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광고 영업, CRM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플랫폼 광고 영업, CRM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요?

Jan 11, 2025

#B2B 영업

#CRM

#B2B 마케팅

정희영
세일즈맵 CEO
정희영
세일즈맵 CEO
정희영
세일즈맵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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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영업 담당자님! 광고주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플랫폼이나 앱 내 광고 상품은 주로 영역별, 즉 구좌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광고주 관리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광고주의 수가 좀만 많아져도 관리 업무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단순 반복 업무가 많아지면 정작 중요한 일들에 소홀해지고, 광고 계약 유지나 신규 광고 캠페인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세일즈맵과 같은 CRM은 플랫폼의 광고 영업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중고나라, 텀블벅, 클래스팅 등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이 세일즈맵을 통해 셀러, 광고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CRM을 활용하면 기존 광고주와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광고 상품 구좌도 체계적으로 영업할 수 있습니다. CRM으로 어떻게 광고 영업을 관리하는지, 아래에서 천천히 알려 드릴게요!


광고 영업에 왜 CRM이 필요할까요?

플랫폼-광고-영업-관리-crm

광고 상품를 운영하는 광고 대행사나 플랫폼 기업은 신규 광고주 유치뿐만 아니라 기존 광고주와의 계약을 매달 갱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시에 광고주가 계약한 상품의 광고 구좌 관리도 신경 써야 하죠.

이처럼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광고주와의 계약은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고주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하며 신뢰를 꾸준히 쌓는 것이 중요한데요. 과연 이 과정에서 CRM으로 어떤 가치를 제안할 수 있을까요?


1. 광고주의 성과를 높이는 맞춤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어요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 운영에 따른 성과 분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산, 시기, 노출 구좌 설정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광고 상품에 대한 정기적인 피드백으로 광고 성과를 개선하면 재계약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CRM은 광고주의 계약 상태, 예산 정보, 캠페인 히스토리 등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 리포트, 대시보드 등의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런 기능을 바탕으로 각 영업 단계별 담당자 미팅, 운영 진행 상황을 모두 기록하고, 이를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맞춤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죠.

2. 반복되는 광고 영업 관리도 하나의 프로세스로 운영할 수 있어요

CRM은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적으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광고주에게 메일 발송 후 회신 여부 확인, 팔로업 메일 자동 발송 등 최초 문의부터 이후 컨택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또한, 신규 광고주 유치를 위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단계 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일례로 세일즈맵의 고객사 중고나라는 세일즈맵 웹 폼으로 리드를 수집하고, 1~2차 컨택까지 프로세스를 나누어 영업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 모든 프로세스가 세일즈맵 안에서 가능하죠.

3. 체계적인 이력 관리로 광고주의 신뢰도를 높여요

다양한 광고주를 관리하다 보면, 광고주의 요청이나 문의사항을 놓치거나 응답이 지연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신뢰를 저하시키고,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이미지로 자리 잡아 계약 해지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영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광고주의 요청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신뢰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CRM을 활용하면 광고주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기록하여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웹 폼과 메신저 알림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의를 확인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죠. 또한, 이전 미팅 기록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이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새로운 담당자가 오더라도 빠르게 히스토리를 학습할 수 있어요.


플랫폼 광고 영업, CRM에서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신속한 광고주 응대부터 플랫폼 배너, 동영상 등의 광고 구좌 운영 관리까지. 반복되는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CRM으로 자동화 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정리해 드릴게요!

CRM 대시보드 : 광고 영업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바꿔보세요

플랫폼-광고-영업-관리-crm-대시보드


광고주가 가장 자주 요청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진행 중인 광고의 성과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데이터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을 넘어 인사이트 있는 보고서로 만들 수 있다면 재계약은 물론 신규 광고 상품 계약까지 연결되는 신뢰 관계를 만들 수 있겠죠!

CRM은 광고주 별로 운영 중인 상품의 성과, 예산, 캠페인 이력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보고서를 손쉽게 만들어 공유할 수 있죠.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로 광고주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보세요!


세일즈 파이프라인 : 복잡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체계화해요

플랫폼-광고-영업-관리-crm-세일즈-파이프라인

영역별 배너부터 동영상까지, 다양한 광고 상품을 동시에 관리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각각의 상품마다 기간 등 운영 프로세스가 다르고, 여러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니까요.

CRM의 세일즈 파이프라인은 복잡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이프라인의 진정한 가치는 병목 구간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영업 담당자 별로 배정된 고객 미팅 일정, 계약 진행 상황 등 딜 현황을 영업 프로세스에 맞추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영업 단계별 전환율, 계약 성사율까지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또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세일즈맵 tip
만약 성격이 다른 광고 상품이 2개 이상이라면 CRM의 멀티 파이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세일즈맵으로 셀러 관리를 하고 있는 중고나라의 사례가 궁금하다면? 👇
🔗 [중고나라] CRM 하나로 모든 영업 히스토리를 모아 업무 이중화를 줄였어요

반복 업무 자동화 : 중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

플랫폼-광고-영업-관리-crm-업무-자동화-워크플로우

계약 갱신 알림, 광고 성과 리포트 발송, 캠페인 모니터링 보고까지. 광고 영업에는 정기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반복 업무가 많습니다. 단순 반복 업무에 시간을 뺏기다 보면 정작 중요한 고객 관리, 신규 리드 발굴 업무에 집중하기 쉽지 않죠.

