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CRM_03
번거로운 엑셀 대신 CRM 위에서 견적 프로그램 (Quoting Software)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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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거로운 엑셀 대신 CRM에서 견적 프로그램 (Quoting Software)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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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거로운 엑셀 대신 CRM 위에서 견적 프로그램 (Quoting Software) 사용하세요!
견적 프로그램(Quoting Software)이란?
견적 프로그램(Quoting Software)이란?
견적 프로그램(Quoting Software)이란?
🤔
세일즈맵, 견적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견적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견적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미리 입력해둔 상품 가격, 옵션, 할인 조건 등을 클릭 몇 번만으로 불러와 견적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고, 고객 정보와 연동해 과거에 보낸 견적 이력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엑셀이나 한글 파일을 매번 새로 만들어 가격을 직접 계산하고, 수동으로 조건을 입력하는 방식에 익숙하다면, 견적 프로그램은 분명 신세계처럼 느껴질 거예요. 특히 견적 프로그램은 적용해야 하는 할인율이 복잡하거나 담당자가 변경되어 고객 요청에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또한 견적서를 통일된 포맷으로 관리할 수 있어, 팀원마다 다른 양식을 사용해 생기는 혼선을 줄이고, 영업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어요.
🤔
세일즈맵, 견적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견적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견적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미리 입력해둔 상품 가격, 옵션, 할인 조건 등을 클릭 몇 번만으로 불러와 견적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고, 고객 정보와 연동해 과거에 보낸 견적 이력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엑셀이나 한글 파일을 매번 새로 만들어 가격을 직접 계산하고, 수동으로 조건을 입력하는 방식에 익숙하다면, 견적 프로그램은 분명 신세계처럼 느껴질 거예요. 특히 견적 프로그램은 적용해야 하는 할인율이 복잡하거나 담당자가 변경되어 고객 요청에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또한 견적서를 통일된 포맷으로 관리할 수 있어, 팀원마다 다른 양식을 사용해 생기는 혼선을 줄이고, 영업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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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견적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미리 입력해둔 상품 가격, 옵션, 할인 조건 등을 클릭 몇 번만으로 불러와 견적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고, 고객 정보와 연동해 과거에 보낸 견적 이력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엑셀이나 한글 파일을 매번 새로 만들어 가격을 직접 계산하고, 수동으로 조건을 입력하는 방식에 익숙하다면, 견적 프로그램은 분명 신세계처럼 느껴질 거예요. 특히 견적 프로그램은 적용해야 하는 할인율이 복잡하거나 담당자가 변경되어 고객 요청에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또한 견적서를 통일된 포맷으로 관리할 수 있어, 팀원마다 다른 양식을 사용해 생기는 혼선을 줄이고, 영업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어요.
견적 프로그램과 B2B 영업 자동화
견적 프로그램과 B2B 영업 자동화
견적 프로그램과 B2B 영업 자동화
🤔
이해했어요, 그런데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첫 번째 이유는, B2B 비즈니스는 계약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에요. 고객마다 요구사항이 다르고, 조건도 다양해서 B2B 환경은 견적부터 계약까지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수작업으로 견적을 관리하다보면 누락, 오류, 이력 단절 등의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견적 프로그램은 상품 정보와 고객 데이터를 연결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견적 발송부터 히스토리 관리까지 일관된 흐름으로 정리해줍니다. 그 결과 거래 진행 속도가 크게 단축되고 커뮤니케이션의 정확도도 높아져요.
무엇보다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서는 단순한 가격 안내를 넘어, 거래 조건을 명확히 제시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견적서의 역할을 고려하면, 견적 프로그램은 시간을 절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확한 견적 제시, 일관적인 고객 응대, 매출 분석 기반의 전략 수립을 통해 영업 전반의 완성도를 높인다고도 할 수 있죠.
🤔
이해했어요, 그런데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첫 번째 이유는, B2B 비즈니스는 계약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에요. 고객마다 요구사항이 다르고, 조건도 다양해서 B2B 환경은 견적부터 계약까지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수작업으로 견적을 관리하다보면 누락, 오류, 이력 단절 등의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견적 프로그램은 상품 정보와 고객 데이터를 연결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견적 발송부터 히스토리 관리까지 일관된 흐름으로 정리해줍니다. 그 결과 거래 진행 속도가 크게 단축되고 커뮤니케이션의 정확도도 높아져요.
