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프랜차이즈 영업 전략 가이드

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프랜차이즈 영업 전략 가이드

Oct 15, 2024

#crm

#세일즈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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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효율적인 가맹점 영업을 위해 대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는 다양한 산업에서 쌓은 경험과 네트워크로 새로운 지역에 원활하게, 또 빠르게 자리 잡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행사에만 의지할 순 없죠.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맹 본사의 철저한 영업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어떻게 하면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그보다, 우리 기업은 정말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이 적합할까요? 오늘은 영업 대행과 직접 영업의 장단점부터 영업 대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Tip까지 소개해 보았으니, 비슷한 고민이 있는 분들은 콘텐츠 끝까지 읽어주세요!


📌 이런 분들께 콘텐츠를 추천해요!

  •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선택하기 어려워요! 고민하는 가맹사업본부장

  •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맡겼는데,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움이 필요한 가맹점 개발팀장


1.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우리 기업에 적합한 방식은?

프랜차이즈-영업-대행

신메뉴 개발부터 직원 교육, 식자재 구매와 물류, 가맹점 운영까지, 가맹 본사는 매일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넘쳐납니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영업까지 더해지면 관리해야 할 업무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되겠죠. 이때 전문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에 맡기는 것은 어떨까? 하는 고민, 많이들 하실 겁니다. 과연 우리 기업에 적합한 영업 방식은 무엇일까요? 세일즈맵에서 각 영업 방식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프랜차이즈 직접 영업

가맹 본사가 직접 가맹점을 모집하면 각 가맹점의 운영 방식과 고객 경험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가맹점주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면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죠.

하지만 그만큼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해요. 특히 새로운 지역에 진출할 때는 시장 조사, 인력 채용 및 교육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 모든 업무를 본사 인력이 담당하게 된다면 영업 속도는 그만큼 느려질 수밖에 없죠.

👉 이런 기업에게 ‘직접 영업’을 추천해요!

  •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된 고객 경험이 핵심인 고급형 프랜차이즈 기업

  • 각 지점마다 고도의 전문성과 맞춤형 서비스가 요구되는 교육 프랜차이즈 기업

  • 브랜드 철학과 가치가 중요한 프랜차이즈 기업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현지 시장을 잘 이해하는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를 활용하면, 지역 상권을 빠르게 분석하고 적합한 가맹점주를 모집하는 일이 수월해져요. 또한, 본사가 오랜 시간을 들여 시장 조사를 하거나 추가 인력을 채용할 필요가 없어, 초기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행사가 가맹 본사의 운영 방침과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영업을 관리한다면, 고객 경험이 일관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신뢰도가 하락할 위험이 있기도 해요. 따라서 영업 대행을 결정했다면, 체계적이고 철저한 영업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이런 기업에게 ‘영업 대행’을 추천해요!

  • 전국 단위로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하고 싶은 성장기 프랜차이즈 기업

  • 기존 사업 확장을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신규 진출하는 기업

  • 내부 인력과 비용이 부족해 영업 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운 프랜차이즈 기업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을 결정했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프랜차이즈 영업도 복잡한 환경에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에,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아무리 경험이 많은 대행사와 협력하더라도, 기업의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다면, 결국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영업 대행사와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1) 명확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관리

브랜드 메시지, 톤 앤 매너, 운영 방침 등 구체적인 기업 정보를 대행사와 충분히 공유하는 시간을 사전에 가져야 해요. 이때 내부적으로 미리 정리된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가맹점 관리 시나리오가 있다면 아주 유용합니다.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를 교체하거나, 담당자가 바뀌었을 때도 신속하게 인계할 수 있죠.

여기서 유의해야 하는 점은,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가맹 본사의 역할이 끝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대행사가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영업을 하고 있는지 상시 모니터링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협업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조율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의 KPI를 설정해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관리-kpi

본사의 관리가 소홀해지면, 대행사는 성과에 대한 책임감과 열의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대행사가 성과를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업 KPI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별 신규 가맹점 계약 5건, 분기별 매출 10% 증가와 같이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이죠.


(3) 영업 대행사와 정기적인 리뷰 세션을 가져보세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사

프랜차이즈 영업에서는 가맹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맹점의 요구와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업과 관리 업무를 대행사에 맡기다 보면, 가맹점의 피드백을 제대로 듣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때문에 가맹 본사는 대행사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인 리뷰 미팅을 통해 소통을 강화해야 해요. 아울러, 가맹점의 피드백을 본사에서 직접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별도의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3.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TIP

앞서 살펴본 관리 방법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영업 CRM을 활용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보편적으로 대부분의 CRM에 해당되는 대표 기능을 담았으니, 여러분이 익숙한 툴, 혹은 환경에 맞춰 적용해 보세요!


