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이 아닌 필수, 리텐션 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리텐션 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리텐션 마케팅

😲

리텐션 마케팅?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리텐션(Retention)’은 고객을 오랫동안 유지한다는 뜻으로, 리텐션 마케팅(Retention Marketing)은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이들의 재구매와 충성도를 높여 지속적인 매출과 안정적인 성장을 만드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 달리, 이미 관계를 맺은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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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리텐션(Retention)’은 고객을 오랫동안 유지한다는 뜻으로, 리텐션 마케팅(Retention Marketing)은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이들의 재구매와 충성도를 높여 지속적인 매출과 안정적인 성장을 만드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 달리, 이미 관계를 맺은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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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리텐션(Retention)’은 고객을 오랫동안 유지한다는 뜻으로, 리텐션 마케팅(Retention Marketing)은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이들의 재구매와 충성도를 높여 지속적인 매출과 안정적인 성장을 만드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 달리, 이미 관계를 맺은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방식이죠.

😮

리텐션 전략, 좋은 것 같긴 한데… 중요한 건가요?

물론이에요. 신규 고객은 반가운 존재지만, 한 번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큽니다. 반면 기존 고객은 적은 비용으로도, 이미 쌓인 관계와 신뢰를 토대로 꾸준한 매출 확보가 가능해요.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 생기는 작은 불만을 제때 해결해주는 정도로도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죠.
그런데 리텐션 마케팅은 ‘하면 좋은 것’ 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했을 때 잃게 되는 것들은 더 많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리텐션 전략, 좋은 것 같긴 한데… 중요한 건가요?

물론이에요. 신규 고객은 반가운 존재지만, 한 번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큽니다. 반면 기존 고객은 적은 비용으로도, 이미 쌓인 관계와 신뢰를 토대로 꾸준한 매출 확보가 가능해요.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 생기는 작은 불만을 제때 해결해주는 정도로도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죠.
그런데 리텐션 마케팅은 ‘하면 좋은 것’ 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했을 때 잃게 되는 것들은 더 많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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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전략, 좋은 것 같긴 한데… 중요한 건가요?

물론이에요. 신규 고객은 반가운 존재지만, 한 번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큽니다. 반면 기존 고객은 적은 비용으로도, 이미 쌓인 관계와 신뢰를 토대로 꾸준한 매출 확보가 가능해요.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 생기는 작은 불만을 제때 해결해주는 정도로도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죠.
그런데 리텐션 마케팅은 ‘하면 좋은 것’ 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했을 때 잃게 되는 것들은 더 많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고객 리텐션 하락이 뒤흔드는 B2B 비즈니스

고객 리텐션 하락이 뒤흔드는 B2B 비즈니스

고객 리텐션 하락이 뒤흔드는 B2B 비즈니스

😮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하면 이탈 고객이 늘어나긴 하겠죠. 그런데 이탈 고객이 많아져도 신규 고객이 많이 늘어나면 괜찮은 것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신규 고객 유치만으로 유지되는 성장은 표면적으로는 괜찮아보여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코 안전한 상황이 아니거든요 고객 이탈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볼까요?

😮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하면 이탈 고객이 늘어나긴 하겠죠. 그런데 이탈 고객이 많아져도 신규 고객이 많이 늘어나면 괜찮은 것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신규 고객 유치만으로 유지되는 성장은 표면적으로는 괜찮아보여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코 안전한 상황이 아니거든요 고객 이탈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볼까요?

😮

리텐션 마케팅을 소홀히 하면 이탈 고객이 늘어나긴 하겠죠. 그런데 이탈 고객이 많아져도 신규 고객이 많이 늘어나면 괜찮은 것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신규 고객 유치만으로 유지되는 성장은 표면적으로는 괜찮아보여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코 안전한 상황이 아니거든요 고객 이탈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볼까요?

📉

고객 리텐션율이 떨어지면...