무엇보다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서는 단순한 가격 안내를 넘어, 거래 조건을 명확히 제시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견적서의 역할을 고려하면, 견적 프로그램은 시간을 절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확한 견적 제시, 일관적인 고객 응대, 매출 분석 기반의 전략 수립을 통해 영업 전반의 완성도를 높인다고도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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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했어요, 그런데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첫 번째 이유는, B2B 비즈니스는 계약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에요. 고객마다 요구사항이 다르고, 조건도 다양해서 B2B 환경은 견적부터 계약까지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수작업으로 견적을 관리하다보면 누락, 오류, 이력 단절 등의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견적 프로그램은 상품 정보와 고객 데이터를 연결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견적 발송부터 히스토리 관리까지 일관된 흐름으로 정리해줍니다. 그 결과 거래 진행 속도가 크게 단축되고 커뮤니케이션의 정확도도 높아져요.
무엇보다 B2B 비즈니스에서 견적서는 단순한 가격 안내를 넘어, 거래 조건을 명확히 제시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견적서의 역할을 고려하면, 견적 프로그램은 시간을 절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확한 견적 제시, 일관적인 고객 응대, 매출 분석 기반의 전략 수립을 통해 영업 전반의 완성도를 높인다고도 할 수 있죠.
엑셀 견적서 작성의 한계
엑셀 견적서 작성의 한계
엑셀 견적서 작성의 한계
🤔
저희는 엑셀로 견적서를 잘 작성하고 있는데요, 굳이 바꿔야 할까요?
당장은 엑셀만으로도 충분해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견적 히스토리가 쌓이고, 상품 구성이 다양해지거나 영업 담당자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개별 파일 기반의 관리 방식은 점점 부담이 되기 시작합니다.
견적서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할인 조건을 잘못 적용해 고객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반복될 수도 있고요. 엑셀은 사람이 일일이 열고, 수정하고, 저장하고, 전달해야 하는 방식이기에 견적이 많아질수록 반복 작업이 늘어나고, 그만큼 실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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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엑셀로 견적서를 잘 작성하고 있는데요, 굳이 바꿔야 할까요?
당장은 엑셀만으로도 충분해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견적 히스토리가 쌓이고, 상품 구성이 다양해지거나 영업 담당자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개별 파일 기반의 관리 방식은 점점 부담이 되기 시작합니다.
견적서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할인 조건을 잘못 적용해 고객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반복될 수도 있고요. 엑셀은 사람이 일일이 열고, 수정하고, 저장하고, 전달해야 하는 방식이기에 견적이 많아질수록 반복 작업이 늘어나고, 그만큼 실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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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엑셀로 견적서를 잘 작성하고 있는데요, 굳이 바꿔야 할까요?
당장은 엑셀만으로도 충분해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견적 히스토리가 쌓이고, 상품 구성이 다양해지거나 영업 담당자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개별 파일 기반의 관리 방식은 점점 부담이 되기 시작합니다.
견적서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할인 조건을 잘못 적용해 고객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반복될 수도 있고요. 엑셀은 사람이 일일이 열고, 수정하고, 저장하고, 전달해야 하는 방식이기에 견적이 많아질수록 반복 작업이 늘어나고, 그만큼 실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
그렇지만 엑셀 자동화 솔루션도 있잖아요, 견적 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른가요?
맞아요, 최근에는 엑셀의 매크로나 스크립트를 활용해 견적서를 반자동으로 만드는 방식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입력만 하면 정해진 템플릿에 맞춰 자동으로 정리되는 방식도 충분히 도움이 되죠.
하지만 고객마다 조건이 다르고, 상품 구성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는 자동화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범위나 한계를 유지하는 데 제약이 많습니다. 어디까지나 엑셀은 문서 도구이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나 영업 이력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어렵고, 팀 단위 협업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반복 작업을 줄이기 위해 도입했던 엑셀 자동화는 오히려 또 다른 업무가 되어 돌아올 거예요.
🤔
그렇지만 엑셀 자동화 솔루션도 있잖아요, 견적 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른가요?
