분의 진심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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