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CRM 툴,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도입하면

해외 CRM 툴,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도입하면

해외 CRM 툴,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도입하면

🧐

세일즈포스나 허브스팟 같은 외국 CRM 툴을 도입하면, 정말 업무가 효율적으로 바뀌는 게 맞나요?

어느 날 대표님의 큰 결심으로 CRM 프로그램이 도입되면, 처음엔 팀원 모두가 ‘오, 우리도 이제 체계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건가?’ 기대에 부풉니다. 마치 고가의 기기를 새로 들였을 때처럼 이것저것 클릭해보고, 신기해 하죠. 하지만 설렘도 잠시 팀원들이 마주하게 되는 건 복잡한 설정 방법과 익숙하지 않은 화면 구성입니다. 좀전의 기대가 무색하게 “이걸 어떻게 설정해야 하지?” 하는 막막함만이 머릿속을 가득 채웁니다.

“그래도 이왕 도입한 거, 제대로 써보자!”하는 마음으로 가이드를 찾아보지만, 온통 영어로 작성된 매뉴얼과 참고자료, 해외 본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고객 지원 체계를 발견하고는 또 한번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적응하더라도, 수많은 기능 중 막상 자주 사용하는 견적서 발행이나 카카오 알림톡 발송 같은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 당황하는 일도 다반사죠. 이쯤 되면 팀원들 사이에서 이런 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CRM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은 줄지 않지?”

🧐

세일즈포스나 허브스팟 같은 외국 CRM 툴을 도입하면, 정말 업무가 효율적으로 바뀌는 게 맞나요?

어느 날 대표님의 큰 결심으로 CRM 프로그램이 도입되면, 처음엔 팀원 모두가 ‘오, 우리도 이제 체계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건가?’ 기대에 부풉니다. 마치 고가의 기기를 새로 들였을 때처럼 이것저것 클릭해보고, 신기해 하죠. 하지만 설렘도 잠시 팀원들이 마주하게 되는 건 복잡한 설정 방법과 익숙하지 않은 화면 구성입니다. 좀전의 기대가 무색하게 “이걸 어떻게 설정해야 하지?” 하는 막막함만이 머릿속을 가득 채웁니다.

“그래도 이왕 도입한 거, 제대로 써보자!”하는 마음으로 가이드를 찾아보지만, 온통 영어로 작성된 매뉴얼과 참고자료, 해외 본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고객 지원 체계를 발견하고는 또 한번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적응하더라도, 수많은 기능 중 막상 자주 사용하는 견적서 발행이나 카카오 알림톡 발송 같은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 당황하는 일도 다반사죠. 이쯤 되면 팀원들 사이에서 이런 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CRM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은 줄지 않지?”

🧐

세일즈포스나 허브스팟 같은 외국 CRM 툴을 도입하면, 정말 업무가 효율적으로 바뀌는 게 맞나요?

어느 날 대표님의 큰 결심으로 CRM 프로그램이 도입되면, 처음엔 팀원 모두가 ‘오, 우리도 이제 체계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건가?’ 기대에 부풉니다. 마치 고가의 기기를 새로 들였을 때처럼 이것저것 클릭해보고, 신기해 하죠. 하지만 설렘도 잠시 팀원들이 마주하게 되는 건 복잡한 설정 방법과 익숙하지 않은 화면 구성입니다. 좀전의 기대가 무색하게 “이걸 어떻게 설정해야 하지?” 하는 막막함만이 머릿속을 가득 채웁니다.

“그래도 이왕 도입한 거, 제대로 써보자!”하는 마음으로 가이드를 찾아보지만, 온통 영어로 작성된 매뉴얼과 참고자료, 해외 본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고객 지원 체계를 발견하고는 또 한번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적응하더라도, 수많은 기능 중 막상 자주 사용하는 견적서 발행이나 카카오 알림톡 발송 같은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 당황하는 일도 다반사죠. 이쯤 되면 팀원들 사이에서 이런 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CRM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은 줄지 않지?”

