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KPI(Sales Metrics)란?

영업 KPI(Sales Metrics)란?

영업 KPI(Sales Metrics)란?

🤔

세일즈맵, 오늘 영업 성과를 확인하다가 영업 KPI라는 개념을 알게 됐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물론이에요. KPI는 비즈니스 활동의 흐름과 결과를 수치로 나타내는 핵심 지표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영업 KPI란 영업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영업 KPI로는 딜 성사율(Win Rate), 평균 딜 사이즈, 파이프라인 커버리지, 영업 활동량과 같은 항목들이 있는데, 각각의 지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KPI는 단순한 숫자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재 영업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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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맵, 오늘 영업 성과를 확인하다가 영업 KPI라는 개념을 알게 됐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물론이에요. KPI는 비즈니스 활동의 흐름과 결과를 수치로 나타내는 핵심 지표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영업 KPI란 영업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영업 KPI로는 딜 성사율(Win Rate), 평균 딜 사이즈, 파이프라인 커버리지, 영업 활동량과 같은 항목들이 있는데, 각각의 지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KPI는 단순한 숫자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재 영업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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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맵, 오늘 영업 성과를 확인하다가 영업 KPI라는 개념을 알게 됐어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물론이에요. KPI는 비즈니스 활동의 흐름과 결과를 수치로 나타내는 핵심 지표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영업 KPI란 영업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영업 KPI로는 딜 성사율(Win Rate), 평균 딜 사이즈, 파이프라인 커버리지, 영업 활동량과 같은 항목들이 있는데, 각각의 지표는 뒤에서 더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KPI는 단순한 숫자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재 영업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할지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해요.

🤔

흠, 영업 성과와 영업 KPI가 같은 것이 아니네요?

맞습니다. 두 개념은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간단히 말하면, 성과는 하나의 종합적인 결과이고, KPI는 그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분기 매출이 20% 성장했다’는 건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평균 딜 사이즈가 증가했는지’, ‘딜 성사율이 높아졌는지’ 등 그 성과가 ‘무엇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설명해주는 수치들이 있어요. 이처럼 성과의 배경을 설명해주는 수치가 바로 KPI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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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영업 성과와 영업 KPI가 같은 것이 아니네요?

맞습니다. 두 개념은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간단히 말하면, 성과는 하나의 종합적인 결과이고, KPI는 그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분기 매출이 20% 성장했다’는 건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평균 딜 사이즈가 증가했는지’, ‘딜 성사율이 높아졌는지’ 등 그 성과가 ‘무엇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설명해주는 수치들이 있어요. 이처럼 성과의 배경을 설명해주는 수치가 바로 KPI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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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영업 성과와 영업 KPI가 같은 것이 아니네요?

맞습니다. 두 개념은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간단히 말하면, 성과는 하나의 종합적인 결과이고, KPI는 그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분기 매출이 20% 성장했다’는 건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평균 딜 사이즈가 증가했는지’, ‘딜 성사율이 높아졌는지’ 등 그 성과가 ‘무엇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설명해주는 수치들이 있어요. 이처럼 성과의 배경을 설명해주는 수치가 바로 KPI인 거죠.

영업 KPI와 B2B 비즈니스

영업 KPI와 B2B 비즈니스

영업 KPI와 B2B 비즈니스

🤔

오, 이제 이해됐어요. 그런데 매출만 오르면 최고 아닌가요?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그렇게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

오, 이제 이해됐어요. 그런데 매출만 오르면 최고 아닌가요?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그렇게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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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이제 이해됐어요. 그런데 매출만 오르면 최고 아닌가요?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그렇게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가 없으면...

  1. 장기적인 성장도 없습니다.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은 어떤 성과이든 그 원인을 찾아 성공은 반복하고, 실수는 끊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실제 영업에서 매출과 같은 최종 성과가 나타났을 때는 어떤 요인들이 그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 너무 늦어요. 특히 B2B 영업은 사이클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수많은 요소들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직관적인 설명을 위해, ‘이번 분기 매출이 예상보다 낮게 나온 상황’을 예로 들어볼게요.
    매출이 떨어지는 원인은 우리의 생각보다 무척 다양합니다. 견적 제안 시기나 내용에 문제가 있어 잠재 고객이 딜로 전환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딜 수는 그대로였지만 평균 딜 사이즈가 줄었을 수도 있겠죠. 반복해서 이야기하지만, KPI의 흐름 변화는 항상 종합적인 결과인 ‘성과’보다 앞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KPI를 꾸준히 보는 것만으로도 미리 징후를 감지하고, 타깃을 재설정하거나 할인 전략을 다시 세우는 등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요.