CRM의 워크플로우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시퀀스를 설정해두면 첫 메일 이후 팔로업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어요. 덕분에 영업 담당자는 반복되는 업무의 부담을 덜고, 신규 고객 유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죠.


영업 성과가 300% 상승한 플랫폼 기업, 텀블벅의 세일즈맵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
🔗 [백패커] 반복되는 업무 자동화로 영업 성과 300% 상승


광고 영업 관리에 CRM 도입을 도입하면? Before vs After

광고주 커뮤니케이션 과정부터 신규 광고주 발굴까지. 광고 영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4가지 액션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엑셀 등으로 수동 관리할 때와 세일즈맵과 같은 CRM을 사용할 때 어떻게 다른지 한눈에 파악해 보세요!

광고 영업 관리에 CRM 도입을 도입하면? Before vs After


복잡한 광고 영업 관리, CRM으로 시작해 보세요!

영업 담당자의 기억에 의존하는 세일즈, 매번 수동으로 배정하는 딜…이제 CRM으로 광고 영업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단순한 업무 자동화는 물론, 데이터 리포트 제작까지, 광고 영업팀의 업무 생산성을 200%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 자세한 활용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세일즈맵 팀에게 문의해 주세요! 🤓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영업 담당자님! 광고주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플랫폼이나 앱 내 광고 상품은 주로 영역별, 즉 구좌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광고주 관리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광고주의 수가 좀만 많아져도 관리 업무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단순 반복 업무가 많아지면 정작 중요한 일들에 소홀해지고, 광고 계약 유지나 신규 광고 캠페인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세일즈맵과 같은 CRM은 플랫폼의 광고 영업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중고나라, 텀블벅, 클래스팅 등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이 세일즈맵을 통해 셀러, 광고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CRM을 활용하면 기존 광고주와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광고 상품 구좌도 체계적으로 영업할 수 있습니다. CRM으로 어떻게 광고 영업을 관리하는지, 아래에서 천천히 알려 드릴게요!


광고 영업에 왜 CRM이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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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상품를 운영하는 광고 대행사나 플랫폼 기업은 신규 광고주 유치뿐만 아니라 기존 광고주와의 계약을 매달 갱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시에 광고주가 계약한 상품의 광고 구좌 관리도 신경 써야 하죠.

이처럼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광고주와의 계약은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고주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하며 신뢰를 꾸준히 쌓는 것이 중요한데요. 과연 이 과정에서 CRM으로 어떤 가치를 제안할 수 있을까요?


1. 광고주의 성과를 높이는 맞춤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어요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 운영에 따른 성과 분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산, 시기, 노출 구좌 설정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광고 상품에 대한 정기적인 피드백으로 광고 성과를 개선하면 재계약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CRM은 광고주의 계약 상태, 예산 정보, 캠페인 히스토리 등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 리포트, 대시보드 등의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런 기능을 바탕으로 각 영업 단계별 담당자 미팅, 운영 진행 상황을 모두 기록하고, 이를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최적화된 맞춤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죠.

2. 반복되는 광고 영업 관리도 하나의 프로세스로 운영할 수 있어요

CRM은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적으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광고주에게 메일 발송 후 회신 여부 확인, 팔로업 메일 자동 발송 등 최초 문의부터 이후 컨택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또한, 신규 광고주 유치를 위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단계 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일례로 세일즈맵의 고객사 중고나라는 세일즈맵 웹 폼으로 리드를 수집하고, 1~2차 컨택까지 프로세스를 나누어 영업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 모든 프로세스가 세일즈맵 안에서 가능하죠.

3. 체계적인 이력 관리로 광고주의 신뢰도를 높여요

다양한 광고주를 관리하다 보면, 광고주의 요청이나 문의사항을 놓치거나 응답이 지연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신뢰를 저하시키고,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이미지로 자리 잡아 계약 해지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영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광고주의 요청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신뢰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CRM을 활용하면 광고주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기록하여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웹 폼과 메신저 알림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의를 확인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죠. 또한, 이전 미팅 기록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이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새로운 담당자가 오더라도 빠르게 히스토리를 학습할 수 있어요.


플랫폼 광고 영업, CRM에서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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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 파이프라인 : 복잡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체계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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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배너부터 동영상까지, 다양한 광고 상품을 동시에 관리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각각의 상품마다 기간 등 운영 프로세스가 다르고, 여러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니까요.

CRM의 세일즈 파이프라인은 복잡한 광고 영업 프로세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이프라인의 진정한 가치는 병목 구간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영업 담당자 별로 배정된 고객 미팅 일정, 계약 진행 상황 등 딜 현황을 영업 프로세스에 맞추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영업 단계별 전환율, 계약 성사율까지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또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세일즈맵 tip
만약 성격이 다른 광고 상품이 2개 이상이라면 CRM의 멀티 파이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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