😭

그러니까요, CRM 툴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이 줄지 않는 걸끼요?

외국 CRM 툴은 해외 시장에서는 성공 사례가 많지만, 국내 기업의 업무 환경과는 이질적인 부분이 있어요.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은 다음과 같은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적응 비용’이 꽤 높죠.

😭

그러니까요, CRM 툴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이 줄지 않는 걸끼요?

외국 CRM 툴은 해외 시장에서는 성공 사례가 많지만, 국내 기업의 업무 환경과는 이질적인 부분이 있어요.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은 다음과 같은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적응 비용’이 꽤 높죠.

😭

그러니까요, CRM 툴을 쓰고 있는데, 왜 일이 줄지 않는 걸끼요?

외국 CRM 툴은 해외 시장에서는 성공 사례가 많지만, 국내 기업의 업무 환경과는 이질적인 부분이 있어요.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은 다음과 같은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적응 비용’이 꽤 높죠.

📍

국내 B2B 기업이 낯선 외국 CRM 툴에서 자주 겪는 문제

🔤 언어 장벽
매뉴얼과 고객 지원 체계가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국내 실무자가 적응하기 쉽지 않고, 필요한 도움을 제때 받기도 어려워요.


😱 불충분한 기술 지원
문제가 생기면 해외 본사나 파트너사를 거쳐야 해, 문제 해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업무 공백이 길어질 수 있어요


🧩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조금만 설정을 바꾸려 해도 절차가 까다롭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 부족한 현지화
국내 영업 방식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UI가 직관적이지 않고, 국내 프로그램과의 연동도 제한적이에요.


💸 높은 가격 대비 낮은 활용도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일부인데, 높은 요금이 청구돼요.

📍

국내 B2B 기업이 낯선 외국 CRM 툴에서 자주 겪는 문제

🔤 언어 장벽
매뉴얼과 고객 지원 체계가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국내 실무자가 적응하기 쉽지 않고, 필요한 도움을 제때 받기도 어려워요.


😱 불충분한 기술 지원
문제가 생기면 해외 본사나 파트너사를 거쳐야 해, 문제 해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업무 공백이 길어질 수 있어요


🧩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조금만 설정을 바꾸려 해도 절차가 까다롭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 부족한 현지화
국내 영업 방식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UI가 직관적이지 않고, 국내 프로그램과의 연동도 제한적이에요.


💸 높은 가격 대비 낮은 활용도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일부인데, 높은 요금이 청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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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B2B 기업이 낯선 외국 CRM 툴에서 자주 겪는 문제

🌍 부족한 현지화
국내 영업 방식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UI가 직관적이지 않고, 국내 프로그램과의 연동도 제한적이에요.


💸 높은 가격 대비 낮은 활용도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일부인데, 높은 요금이 청구돼요.

🔤 언어 장벽
매뉴얼과 고객 지원 체계가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국내 실무자가 적응하기 쉽지 않고, 필요한 도움을 제때 받기도 어려워요.


😱 불충분한 기술 지원
문제가 생기면 해외 본사나 파트너사를 거쳐야 해, 문제 해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업무 공백이 길어질 수 있어요


🧩 복잡한 커스터마이징
조금만 설정을 바꾸려 해도 절차가 까다롭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처럼 불만족스러운 경험이 축적되면 팀 안에서는 “CRM 툴 쓰기엔 우리 회사가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아”와 같은 인식이 생겨나고, 어느 순간 CRM 프로그램이 방치되기 시작합니다. CRM은 꾸준히 써야 의미가 있는데, 아무도 로그인조차 하지 않는 ‘유령 툴’이 되어버리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불만족스러운 경험이 축적되면 팀 안에서는 “CRM 툴 쓰기엔 우리 회사가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아”와 같은 인식이 생겨나고, 어느 순간 CRM 프로그램이 방치되기 시작합니다. CRM은 꾸준히 써야 의미가 있는데, 아무도 로그인조차 하지 않는 ‘유령 툴’이 되어버리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불만족스러운 경험이 축적되면 팀 안에서는 “CRM 툴 쓰기엔 우리 회사가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아”와 같은 인식이 생겨나고, 어느 순간 CRM 프로그램이 방치되기 시작합니다. CRM은 꾸준히 써야 의미가 있는데, 아무도 로그인조차 하지 않는 ‘유령 툴’이 되어버리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는 사실입니다.