  1. 매출이 불안정해지고 성장 속도가 둔화됩니다.
    이탈률이 높아질수록 기존 고객 기반이 약화되고, 기업은 매달 신규 고객을 유치하지 않으면 매출을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고객 생애가치(LTV)*는 감소하고, 누적 매출 곡선 또한 정체되거나 하락세로 돌아설 수 있습니다. 결국 장기적인 성장 전략이 흔들리게 됩니다.

    *LTV(Life Time Value): 생애가치, B2B에서 LTV는 주로 ‘고객 생애가치’의 의미로 쓰이는데요. 한 명의 고객이 우리와 거래를 유지하는 동안 발생시키는 총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가 낮아진다는 것은, 기업이 고객 한 명당 얻는 수익이 감소하고 있음을 뜻해요.

  2. 브랜드 신뢰가 하락합니다.
    이러한 평판은 기존 고객의 충성도 약화는 물론, 신규 리드를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B2B 시장처럼 의사결정 과정이 신중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신뢰도 하락이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어요.

  3. 개선 기회를 놓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탈한 고객은 대부분 이탈 사유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남기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하고, 불편 요인이나 기대치 미충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문제는 반복되지만, 개선은 이뤄지지 않는 구조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결국 높은 고객 이탈률은 단순한 현상이 아니라, 매출, 신뢰, 제품 개선 가능성 등 비즈니스 전반을 무너뜨리는 문제예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 할 수 있어요.

📉

고객 리텐션율이 떨어지면...

  1. 매출이 불안정해지고 성장 속도가 둔화됩니다.
    이탈률이 높아질수록 기존 고객 기반이 약화되고, 기업은 매달 신규 고객을 유치하지 않으면 매출을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고객 생애가치(LTV)*는 감소하고, 누적 매출 곡선 또한 정체되거나 하락세로 돌아설 수 있습니다. 결국 장기적인 성장 전략이 흔들리게 됩니다.

    *LTV(Life Time Value): 생애가치, B2B에서 LTV는 주로 ‘고객 생애가치’의 의미로 쓰이는데요. 한 명의 고객이 우리와 거래를 유지하는 동안 발생시키는 총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가 낮아진다는 것은, 기업이 고객 한 명당 얻는 수익이 감소하고 있음을 뜻해요.

  2. 브랜드 신뢰가 하락합니다.
    이러한 평판은 기존 고객의 충성도 약화는 물론, 신규 리드를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B2B 시장처럼 의사결정 과정이 신중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신뢰도 하락이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어요.

  3. 개선 기회를 놓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탈한 고객은 대부분 이탈 사유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남기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하고, 불편 요인이나 기대치 미충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문제는 반복되지만, 개선은 이뤄지지 않는 구조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결국 높은 고객 이탈률은 단순한 현상이 아니라, 매출, 신뢰, 제품 개선 가능성 등 비즈니스 전반을 무너뜨리는 문제예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 할 수 있어요.

📉

고객 리텐션율이 떨어지면...

  1. 매출이 불안정해지고 성장 속도가 둔화됩니다.
    이탈률이 높아질수록 기존 고객 기반이 약화되고, 기업은 매달 신규 고객을 유치하지 않으면 매출을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고객 생애가치(LTV)*는 감소하고, 누적 매출 곡선 또한 정체되거나 하락세로 돌아설 수 있습니다. 결국 장기적인 성장 전략이 흔들리게 됩니다.

    *LTV(Life Time Value): 생애가치, B2B에서 LTV는 주로 ‘고객 생애가치’의 의미로 쓰이는데요. 한 명의 고객이 우리와 거래를 유지하는 동안 발생시키는 총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가 낮아진다는 것은, 기업이 고객 한 명당 얻는 수익이 감소하고 있음을 뜻해요.

  2. 브랜드 신뢰가 하락합니다.
    이러한 평판은 기존 고객의 충성도 약화는 물론, 신규 리드를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B2B 시장처럼 의사결정 과정이 신중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신뢰도 하락이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어요.

