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SaaS vs CRM 개발 (SI CRM)

CRM SaaS vs CRM 개발 (SI CRM)

CRM SaaS vs CRM 개발 (SI CRM)

🤔 

우리 부서에 CRM을 도입하려 해요. SaaS 기반의 CRM과 직접 개발하는 방식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SaaS와 직접 개발 방식, CRM 도입 시 가장 먼저 마주하는 질문 중 하나죠. 세일즈맵이 친절히 알려드릴 테니 믿고 따라오세요!

🤔 

우리 부서에 CRM을 도입하려 해요. SaaS 기반의 CRM과 직접 개발하는 방식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SaaS와 직접 개발 방식, CRM 도입 시 가장 먼저 마주하는 질문 중 하나죠. 세일즈맵이 친절히 알려드릴 테니 믿고 따라오세요!

🤔 

우리 부서에 CRM을 도입하려 해요. SaaS 기반의 CRM과 직접 개발하는 방식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SaaS와 직접 개발 방식, CRM 도입 시 가장 먼저 마주하는 질문 중 하나죠. 세일즈맵이 친절히 알려드릴 테니 믿고 따라오세요!

CRM SaaS란?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웹에서 바로 사용하는 구독형 소프트웨어’를 의미해요. 즉, CRM SaaS란 ‘웹 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을 말하죠. 가입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서버 설치나 개발도 필요 없습니다. 사용자가 구독료만 지불하면, 시스템 운영·업데이트·보안은 모두 솔루션 제공사에서 관리하는 것은 물론이죠.
대표적인 CRM SaaS로는 세일즈맵, HubSpot, Salesforce, Pipedrive 등이 있어요.

CRM SaaS란?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웹에서 바로 사용하는 구독형 소프트웨어’를 의미해요. 즉, CRM SaaS란 ‘웹 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을 말하죠. 가입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서버 설치나 개발도 필요 없습니다. 사용자가 구독료만 지불하면, 시스템 운영·업데이트·보안은 모두 솔루션 제공사에서 관리하는 것은 물론이죠.
대표적인 CRM SaaS로는 세일즈맵, HubSpot, Salesforce, Pipedrive 등이 있어요.

CRM SaaS란?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웹에서 바로 사용하는 구독형 소프트웨어’를 의미해요. 즉, CRM SaaS란 ‘웹 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을 말하죠. 가입만 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서버 설치나 개발도 필요 없습니다. 사용자가 구독료만 지불하면, 시스템 운영·업데이트·보안은 모두 솔루션 제공사에서 관리하는 것은 물론이죠.
대표적인 CRM SaaS로는 세일즈맵, HubSpot, Salesforce, Pipedrive 등이 있어요.

CRM 개발(SI 방식)이란?

반면 SI(System Integration)는 ‘시스템 통합 구축’ 방식으로, SI CRM이라 하면 ‘기업의 고유한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직접 구축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한 CRM’을 말합니다. 이 경우 전문 개발 업체와 협력해 기획부터 개발, 배포,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서버 위치나 보안 체계를 기업 내부 기준에 맞춰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도입과 유지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요.

CRM 개발(SI 방식)이란?

반면 SI(System Integration)는 ‘시스템 통합 구축’ 방식으로, SI CRM이라 하면 ‘기업의 고유한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직접 구축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한 CRM’을 말합니다. 이 경우 전문 개발 업체와 협력해 기획부터 개발, 배포,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서버 위치나 보안 체계를 기업 내부 기준에 맞춰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도입과 유지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요.

CRM 개발(SI 방식)이란?

반면 SI(System Integration)는 ‘시스템 통합 구축’ 방식으로, SI CRM이라 하면 ‘기업의 고유한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직접 구축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한 CRM’을 말합니다. 이 경우 전문 개발 업체와 협력해 기획부터 개발, 배포,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서버 위치나 보안 체계를 기업 내부 기준에 맞춰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도입과 유지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요.

CRM SaaS와 CRM 개발 방식 한눈에 비교하기

구분

CRM SaaS (구독형 CRM)

CRM 개발 (SI 기반 커스터마이징)

도입 속도

가입 후 즉시 사용

수개월~수년 개발 필요

초기 비용

낮음 (월 구독 기반)

높음 (초기 개발 비용 발생)

유지보수

공급사에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 기업이 직접 유지보수

확장성

필요시 기능, 계정 추가 가능

자유롭지만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보안/데이터 소유권

외부 클라우드 기반

내부 인프라에 따라 설정 가능

CRM SaaS와 CRM 개발 방식 한눈에 비교하기

구분

CRM SaaS (구독형 CRM)

CRM 개발 (SI 기반 커스터마이징)

도입 속도

가입 후 즉시 사용

수개월~수년 개발 필요

초기 비용

낮음 (월 구독 기반)