그냥 놔두면 더 손해! 외국 CRM 툴 방치의 후폭풍

그냥 놔두면 더 손해! 외국 CRM 툴 방치의 후폭풍

그냥 놔두면 더 손해! 외국 CRM 툴 방치의 후폭풍

🧐

CRM을 방치해서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고요? CRM을 쓰지 않는 것과 무엇이 다른데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세일즈포스든 허브스팟이든, 아무리 유명한 툴이라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으면 ‘돈 낭비’에 불과합니다.

비용 손실로 끝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CRM은 CRM대로 사용하면서 기존에 쓰던 엑셀·노션 등의 수작업 툴로 회귀하게 되면, 중복 입력과 정보 누락이 반복됩니다. 체계적인 고객 관리는 커녕 불필요한 업무가 가중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가 흩어지는 것은 물론, 업무 흐름은 CRM을 쓰지 않을 때보다 더 엉키게 됩니다.

🧐

CRM을 방치해서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고요? CRM을 쓰지 않는 것과 무엇이 다른데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세일즈포스든 허브스팟이든, 아무리 유명한 툴이라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으면 ‘돈 낭비’에 불과합니다.

비용 손실로 끝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CRM은 CRM대로 사용하면서 기존에 쓰던 엑셀·노션 등의 수작업 툴로 회귀하게 되면, 중복 입력과 정보 누락이 반복됩니다. 체계적인 고객 관리는 커녕 불필요한 업무가 가중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가 흩어지는 것은 물론, 업무 흐름은 CRM을 쓰지 않을 때보다 더 엉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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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을 방치해서 업무 흐름 전체가 꼬인다고요? CRM을 쓰지 않는 것과 무엇이 다른데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세일즈포스든 허브스팟이든, 아무리 유명한 툴이라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으면 ‘돈 낭비’에 불과합니다.

비용 손실로 끝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CRM은 CRM대로 사용하면서 기존에 쓰던 엑셀·노션 등의 수작업 툴로 회귀하게 되면, 중복 입력과 정보 누락이 반복됩니다. 체계적인 고객 관리는 커녕 불필요한 업무가 가중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가 흩어지는 것은 물론, 업무 흐름은 CRM을 쓰지 않을 때보다 더 엉키게 됩니다.

📌

방치된 외국 CRM 툴이 초래하는 문제

  • 데이터 단절
    매번 다른 툴에 정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일관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불가능해져요.


  • 협업 중단
    CRM 활용을 전제로 한 업무가 진행되지 않아 팀 간 소통에 차질이 생겨요.

  • 낭비되는 비용 증가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에 이용료가 계정 단위로 청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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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외국 CRM 툴이 초래하는 문제

  • 데이터 단절
    매번 다른 툴에 정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일관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불가능해져요.


  • 협업 중단
    CRM 활용을 전제로 한 업무가 진행되지 않아 팀 간 소통에 차질이 생겨요.

  • 낭비되는 비용 증가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에 이용료가 계정 단위로 청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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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외국 CRM 툴이 초래하는 문제

  • 낭비되는 비용 증가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에 이용료가 계정 단위로 청구돼요.

  • 데이터 단절
    매번 다른 툴에 정보를 기록하기 때문에 일관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불가능해져요.