  3. 개선 기회를 놓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탈한 고객은 대부분 이탈 사유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을 남기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하고, 불편 요인이나 기대치 미충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문제는 반복되지만, 개선은 이뤄지지 않는 구조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결국 높은 고객 이탈률은 단순한 현상이 아니라, 매출, 신뢰, 제품 개선 가능성 등 비즈니스 전반을 무너뜨리는 문제예요. 그래서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 할 수 있어요.

고객 리텐션이 떨어지는 근본 원인

고객 리텐션이 떨어지는 근본 원인

고객 리텐션이 떨어지는 근본 원인

🤔

그럼 고객 리텐션, 리텐션 마케팅만 잘 하면 유지할 수 있는 건가요?

리텐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각 부서의 업무와 정보가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에요.
B2B 기업은 중요한 계약 정보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는 엑셀, 누군가는 노션, 또 누군가는 개인 메모장에만 정리하기도 하죠. 이런 구조에서는 고객 유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워요.
게다가 B2B 계약은 고객사마다 조건과 계약 기간이 달라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기 쉬운 구조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담당자가 퇴사하기라도 하면, 충성 고객조차 재계약 시점을 놓쳐 ‘잊힌 고객’이 될 수도 있어요.

  • “이전 담당자가 떠난 이후로 아무도 우리 문제를 챙겨주지 않네요.”

  • “계약이 곧 끝나는데 연락이 없으니, 다른 업체로 갈까?”

이런 상황이 누적되면, 경쟁사로부터 우리 고객을 뺏기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

그럼 고객 리텐션, 리텐션 마케팅만 잘 하면 유지할 수 있는 건가요?

리텐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각 부서의 업무와 정보가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에요.
B2B 기업은 중요한 계약 정보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는 엑셀, 누군가는 노션, 또 누군가는 개인 메모장에만 정리하기도 하죠. 이런 구조에서는 고객 유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워요.
게다가 B2B 계약은 고객사마다 조건과 계약 기간이 달라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기 쉬운 구조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담당자가 퇴사하기라도 하면, 충성 고객조차 재계약 시점을 놓쳐 ‘잊힌 고객’이 될 수도 있어요.

  • “이전 담당자가 떠난 이후로 아무도 우리 문제를 챙겨주지 않네요.”

  • “계약이 곧 끝나는데 연락이 없으니, 다른 업체로 갈까?”

이런 상황이 누적되면, 경쟁사로부터 우리 고객을 뺏기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

그럼 고객 리텐션, 리텐션 마케팅만 잘 하면 유지할 수 있는 건가요?

리텐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각 부서의 업무와 정보가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에요.
B2B 기업은 중요한 계약 정보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는 엑셀, 누군가는 노션, 또 누군가는 개인 메모장에만 정리하기도 하죠. 이런 구조에서는 고객 유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워요.
게다가 B2B 계약은 고객사마다 조건과 계약 기간이 달라 재계약 타이밍을 놓치기 쉬운 구조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담당자가 퇴사하기라도 하면, 충성 고객조차 재계약 시점을 놓쳐 ‘잊힌 고객’이 될 수도 있어요.

  • “이전 담당자가 떠난 이후로 아무도 우리 문제를 챙겨주지 않네요.”

  • “계약이 곧 끝나는데 연락이 없으니, 다른 업체로 갈까?”

이런 상황이 누적되면, 경쟁사로부터 우리 고객을 뺏기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모범 답안, CRM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모범 답안, CRM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모범 답안, CRM

🧐

그럼 고객 유지 전략,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리텐션 마케팅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먼저 고객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재계약 일정 등 핵심 정보를 자동 알림으로 받을 수 있어야 해요. 바로 이 때 등장하는 것이 고객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을 도입하면 각 고객사의 계약 주기와 이탈 가능성은 물론, 다양한 고객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관리가 가능해요.