높음 (초기 개발 비용 발생)

유지보수

공급사에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 기업이 직접 유지보수

확장성

필요시 기능, 계정 추가 가능

자유롭지만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보안/데이터
소유권

외부 클라우드 기반

내부 인프라에 따라 설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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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SaaS (구독형 CRM)

CRM 개발 (SI 기반 커스터마이징)

도입 속도

가입 후 즉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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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비용

낮음 (월 구독 기반)

높음 (초기 개발 비용 발생)

유지보수

공급사에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 기업이 직접 유지보수

확장성

필요시 기능, 계정 추가 가능

자유롭지만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보안/데이터 소유권

외부 클라우드 기반

내부 인프라에 따라 설정 가능

CRM 개발 외주, 높은 부담과 더 높은 리스크

CRM 개발 외주, 높은 부담과 더 높은 리스크

CRM 개발 외주, 높은 부담과 더 높은 리스크

🧐

CRM 개발 외주, 높은 비용을 부담할 만큼 효과가 확실할까요?

중견기업 A사는 CRM 개발을 외주로 맡겼다가,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맞닥뜨렸습니다. 수천만 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CRM 구축을 시작했는데, 기능을 하나 추가할 때마다 외주사와 협의해야 하는 데다가 그만큼 일정이 계속 지연됐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는, 개발이 완료된 이후였습니다. 버그를 발견하거나 기능 추가가 필요해도 내부 인력만으로 대응할 수 없어, 또다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외주사와 협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 CRM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부서 간 협업이 단절되었던 것은 물론, 고객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하기도 어려웠다고 해요.

결국 A사는, SaaS CRM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비록 계획보다는 늦었지만 SaaS 기반 CRM의 빠른 도입과 유연한 확장 방식 덕분에 협업 구조를 다시 정비할 수 있었어요.

오늘은 A사처럼 외주 개발 CRM을 선택했던 기업들이 SaaS형 CRM으로 돌아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

CRM 개발 외주, 높은 비용을 부담할 만큼 효과가 확실할까요?

중견기업 A사는 CRM 개발을 외주로 맡겼다가,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맞닥뜨렸습니다. 수천만 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CRM 구축을 시작했는데, 기능을 하나 추가할 때마다 외주사와 협의해야 하는 데다가 그만큼 일정이 계속 지연됐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는, 개발이 완료된 이후였습니다. 버그를 발견하거나 기능 추가가 필요해도 내부 인력만으로 대응할 수 없어, 또다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외주사와 협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 CRM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부서 간 협업이 단절되었던 것은 물론, 고객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하기도 어려웠다고 해요.

결국 A사는, SaaS CRM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비록 계획보다는 늦었지만 SaaS 기반 CRM의 빠른 도입과 유연한 확장 방식 덕분에 협업 구조를 다시 정비할 수 있었어요.

오늘은 A사처럼 외주 개발 CRM을 선택했던 기업들이 SaaS형 CRM으로 돌아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

CRM 개발 외주, 높은 비용을 부담할 만큼 효과가 확실할까요?

중견기업 A사는 CRM 개발을 외주로 맡겼다가,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맞닥뜨렸습니다. 수천만 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CRM 구축을 시작했는데, 기능을 하나 추가할 때마다 외주사와 협의해야 하는 데다가 그만큼 일정이 계속 지연됐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는, 개발이 완료된 이후였습니다. 버그를 발견하거나 기능 추가가 필요해도 내부 인력만으로 대응할 수 없어, 또다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외주사와 협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 CRM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부서 간 협업이 단절되었던 것은 물론, 고객 경험을 일관되게 유지하기도 어려웠다고 해요.

결국 A사는, SaaS CRM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비록 계획보다는 늦었지만 SaaS 기반 CRM의 빠른 도입과 유연한 확장 방식 덕분에 협업 구조를 다시 정비할 수 있었어요.

오늘은 A사처럼 외주 개발 CRM을 선택했던 기업들이 SaaS형 CRM으로 돌아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CRM 직접 구축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이유,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CRM 직접 구축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이유,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CRM 직접 구축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이유,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내 맘 같지 않은 맞춤형 기능

외주 CRM 개발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기업의, 우리 기업에 의한,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기대하기 때문일 텐데요. 하지만 개발 외주 업체는 여러 프로젝트를 병행하기 때문에, 우리 조직이 어떤 맥락에서 CRM을 도입하고자 하는지 깊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직의 맥락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능 하나 바꾸는 데도 협의와 일정 조율이 반복되고, 흐름이 지연되기 일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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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맘 같지 않은 맞춤형 기능

외주 CRM 개발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기업의, 우리 기업에 의한,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기대하기 때문일 텐데요. 하지만 개발 외주 업체는 여러 프로젝트를 병행하기 때문에, 우리 조직이 어떤 맥락에서 CRM을 도입하고자 하는지 깊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직의 맥락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능 하나 바꾸는 데도 협의와 일정 조율이 반복되고, 흐름이 지연되기 일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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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맘 같지 않은 맞춤형 기능

외주 CRM 개발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기업의, 우리 기업에 의한, 우리 기업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기대하기 때문일 텐데요. 하지만 개발 외주 업체는 여러 프로젝트를 병행하기 때문에, 우리 조직이 어떤 맥락에서 CRM을 도입하고자 하는지 깊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직의 맥락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능 하나 바꾸는 데도 협의와 일정 조율이 반복되고, 흐름이 지연되기 일쑤죠.