(1) 반복 업무는 자동화로 효율성 높이기

대부분의 영업 CRM은 자동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를 활용하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아주 쉽게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자동화 작업을 통해 영업 대행사의 문의 대응 속도가 높아지면, 절약한 시간만큼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신규 가맹 문의가 접수되면 자동으로 대행사와 본사 담당자에게 동시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

  • 문의 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대행사가 연락하지 않으면 본사 담당자에게 알림 발송

  • 대행사의 영업 활동 결과(e.g. 통화 완료, 미팅 약속)에 따라 자동으로 다음 단계의 TODO 리스트 생성

  • 주기적으로(e.g. 매주 월요일) 신규 문의 및 진행 현황 리포트를 대행사에 자동 발송


💡영업 CRM 기능 미리 보기

  •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이미지, 텍스트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는 단축키, ‘스니펫 기능

    • 회사 소개 멘트, 로고 이미지, 미팅 노트 템플릿 등을 저장해 두세요.

    • 영업 대행사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할 수 있어요.

  • 원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하는 ‘워크플로우 기능

    • 담당자 배정, 메일 발송, TODO 리스트 알림까지 다양한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어요.


(2) KPI 대시보드로 성과 모니터링하기

영업 KPI를 설정했다면, 성과를 추적하고 관리해야겠죠. 이때 CRM의 대시보드 기능을 활용하면 대행사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영업 전략의 개선점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성과 지표를 만들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보세요!

  • 월별 신규 가맹점 계약 건수

  • 평균 계약 소요 시간

  • 지역별 가맹점 분포

  • 영업 단계별 리드 수

  • 목표 대비 실적 달성률


💡영업 CRM 기능 미리 보기

  • 맞춤형 대시보드를 통해 대행사의 모든 영업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요.

    • 자유도 높은 레포트 기능으로,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관리 전용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3) 데이터 기반 피드백 시스템 만들기

정기적인 리뷰와 피드백 세션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데이터 기반의 논의가 필요해요. CRM 시스템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보세요. 예를 들어, 매월 가맹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CRM 시스템 내 가맹점 정보와 연동해 기록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가맹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영업 CRM 기능 미리 보기

  • 만족도 조사, VoC(Voice of Customer)수집, 가맹 문의 등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문의 양식, ‘웹 폼(web form)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의 성공적인 관리는 결국 적극적인 소통에서 시작됩니다. 정기적인 리뷰와 피드백을 통해 대행사의 성과를 점검하고, 서로 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죠. 오늘 소개한 방법들을 활용해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관리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더 큰 성장을 이끌어 보세요!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효율적인 가맹점 영업을 위해 대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는 다양한 산업에서 쌓은 경험과 네트워크로 새로운 지역에 원활하게, 또 빠르게 자리 잡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행사에만 의지할 순 없죠.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맹 본사의 철저한 영업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어떻게 하면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그보다, 우리 기업은 정말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이 적합할까요? 오늘은 영업 대행과 직접 영업의 장단점부터 영업 대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Tip까지 소개해 보았으니, 비슷한 고민이 있는 분들은 콘텐츠 끝까지 읽어주세요!


📌 이런 분들께 콘텐츠를 추천해요!

  •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선택하기 어려워요! 고민하는 가맹사업본부장

  •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맡겼는데,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움이 필요한 가맹점 개발팀장


1.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vs 직접 영업, 우리 기업에 적합한 방식은?

프랜차이즈-영업-대행

신메뉴 개발부터 직원 교육, 식자재 구매와 물류, 가맹점 운영까지, 가맹 본사는 매일 해결해야 할 일들이 넘쳐납니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영업까지 더해지면 관리해야 할 업무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되겠죠. 이때 전문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에 맡기는 것은 어떨까? 하는 고민, 많이들 하실 겁니다. 과연 우리 기업에 적합한 영업 방식은 무엇일까요? 세일즈맵에서 각 영업 방식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프랜차이즈 직접 영업

가맹 본사가 직접 가맹점을 모집하면 각 가맹점의 운영 방식과 고객 경험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가맹점주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면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죠.

하지만 그만큼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해요. 특히 새로운 지역에 진출할 때는 시장 조사, 인력 채용 및 교육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 모든 업무를 본사 인력이 담당하게 된다면 영업 속도는 그만큼 느려질 수밖에 없죠.

👉 이런 기업에게 ‘직접 영업’을 추천해요!