  • 재계약 3개월 전부터 자동 알림 & 담당자별 To-Do 생성

  • 고객사별 계약 이력, 미팅 노트, 견적 기록을 한곳에 보관

  • 만족도가 낮은 고객을 빠르게 찾아 추가 지원

  • 새로운 담당자가 들어와도 기존 데이터를 손쉽게 인수인계

실제로 Zippia의 2023년 연구 23 Key CRM Statistics [2023]: Growth, Revenue + Adoption Rates’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47%가 고객 유지율 증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요, CRM 시스템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탈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에요.

🧐

그럼 고객 유지 전략,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리텐션 마케팅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먼저 고객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재계약 일정 등 핵심 정보를 자동 알림으로 받을 수 있어야 해요. 바로 이 때 등장하는 것이 고객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을 도입하면 각 고객사의 계약 주기와 이탈 가능성은 물론, 다양한 고객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관리가 가능해요.

  • 재계약 3개월 전부터 자동 알림 & 담당자별 To-Do 생성

  • 고객사별 계약 이력, 미팅 노트, 견적 기록을 한곳에 보관

  • 만족도가 낮은 고객을 빠르게 찾아 추가 지원

  • 새로운 담당자가 들어와도 기존 데이터를 손쉽게 인수인계

실제로 Zippia의 2023년 연구 23 Key CRM Statistics [2023]: Growth, Revenue + Adoption Rates’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47%가 고객 유지율 증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요, CRM 시스템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탈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에요.

🧐

그럼 고객 유지 전략,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리텐션 마케팅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먼저 고객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재계약 일정 등 핵심 정보를 자동 알림으로 받을 수 있어야 해요. 바로 이 때 등장하는 것이 고객 관리 솔루션, CRM입니다. CRM을 도입하면 각 고객사의 계약 주기와 이탈 가능성은 물론, 다양한 고객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관리가 가능해요.

  • 재계약 3개월 전부터 자동 알림 & 담당자별 To-Do 생성

  • 고객사별 계약 이력, 미팅 노트, 견적 기록을 한곳에 보관

  • 만족도가 낮은 고객을 빠르게 찾아 추가 지원

  • 새로운 담당자가 들어와도 기존 데이터를 손쉽게 인수인계

실제로 Zippia의 2023년 연구 23 Key CRM Statistics [2023]: Growth, Revenue + Adoption Rates’에 따르면, CRM을 도입한 기업의 47%가 고객 유지율 증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요, CRM 시스템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탈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에요.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리텐션 마케팅’ 엿보기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리텐션 마케팅’ 엿보기

CRM 세일즈맵과 함께 ‘완벽한 B2B 리텐션 마케팅’ 엿보기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고객 리텐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고객 리텐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위한 CRM, 세일즈맵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고객 리텐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데이터 필드 설정

계약 종료일, 재계약 마감일 등 핵심 정보를 필드로 등록해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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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종료일, 재계약 마감일 등 핵심 정보를 필드로 등록해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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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이력 관리

신규 계약과 재계약 파이프라인을 분리해, 시각적으로도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영업 성사 → 재계약 관리'의 흐름이 명확해져, 리텐션율을 올리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계약 이력 관리

신규 계약과 재계약 파이프라인을 분리해, 시각적으로도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영업 성사 → 재계약 관리'의 흐름이 명확해져, 리텐션율을 올리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계약 이력 관리

신규 계약과 재계약 파이프라인을 분리해, 시각적으로도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영업 성사 → 재계약 관리'의 흐름이 명확해져, 리텐션율을 올리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구성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면 업무를 단순화하고, 재계약에 필요한 일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구성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면 업무를 단순화하고, 재계약에 필요한 일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구성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면 업무를 단순화하고, 재계약에 필요한 일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1000% 활용법

예1) 재계약 3개월 전

재계약 마감 3개월 전에 자동으로 영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발송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때 과거 미팅 노트와 견적서를 다시 살펴보며, 고객의 만족도를 체크해요.