  • 협업 중단
    CRM 활용을 전제로 한 업무가 진행되지 않아 팀 간 소통에 차질이 생겨요.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CRM 툴이라면 다릅니다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CRM 툴이라면 다릅니다

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CRM 툴이라면 다릅니다

😢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CRM 결제를 취소하고 전으로 돌아가야 할까요?

아닙니다. 잘 구축된 CRM 프로그램은 영업 기회를 늘리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영업 자산이 될 수 있어요. 방치도 문제이지만, CRM을 잘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은 더욱 큰 손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문제는 ‘CRM’ 자체가 아니라, ‘맞지 않는 CRM 툴을 무리하게 도입했던 것’이었으니까요.

😢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CRM 결제를 취소하고 전으로 돌아가야 할까요?

아닙니다. 잘 구축된 CRM 프로그램은 영업 기회를 늘리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영업 자산이 될 수 있어요. 방치도 문제이지만, CRM을 잘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은 더욱 큰 손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문제는 ‘CRM’ 자체가 아니라, ‘맞지 않는 CRM 툴을 무리하게 도입했던 것’이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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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CRM 결제를 취소하고 전으로 돌아가야 할까요?

아닙니다. 잘 구축된 CRM 프로그램은 영업 기회를 늘리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영업 자산이 될 수 있어요. 방치도 문제이지만, CRM을 잘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은 더욱 큰 손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문제는 ‘CRM’ 자체가 아니라, ‘맞지 않는 CRM 툴을 무리하게 도입했던 것’이었으니까요.

😲

그럼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CRM을 잘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화와 습관이 자리 잡아야 합니다. 고객 정보를 기록, 공유하고, 분석하는 모든 작업이 모두 CRM 기반으로 돌아가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일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는 일이니, 적당한 적응 기간과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국내 업무 환경에 맞는지 등을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세일즈맵이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CRM을 도입하기 전에 생각해보시면 좋을 조건을 미리 준비해봤어요!

😲

그럼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CRM을 잘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화와 습관이 자리 잡아야 합니다. 고객 정보를 기록, 공유하고, 분석하는 모든 작업이 모두 CRM 기반으로 돌아가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일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는 일이니, 적당한 적응 기간과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국내 업무 환경에 맞는지 등을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세일즈맵이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CRM을 도입하기 전에 생각해보시면 좋을 조건을 미리 준비해봤어요!

😲

그럼 무엇부터 시작하면 될까요?

CRM을 잘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화와 습관이 자리 잡아야 합니다. 고객 정보를 기록, 공유하고, 분석하는 모든 작업이 모두 CRM 기반으로 돌아가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일하는 방식을 크게 바꾸는 일이니, 적당한 적응 기간과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국내 업무 환경에 맞는지 등을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세일즈맵이 바쁜 여러분을 대신해, CRM을 도입하기 전에 생각해보시면 좋을 조건을 미리 준비해봤어요!

✅ CRM 프로그램 도입 전 필수 체크리스트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CRM 프로그램이 있다면 다음의 조건만큼은 꼭 확인해보세요!

🌐 언어와 지원 체계

• 한국어 가이드를 제공하는가?

• 실시간 채팅 상담을 지원하는가?

🪜 점진적 확장성

• 기능을 점차 확장해나갈 수 있는 가격 플랜을 제공하는가?

🇰🇷 한국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

• 빠른 견적서 발행이 가능한가?

• 알림톡과 문자 등 국내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기능을 잘 갖추고 있는가?

🧑‍💻 사용자 친화적인 교육과 온보딩 프로그램

• 실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가이드 영상을 제공하는가?

• CRM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웨비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가?

🔗 타 솔루션과의 연동성

• 협업툴(슬랙, 팀즈), 문자메시지, 카카오 알림톡 등과 매끄러운 연동을 지원하는가?

✅ CRM 프로그램 도입 전 필수 체크리스트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CRM 프로그램이 있다면 다음의 조건만큼은 꼭 확인해보세요!

🌐 언어와 지원 체계

• 한국어 가이드를 제공하는가?