  2. 효율적인 팀워크도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흡한 영업 KPI 관리는 매출 저하 이상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KPI를 간과하는 조직에서는 각 영업사원이 성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팀 내 목표가 어긋나면서 협업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고객 응대의 품질이 낮아질 뿐 아니라 완전히 고착화되어, 비즈니스가 손쓰기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반대로 영업 KPI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추적하면 어느 구간에서 병목이 생겼는지, 어떤 전략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팀 전체가 한 방향을 바라보게 되면서 영업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매출 상승은 자연스레 따라오는 결과겠죠.

😮‍💨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가 없으면...

  1. 장기적인 성장도 없습니다.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은 어떤 성과이든 그 원인을 찾아 성공은 반복하고, 실수는 끊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실제 영업에서 매출과 같은 최종 성과가 나타났을 때는 어떤 요인들이 그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 너무 늦어요. 특히 B2B 영업은 사이클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수많은 요소들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직관적인 설명을 위해, ‘이번 분기 매출이 예상보다 낮게 나온 상황’을 예로 들어볼게요.
    매출이 떨어지는 원인은 우리의 생각보다 무척 다양합니다. 견적 제안 시기나 내용에 문제가 있어 잠재 고객이 딜로 전환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딜 수는 그대로였지만 평균 딜 사이즈가 줄었을 수도 있겠죠. 반복해서 이야기하지만, KPI의 흐름 변화는 항상 종합적인 결과인 ‘성과’보다 앞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KPI를 꾸준히 보는 것만으로도 미리 징후를 감지하고, 타깃을 재설정하거나 할인 전략을 다시 세우는 등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요.

  2. 효율적인 팀워크도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흡한 영업 KPI 관리는 매출 저하 이상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KPI를 간과하는 조직에서는 각 영업사원이 성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팀 내 목표가 어긋나면서 협업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고객 응대의 품질이 낮아질 뿐 아니라 완전히 고착화되어, 비즈니스가 손쓰기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반대로 영업 KPI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추적하면 어느 구간에서 병목이 생겼는지, 어떤 전략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팀 전체가 한 방향을 바라보게 되면서 영업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매출 상승은 자연스레 따라오는 결과겠죠.

😮‍💨

B2B 비즈니스에서 영업 KPI가 없으면...

  1. 장기적인 성장도 없습니다.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은 어떤 성과이든 그 원인을 찾아 성공은 반복하고, 실수는 끊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실제 영업에서 매출과 같은 최종 성과가 나타났을 때는 어떤 요인들이 그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 너무 늦어요. 특히 B2B 영업은 사이클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수많은 요소들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좀 더 직관적인 설명을 위해, ‘이번 분기 매출이 예상보다 낮게 나온 상황’을 예로 들어볼게요.
    매출이 떨어지는 원인은 우리의 생각보다 무척 다양합니다. 견적 제안 시기나 내용에 문제가 있어 잠재 고객이 딜로 전환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딜 수는 그대로였지만 평균 딜 사이즈가 줄었을 수도 있겠죠. 반복해서 이야기하지만, KPI의 흐름 변화는 항상 종합적인 결과인 ‘성과’보다 앞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KPI를 꾸준히 보는 것만으로도 미리 징후를 감지하고, 타깃을 재설정하거나 할인 전략을 다시 세우는 등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요.

  2. 효율적인 팀워크도 없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흡한 영업 KPI 관리는 매출 저하 이상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KPI를 간과하는 조직에서는 각 영업사원이 성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팀 내 목표가 어긋나면서 협업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고객 응대의 품질이 낮아질 뿐 아니라 완전히 고착화되어, 비즈니스가 손쓰기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어요.
    반대로 영업 KPI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추적하면 어느 구간에서 병목이 생겼는지, 어떤 전략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팀 전체가 한 방향을 바라보게 되면서 영업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매출 상승은 자연스레 따라오는 결과겠죠.

확실한 영업 KPI 관리는 CRM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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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저희도 영업 KPI 관리 해볼게요. 결국 데이터 정리니까 엑셀로 하면 되겠죠?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어요. 아직 “우리는 아직 엑셀로도 잘 관리하고 있는 걸요?” 하는 팀도 많고요. 하지만 엑셀 기반의 영업 관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정보가 파편화되고, 영업사원의 이탈이나 교체가 발생했을 때 인수인계가 어렵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요.

여러 명의 영업사원이 각자 데이터를 정리하다 보면, 전체 파이프라인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영업 KPI를 관리하는 이유인 ‘실시간 분석’이 어려워, 전략 조정의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상황도 막을 수 없어요. 결국 딜을 놓치고 난 뒤에야 문제를 인지하게 되는 거죠.