  • 만족도가 낮다면? → 고객 성공(CSM) 팀을 붙여 문제 해결

  • 만족도가 높다면? → 추가 업셀·크로스셀 기회 모색

예2) 재계약 1개월 전

고객에게 자동 메일을 보내 세심히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투두(To-Do)를 생성해 담당자가 놓치지 않고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도록 할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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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1000% 활용법

예1) 재계약 3개월 전

재계약 마감 3개월 전에 자동으로 영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발송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때 과거 미팅 노트와 견적서를 다시 살펴보며, 고객의 만족도를 체크해요.

  • 만족도가 낮다면? → 고객 성공(CSM) 팀을 붙여 문제 해결

  • 만족도가 높다면? → 추가 업셀·크로스셀 기회 모색

예2) 재계약 1개월 전

고객에게 자동 메일을 보내 세심히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투두(To-Do)를 생성해 담당자가 놓치지 않고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도록 할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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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워크플로우와 시퀀스 1000% 활용법

예1) 재계약 3개월 전

재계약 마감 3개월 전에 자동으로 영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발송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때 과거 미팅 노트와 견적서를 다시 살펴보며, 고객의 만족도를 체크해요.

  • 만족도가 낮다면? → 고객 성공(CSM) 팀을 붙여 문제 해결

  • 만족도가 높다면? → 추가 업셀·크로스셀 기회 모색

예2) 재계약 1개월 전

고객에게 자동 메일을 보내 세심히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투두(To-Do)를 생성해 담당자가 놓치지 않고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도록 할 수도 있죠.

고객 리텐션율 분석

다양한 대시보드를 활용해 재계약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 리텐션율 분석

다양한 대시보드를 활용해 재계약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 리텐션율 분석

다양한 대시보드를 활용해 재계약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더욱 성공적인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세일즈맵의 팁

내부 협업을 강화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팀이 함께 움직여야 고객을 지킬 수 있습니다. 리텐션은 어느 한 부서의 노력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실패 데이터도 자산이 돼요

재계약 실패 시 원인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두세요. ‘부담스러운 가격’, ‘늦은 고객 지원’과 같이 고객 이탈 사유를 잘 정리해두면 더 정교한 고객 유지 전략을 설계할 수 있어요.

재계약은 단순히 서류를 주고 받는 절차가 아니에요

단순히 계약서만 보내고 끝내는 게 아니라, 재계약을 고객의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삼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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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성공적인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세일즈맵의 팁

내부 협업을 강화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팀이 함께 움직여야 고객을 지킬 수 있습니다. 리텐션은 어느 한 부서의 노력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실패 데이터도 자산이 돼요

재계약 실패 시 원인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두세요. ‘부담스러운 가격’, ‘늦은 고객 지원’과 같이 고객 이탈 사유를 잘 정리해두면 더 정교한 고객 유지 전략을 설계할 수 있어요.

재계약은 단순히 서류를 주고 받는 절차가 아니에요

단순히 계약서만 보내고 끝내는 게 아니라, 재계약을 고객의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삼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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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성공적인 리텐션 마케팅을 위한 세일즈맵의 팁

내부 협업을 강화하세요

마케팅, 세일즈, CS팀이 함께 움직여야 고객을 지킬 수 있습니다. 리텐션은 어느 한 부서의 노력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실패 데이터도 자산이 돼요

재계약 실패 시 원인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두세요. ‘부담스러운 가격’, ‘늦은 고객 지원’과 같이 고객 이탈 사유를 잘 정리해두면 더 정교한 고객 유지 전략을 설계할 수 있어요.

재계약은 단순히 서류를 주고 받는 절차가 아니에요

단순히 계약서만 보내고 끝내는 게 아니라, 재계약을 고객의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삼으세요.

리텐션 마케팅, CRM으로 시작해보세요

리텐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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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성장이 전부는 아닙니다.

진짜 성장은 고객을 오래 지키는 일에서 시작됩니다.

지금 바로 세일즈맵 무료 체험을 신청하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으로 가는 지름길을 경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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