맞아요, 최근에는 엑셀의 매크로나 스크립트를 활용해 견적서를 반자동으로 만드는 방식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입력만 하면 정해진 템플릿에 맞춰 자동으로 정리되는 방식도 충분히 도움이 되죠.
하지만 고객마다 조건이 다르고, 상품 구성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는 자동화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범위나 한계를 유지하는 데 제약이 많습니다. 어디까지나 엑셀은 문서 도구이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나 영업 이력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어렵고, 팀 단위 협업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반복 작업을 줄이기 위해 도입했던 엑셀 자동화는 오히려 또 다른 업무가 되어 돌아올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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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엑셀 자동화 솔루션도 있잖아요, 견적 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른가요?
맞아요, 최근에는 엑셀의 매크로나 스크립트를 활용해 견적서를 반자동으로 만드는 방식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입력만 하면 정해진 템플릿에 맞춰 자동으로 정리되는 방식도 충분히 도움이 되죠.
하지만 고객마다 조건이 다르고, 상품 구성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는 자동화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범위나 한계를 유지하는 데 제약이 많습니다. 어디까지나 엑셀은 문서 도구이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나 영업 이력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어렵고, 팀 단위 협업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반복 작업을 줄이기 위해 도입했던 엑셀 자동화는 오히려 또 다른 업무가 되어 돌아올 거예요.
업무 자동화 완성, CRM 기반 견적 프로그램
업무 자동화 완성, CRM 기반 견적 프로그램
업무 자동화 완성, CRM 기반 견적 프로그램
😲
그럼 어떤 견적 프로그램이 좋을까요?
잘 나가는 B2B 영업팀은 견적 프로그램을 탑재한 CRM을 사용합니다.
엑셀이든, 견적 프로그램이든 어떤 툴을 사용하든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건이 갖추어져야 하는데요.
상품 정보와 가격 등 견적서에 들어가는 정보를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언제든 꺼내쓸 수 있는 견적서 템플릿이 갖춰져 있어야 하죠. 또 견적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 정보에 견적 이력을 잘 정리하고 발송 및 응답 결과를 입력해야 합니다.
엑셀에서는 이 모든 과정을 직접 설정하고 관리해야 하며,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도 계약 이전과 이후의 고객 정보와 이력 관리는 제한적이거나, 별도 시스템과의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CRM 기반의 견적 프로그램에서는 이 모든 것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CRM에서는 이미 리드 유입부터 거래 성사까지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고객 정보를 기록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고객별 견적 히스토리 추적, 자동 견적 템플릿 적용, 매출 흐름 대시보드 분석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CRM 기능을 활용해서 메일로 견적서를 바로 보내고, 팀원 간 이력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죠.
이 정도 수준의 통합은 엑셀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방식에서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그럼 어떤 견적 프로그램이 좋을까요?
잘 나가는 B2B 영업팀은 견적 프로그램을 탑재한 CRM을 사용합니다.
엑셀이든, 견적 프로그램이든 어떤 툴을 사용하든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건이 갖추어져야 하는데요.
상품 정보와 가격 등 견적서에 들어가는 정보를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언제든 꺼내쓸 수 있는 견적서 템플릿이 갖춰져 있어야 하죠. 또 견적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 정보에 견적 이력을 잘 정리하고 발송 및 응답 결과를 입력해야 합니다.
엑셀에서는 이 모든 과정을 직접 설정하고 관리해야 하며,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도 계약 이전과 이후의 고객 정보와 이력 관리는 제한적이거나, 별도 시스템과의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CRM 기반의 견적 프로그램에서는 이 모든 것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CRM에서는 이미 리드 유입부터 거래 성사까지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고객 정보를 기록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고객별 견적 히스토리 추적, 자동 견적 템플릿 적용, 매출 흐름 대시보드 분석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CRM 기능을 활용해서 메일로 견적서를 바로 보내고, 팀원 간 이력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죠.
이 정도 수준의 통합은 엑셀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방식에서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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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어떤 견적 프로그램이 좋을까요?
잘 나가는 B2B 영업팀은 견적 프로그램을 탑재한 CRM을 사용합니다.