• 실시간 채팅 상담을 지원하는가?

🪜 점진적 확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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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

• 빠른 견적서 발행이 가능한가?

• 알림톡과 문자 등 국내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기능을 잘 갖추고 있는가?

🧑‍💻 사용자 친화적인 교육과 온보딩 프로그램

• 실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가이드 영상을 제공하는가?

• CRM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웨비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가?

🔗 타 솔루션과의 연동성

• 협업툴(슬랙, 팀즈), 문자메시지, 카카오 알림톡 등과 매끄러운 연동을 지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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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리스트가 필요 없는 국내 CRM 툴, 세일즈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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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CRM 툴, 세일즈맵

국내 CRM 툴 세일즈맵과 함께라면, 체크리스트를 보며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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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CRM에서 국내 CRM으로 전환한 두 기업이 있어요!

🏢 A사

허브스팟을 도입했지만, 추가 요금과 부족한 한국어 지원 때문에 팀원들이 혼란스러워했어요.

국내 CRM 툴은 한국어 온보딩 자료가 잘 갖춰져 있어서, 전환 일주일 만에 전 직원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었어요. 영업 우선순위를 체계화해 매달 20%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보니, ‘CRM, 이래서 쓰는구나’ 싶었죠.

🏬 B사

세일즈포스를 쓰던 중, 해외 본사와 시차가 안 맞아 장애가 생겨도 빠른 해결이 어려웠어요.

국내 CRM 프로그램으로 교체 후, 카카오톡 알림톡과 각종 국내 시스템 연동이 수월해지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CRM 솔루션에 투입하는 비용도 약 50% 절약할 수 있었어요.

외국 CRM에서 국내 CRM으로 전환한 두 기업이 있어요!

🏢 A사

허브스팟을 도입했지만, 추가 요금과 부족한 한국어 지원 때문에 팀원들이 혼란스러워했어요.

국내 CRM 툴은 한국어 온보딩 자료가 잘 갖춰져 있어서, 전환 일주일 만에 전 직원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었어요. 영업 우선순위를 체계화해 매달 20%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보니, ‘CRM, 이래서 쓰는구나’ 싶었죠.

🏬 B사

세일즈포스를 쓰던 중, 해외 본사와 시차가 안 맞아 장애가 생겨도 빠른 해결이 어려웠어요.

국내 CRM 프로그램으로 교체 후, 카카오톡 알림톡과 각종 국내 시스템 연동이 수월해지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CRM 솔루션에 투입하는 비용도 약 50% 절약할 수 있었어요.

🏢

외국 CRM에서 국내 CRM으로 전환한 두 기업!

  • B사

    세일즈포스를 쓰던 중, 해외 본사와 시차가 안 맞아 장애가 생겨도 빠른 해결이 어려웠어요.

    국내 CRM 프로그램으로 교체 후, 카카오톡 알림톡과 각종 국내 시스템 연동이 수월해지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훨씬 올라갔습니다. CRM 솔루션에 투입하는 비용도 약 50% 절약할 수 있었어요.

  • A사

    허브스팟을 도입했지만, 추가 요금과 부족한 한국어 지원 때문에 팀원들이 혼란스러워했어요.

    국내 CRM 툴은 한국어 온보딩 자료가 잘 갖춰져 있어서, 전환 일주일 만에 전 직원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었어요. 영업 우선순위를 체계화해 매달 20%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보니, ‘CRM, 이래서 쓰는구나’ 싶었죠.

CRM, 단 한 번이라도 실망한 적 있다면

CRM,
단 한 번이라도 실망한 적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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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제대로 시작하세요.

CRM을 쓰기 때문에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진짜 변화는 우리 회사와 잘 맞는 CRM에서 시작됩니다.

지금 바로 국내 CRM 세일즈맵 무료 체험을 신청하고

CRM으로 눈부시게 달라지는 비즈니스를 경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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