🧑‍💻

코드만 남기고 떠난 개발자들

개발 외주 업체는 시스템이 완성되면 다른 프로젝트로 넘어갑니다. CRM 사용 중 긴급 상황이 생겼을 때, 코드와 문서를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할 방법이 없죠.

외주사의 담당자까지 교체되면 이런 상황은 극에 달합니다. 결국 사소한 기능 수정에도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부서 간 데이터를 통합하고 협업을 강화해야 할 CRM이, 오히려 사일로(silo)를 만들고 협업 효율을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낳아요. 그러는 사이 매출 기회를 놓치거나 데이터가 누락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회사가 떠안게 되죠.

🧑‍💻

코드만 남기고 떠난 개발자들

개발 외주 업체는 시스템이 완성되면 다른 프로젝트로 넘어갑니다. CRM 사용 중 긴급 상황이 생겼을 때, 코드와 문서를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할 방법이 없죠.

외주사의 담당자까지 교체되면 이런 상황은 극에 달합니다. 결국 사소한 기능 수정에도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부서 간 데이터를 통합하고 협업을 강화해야 할 CRM이, 오히려 사일로(silo)를 만들고 협업 효율을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낳아요. 그러는 사이 매출 기회를 놓치거나 데이터가 누락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회사가 떠안게 되죠.

🧑‍💻

코드만 남기고 떠난 개발자들

개발 외주 업체는 시스템이 완성되면 다른 프로젝트로 넘어갑니다. CRM 사용 중 긴급 상황이 생겼을 때, 코드와 문서를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할 방법이 없죠.

외주사의 담당자까지 교체되면 이런 상황은 극에 달합니다. 결국 사소한 기능 수정에도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부서 간 데이터를 통합하고 협업을 강화해야 할 CRM이, 오히려 사일로(silo)를 만들고 협업 효율을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낳아요. 그러는 사이 매출 기회를 놓치거나 데이터가 누락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회사가 떠안게 되죠.

SI CRM vs Saas CRM, 정답은?

SI CRM vs Saas CRM, 정답은?

SI CRM vs Saas CRM, 정답은?

💯

차세대 CRM, SaaS가 정답인 이유

외주 CRM 개발은 개발 초기의 요구를 반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용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니즈에 대처하기 쉽지 않아요. 그러나 이와 달리 B2B 기업의 업무는 끊임 없이 진화하고 시장 흐름도 수시로 바뀌죠.

그래서 CRM을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질문은 ‘쉽게 확장하고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되어야 해요. CRM SaaS 솔루션은 이 부분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독 형태로, 추가되는 최신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시장 흐름에 맞게 사용 플랜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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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CRM, SaaS가 정답인 이유

외주 CRM 개발은 개발 초기의 요구를 반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용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니즈에 대처하기 쉽지 않아요. 그러나 이와 달리 B2B 기업의 업무는 끊임 없이 진화하고 시장 흐름도 수시로 바뀌죠.

그래서 CRM을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질문은 ‘쉽게 확장하고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되어야 해요. CRM SaaS 솔루션은 이 부분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독 형태로, 추가되는 최신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시장 흐름에 맞게 사용 플랜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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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CRM, SaaS가 정답인 이유

외주 CRM 개발은 개발 초기의 요구를 반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용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니즈에 대처하기 쉽지 않아요. 그러나 이와 달리 B2B 기업의 업무는 끊임 없이 진화하고 시장 흐름도 수시로 바뀌죠.

그래서 CRM을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질문은 ‘쉽게 확장하고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되어야 해요. CRM SaaS 솔루션은 이 부분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독 형태로, 추가되는 최신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시장 흐름에 맞게 사용 플랜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죠.

SI CRM이 아닌, SaaS CRM을 선택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SI CRM이 아닌, SaaS CRM을 선택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SI CRM이 아닌, SaaS CRM을 선택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하나, 초기 투자 부담 완화

고액의 계약금이 드는 SI 방식과 달리, SaaS 방식은 월 구독료만 내면 시작할 수 있어요. 저렴한 비용을 일정하게 분산하는 효과까지 있으니 재무적 부담이 적습니다.