  •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된 고객 경험이 핵심인 고급형 프랜차이즈 기업

  • 각 지점마다 고도의 전문성과 맞춤형 서비스가 요구되는 교육 프랜차이즈 기업

  • 브랜드 철학과 가치가 중요한 프랜차이즈 기업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현지 시장을 잘 이해하는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를 활용하면, 지역 상권을 빠르게 분석하고 적합한 가맹점주를 모집하는 일이 수월해져요. 또한, 본사가 오랜 시간을 들여 시장 조사를 하거나 추가 인력을 채용할 필요가 없어, 초기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행사가 가맹 본사의 운영 방침과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영업을 관리한다면, 고객 경험이 일관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신뢰도가 하락할 위험이 있기도 해요. 따라서 영업 대행을 결정했다면, 체계적이고 철저한 영업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이런 기업에게 ‘영업 대행’을 추천해요!

  • 전국 단위로 빠르게 가맹점을 확장하고 싶은 성장기 프랜차이즈 기업

  • 기존 사업 확장을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신규 진출하는 기업

  • 내부 인력과 비용이 부족해 영업 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운 프랜차이즈 기업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을 결정했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프랜차이즈 영업도 복잡한 환경에 다양한 변수가 많기 때문에,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아무리 경험이 많은 대행사와 협력하더라도, 기업의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다면, 결국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영업 대행사와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1) 명확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관리

브랜드 메시지, 톤 앤 매너, 운영 방침 등 구체적인 기업 정보를 대행사와 충분히 공유하는 시간을 사전에 가져야 해요. 이때 내부적으로 미리 정리된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가맹점 관리 시나리오가 있다면 아주 유용합니다.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를 교체하거나, 담당자가 바뀌었을 때도 신속하게 인계할 수 있죠.

여기서 유의해야 하는 점은,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가맹 본사의 역할이 끝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대행사가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영업을 하고 있는지 상시 모니터링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협업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조율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사의 KPI를 설정해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관리-kpi

본사의 관리가 소홀해지면, 대행사는 성과에 대한 책임감과 열의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대행사가 성과를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업 KPI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별 신규 가맹점 계약 5건, 분기별 매출 10% 증가와 같이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이죠.


(3) 영업 대행사와 정기적인 리뷰 세션을 가져보세요.

프랜차이즈-영업-대행사

프랜차이즈 영업에서는 가맹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맹점의 요구와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업과 관리 업무를 대행사에 맡기다 보면, 가맹점의 피드백을 제대로 듣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때문에 가맹 본사는 대행사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인 리뷰 미팅을 통해 소통을 강화해야 해요. 아울러, 가맹점의 피드백을 본사에서 직접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별도의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3.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TIP

앞서 살펴본 관리 방법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영업 CRM을 활용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보편적으로 대부분의 CRM에 해당되는 대표 기능을 담았으니, 여러분이 익숙한 툴, 혹은 환경에 맞춰 적용해 보세요!


(1) 반복 업무는 자동화로 효율성 높이기

대부분의 영업 CRM은 자동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를 활용하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아주 쉽게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자동화 작업을 통해 영업 대행사의 문의 대응 속도가 높아지면, 절약한 시간만큼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신규 가맹 문의가 접수되면 자동으로 대행사와 본사 담당자에게 동시에 알림이 가도록 설정

  • 문의 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대행사가 연락하지 않으면 본사 담당자에게 알림 발송

  • 대행사의 영업 활동 결과(e.g. 통화 완료, 미팅 약속)에 따라 자동으로 다음 단계의 TODO 리스트 생성

  • 주기적으로(e.g. 매주 월요일) 신규 문의 및 진행 현황 리포트를 대행사에 자동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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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 소개 멘트, 로고 이미지, 미팅 노트 템플릿 등을 저장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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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하는 ‘워크플로우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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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PI 대시보드로 성과 모니터링하기

영업 KPI를 설정했다면, 성과를 추적하고 관리해야겠죠. 이때 CRM의 대시보드 기능을 활용하면 대행사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영업 전략의 개선점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성과 지표를 만들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보세요!

  • 월별 신규 가맹점 계약 건수

  • 평균 계약 소요 시간

  • 지역별 가맹점 분포

  • 영업 단계별 리드 수

  • 목표 대비 실적 달성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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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유도 높은 레포트 기능으로, 프랜차이즈 영업 대행 관리 전용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3) 데이터 기반 피드백 시스템 만들기

정기적인 리뷰와 피드백 세션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데이터 기반의 논의가 필요해요. CRM 시스템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보세요. 예를 들어, 매월 가맹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CRM 시스템 내 가맹점 정보와 연동해 기록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가맹점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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