🤨

그럼 저희도 영업 KPI 관리 해볼게요. 결국 데이터 정리니까 엑셀로 하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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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명의 영업사원이 각자 데이터를 정리하다 보면, 전체 파이프라인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영업 KPI를 관리하는 이유인 ‘실시간 분석’이 어려워, 전략 조정의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상황도 막을 수 없어요. 결국 딜을 놓치고 난 뒤에야 문제를 인지하게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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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영업 KPI를 관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알려주세요!

💯 정답은, CRM을 통한 KPI 실시간 추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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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은, CRM을 통한 KPI 실시간 추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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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맵과 함께 ‘영업 KPI 예시’와 ‘확실한 영업 성과 관리’ 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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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KPI가 관리가 가능한 CRM, 세일즈맵과 함께 주요 영업 KPI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영업 KPI가 관리가 가능한 CRM, 세일즈맵과 함께 주요 영업 KPI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영업 KPI가 관리가 가능한 CRM, 세일즈맵과 함께 주요 영업 KPI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세일즈 사이클 길이 (Sales Cycle Length)

| (계약 완료일 - 리드 생성일)의 평균

・ 리드가 생성되어 거래를 체결하기까지 평균 소요 기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세일즈 병목구간을 찾아 리드 전환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 사이클 길이 (Sales Cycle Length)

| (계약 완료일 - 리드 생성일)의 평균

・ 리드가 생성되어 거래를 체결하기까지 평균 소요 기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세일즈 병목구간을 찾아 리드 전환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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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 완료일 - 리드 생성일)의 평균

・ 리드가 생성되어 거래를 체결하기까지 평균 소요 기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세일즈 병목구간을 찾아 리드 전환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균 딜 사이즈 (Average Deal Size)

| (전체 계약 금액 합계) ÷ (계약 건수)

・ 계약 1건당 평균 매출 규모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 고부가가치를 내는 딜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평균 딜 사이즈 (Average Deal Size)

| (전체 계약 금액 합계) ÷ (계약 건수)

・ 계약 1건당 평균 매출 규모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 고부가가치를 내는 딜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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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 1건당 평균 매출 규모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 고부가가치를 내는 딜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신규 딜 생성 수 (New Deals Created)

| (특정 기간 내 생성된 딜 수 합계)

・ 일정 기간 내 새롭게 만들어진 영업 기회를 집계하는 지표입니다. ・ 리드 유입 효과를 분석하고 세일즈/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규 딜 생성 수 (New Deals Created)

| (특정 기간 내 생성된 딜 수 합계)

・ 일정 기간 내 새롭게 만들어진 영업 기회를 집계하는 지표입니다. ・ 리드 유입 효과를 분석하고 세일즈/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신규 딜 생성 수 (New Deals Created)

| (특정 기간 내 생성된 딜 수 합계)

・ 일정 기간 내 새롭게 만들어진 영업 기회를 집계하는 지표입니다. ・ 리드 유입 효과를 분석하고 세일즈/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딜 성사율 (Win Rate)

| (성사된 딜 수) ÷ (전체 딜 수) × 100

・ 전체 딜 중 실제 성사된 비율을 측정하는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 단계별 전환율을 개선해 계약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딜 성사율 (Win Rate)

| (성사된 딜 수) ÷ (전체 딜 수) × 100

・ 전체 딜 중 실제 성사된 비율을 측정하는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 단계별 전환율을 개선해 계약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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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딜 중 실제 성사된 비율을 측정하는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 단계별 전환율을 개선해 계약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충족률 (Pipeline Coverage Ratio)

| (파이프라인 총액) ÷ (목표 매출액) × 100

・ 목표 매출 대비 현재 파이프라인이 충분한지를 진단하는 지표입니다. ・ 추가 리드 확보 시점을 예측해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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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프라인 총액) ÷ (목표 매출액) × 100

・ 목표 매출 대비 현재 파이프라인이 충분한지를 진단하는 지표입니다. ・ 추가 리드 확보 시점을 예측해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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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 관리가 가능한 CRM 세일즈맵, 이런 고민을 가진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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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 별로 서로 다른 영업 실적 기준을 가지고 있어 혼란스러워요.

• 매출이 하락하고 나서야 뒤늦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게 돼요.

• 엑셀을 사용하고 있어 실시간 대응과 협업이 어려워요.

• 딜이 언제, 왜, 어떻게 빠지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요.

• 팀원 별로 서로 다른 영업 실적 기준을 가지고 있어 혼란스러워요.

• 매출이 하락하고 나서야 뒤늦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게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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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이 언제, 왜, 어떻게 빠지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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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이 하락하고 나서야 뒤늦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게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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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KPI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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