하나, 초기 투자 부담 완화

고액의 계약금이 드는 SI 방식과 달리, SaaS 방식은 월 구독료만 내면 시작할 수 있어요. 저렴한 비용을 일정하게 분산하는 효과까지 있으니 재무적 부담이 적습니다.

하나, 초기 투자 부담 완화

고액의 계약금이 드는 SI 방식과 달리, SaaS 방식은 월 구독료만 내면 시작할 수 있어요. 저렴한 비용을 일정하게 분산하는 효과까지 있으니 재무적 부담이 적습니다.

둘,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 & 지속적 업데이트

SaaS CRM은 영업 방식이 달라지거나 신규 마케팅 채널을 도입하더라도,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 설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기능들이 꾸준히 자동으로 개선되니, 빠르게 변화하는 B2B 업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고, 유지보수 스트레스도 없죠.

둘,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 & 지속적 업데이트

SaaS CRM은 영업 방식이 달라지거나 신규 마케팅 채널을 도입하더라도,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 설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기능들이 꾸준히 자동으로 개선되니, 빠르게 변화하는 B2B 업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고, 유지보수 스트레스도 없죠.

둘,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 & 지속적 업데이트

SaaS CRM은 영업 방식이 달라지거나 신규 마케팅 채널을 도입하더라도,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 설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기능들이 꾸준히 자동으로 개선되니, 빠르게 변화하는 B2B 업계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고, 유지보수 스트레스도 없죠.

셋, 협업에 최적화된 단일 데이터 베이스

CRM SaaS는 영업, 마케팅, 고객 성공팀 등 여러 조직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잠재 고객에서부터 계약, 재구매까지 고객 여정 전체가 투명하고 일관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요.

셋, 협업에 최적화된 단일 데이터 베이스

CRM SaaS는 영업, 마케팅, 고객 성공팀 등 여러 조직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잠재 고객에서부터 계약, 재구매까지 고객 여정 전체가 투명하고 일관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요.

셋, 협업에 최적화된 단일 데이터 베이스

CRM SaaS는 영업, 마케팅, 고객 성공팀 등 여러 조직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잠재 고객에서부터 계약, 재구매까지 고객 여정 전체가 투명하고 일관적으로 유지될 수 있어요.

넷, 유저 친화적인 환경

SaaS CRM은 SI 외주 개발처럼 임시방편으로 기능을 붙여 쓰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사용 방식을 고려한 기획으로, 직관적인 UI/UX로 구성되어 있죠. 실무자가 쉽게 이해하고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도입 교육도 간편하고, 활용 속도도 훨씬 빠릅니다.

넷, 유저 친화적인 환경

SaaS CRM은 SI 외주 개발처럼 임시방편으로 기능을 붙여 쓰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사용 방식을 고려한 기획으로, 직관적인 UI/UX로 구성되어 있죠. 실무자가 쉽게 이해하고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도입 교육도 간편하고, 활용 속도도 훨씬 빠릅니다.

넷, 유저 친화적인 환경

SaaS CRM은 SI 외주 개발처럼 임시방편으로 기능을 붙여 쓰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사용 방식을 고려한 기획으로, 직관적인 UI/UX로 구성되어 있죠. 실무자가 쉽게 이해하고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도입 교육도 간편하고, 활용 속도도 훨씬 빠릅니다.

다섯, 안정적 고객 지원 & 컨설팅

프로젝트가 끝났다고 끝이 아닙니다. CRM SaaS는 도입 이후에도 공급사가 지속적으로 기술 지원과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국내 실무 환경에 맞춰 연동과 설정이 필요할 때,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죠.

다섯, 안정적 고객 지원 & 컨설팅

프로젝트가 끝났다고 끝이 아닙니다. CRM SaaS는 도입 이후에도 공급사가 지속적으로 기술 지원과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국내 실무 환경에 맞춰 연동과 설정이 필요할 때,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죠.

다섯, 안정적 고객 지원 & 컨설팅

프로젝트가 끝났다고 끝이 아닙니다. CRM SaaS는 도입 이후에도 공급사가 지속적으로 기술 지원과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국내 실무 환경에 맞춰 연동과 설정이 필요할 때,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죠.

지금 미루면, 도입만 늦어질 뿐입니다

이제 더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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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기업만을 위한 완벽한 CRM처럼 보였던 외주 개발 CRM,

시간이 지날수록 그 완벽함이 발목을 잡습니다.

하지만 CRM SaaS는 다릅니다.

복잡한 개발 없이 빠르게 시작하고, 시장 변화에 맞게 업데이트 되죠.


미래를 준비하는 B2B 팀이라면

지금 바로 세일즈맵 무료 체험을 신청하고

시장과 함께 발전하는 CRM을 경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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