엑셀이든, 견적 프로그램이든 어떤 툴을 사용하든 견적서를 빠르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여건이 갖추어져야 하는데요.
상품 정보와 가격 등 견적서에 들어가는 정보를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언제든 꺼내쓸 수 있는 견적서 템플릿이 갖춰져 있어야 하죠. 또 견적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객 정보에 견적 이력을 잘 정리하고 발송 및 응답 결과를 입력해야 합니다.
엑셀에서는 이 모든 과정을 직접 설정하고 관리해야 하며,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도 계약 이전과 이후의 고객 정보와 이력 관리는 제한적이거나, 별도 시스템과의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CRM 기반의 견적 프로그램에서는 이 모든 것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CRM에서는 이미 리드 유입부터 거래 성사까지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고객 정보를 기록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고객별 견적 히스토리 추적, 자동 견적 템플릿 적용, 매출 흐름 대시보드 분석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CRM 기능을 활용해서 메일로 견적서를 바로 보내고, 팀원 간 이력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죠.
이 정도 수준의 통합은 엑셀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독립형 견적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방식에서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세일즈맵과 함께 ‘견적 프로그램 활용법’ 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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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CRM 툴이라면 다릅니다
[1] 상품 등록
제품명, 가격, 옵션, 할인율 등 다양한 항목을 사전에 등록해두면, 견적서 작성 시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영합니다.
[1] 상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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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가격, 옵션, 할인율 등 다양한 항목을 사전에 등록해두면, 견적서 작성 시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영합니다.
[2] 기본 제공 견적서 양식으로 쉽고 빠른 견적 생성
회사 로고, 브랜드 컬러, 서명 등 기업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견적서 양식을 미리 설정해두면, 모든 팀원이 일관된 형식으로 견적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제공 견적서 양식으로 쉽고 빠른 견적 생성
회사 로고, 브랜드 컬러, 서명 등 기업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견적서 양식을 미리 설정해두면, 모든 팀원이 일관된 형식으로 견적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제공 견적서 양식으로 쉽고 빠른 견적 생성
회사 로고, 브랜드 컬러, 서명 등 기업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견적서 양식을 미리 설정해두면, 모든 팀원이 일관된 형식으로 견적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3] CRM 내 딜 화면에서 견적 생성
CRM 내의 딜 화면에서 클릭 몇 번으로 견적서를 생성할 수 있어요. 고객 요청에 따라 항목을 수정하거나 조건을 간편히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3] CRM 내 딜 화면에서 견적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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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RM 내 딜 화면에서 견적 생성
CRM 내의 딜 화면에서 클릭 몇 번으로 견적서를 생성할 수 있어요. 고객 요청에 따라 항목을 수정하거나 조건을 간편히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4] 이메일로 자동 발송 & 기록 누적
견적서는 이메일로 바로 발송되며, 발송 시점과 내용이 CRM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이력을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이메일로 자동 발송 & 기록 누적
견적서는 이메일로 바로 발송되며, 발송 시점과 내용이 CRM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이력을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이메일로 자동 발송 & 기록 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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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시보드 분석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제안되었는지, 누가 견적서를 받았고 반응했는지 등 주요 데이터를 대시보드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대시보드 분석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제안되었는지, 누가 견적서를 받았고 반응했는지 등 주요 데이터를 대시보드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대시보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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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서 양식 기본 탑재 CRM, 세일즈맵 이런 고민을 가진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견적서 양식 기본 탑재 CRM, 세일즈맵 이런 고민을 가진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견적서 양식 기본 탑재 CRM, 세일즈맵 이런 고민을 가진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 견적을 요청하는 고객이 많아 대응이 벅차요.
•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특성 상 옵션이나 할인 조건이 너무 복잡해요.
• 담당자 이직이나 퇴직 시 인수인계가 어려워 견적 히스토리가 끊겨요.
• CRM 없이 견적을 수동으로 관리 중이에요.
• 견적을 요청하는 고객이 많아 대응이 벅차요.
•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특성 상 옵션이나 할인 조건이 너무 복잡해요.
• 담당자 이직이나 퇴직 시 인수인계가 어려워 견적 히스토리가 끊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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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더이상 엑셀의 익숙함에 속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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