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스파르타] 정확한 영업 히스토리 관리로 쉽고 투명한 공유가 가능해졌어요

[팀스파르타] 정확한 영업 히스토리 관리로 쉽고 투명한 공유가 가능해졌어요

Nov 12, 2024

#CRM

#고객사례

#팀스파르타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최원정
세일즈맵 콘텐츠 마케터

INDEX

Title

팀스파르타는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외주 프로젝트, 게임, SaaS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실무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기업 교육 사업팀은 AI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는 고객사에게 맞춤형 고육을 제공합니다. 고객사가 AI 전환에 따른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세일즈맵의 CRM 도입 전 팀 스파르타는,

팀원 모두가 동일한 기준으로 영업 현황을 관리하며 협업을 강화할 수 있는 툴이 필요했어요.

팀스파르타는 스프레드 시트, 타사 CRM, 노션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해 영업 현황을 관리해왔어요. 초기 관리해야 할 영업 기회가 많지 않을 때는 스프레드 시트와 타사 CRM으로도 불편함이 없었어요.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영업 기회가 많아지면서 기존 시스템의 기능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자유도가 낮아 불편함을 겪었어요. 이후 노션으로 변경했지만, 초기 세팅에 많은 리소스가 소요되고 오히려 커스텀 자유도가 너무 높아서 체계적인 정리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효율적인 관리와 협업을 위한 시스텝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결국, 모든 팀원이 동일한 기준으로 영업 현황을 관리하고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CRM 솔루션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세일즈맵의 CRM

세일즈맵은 제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경쟁사에서 잘 활용하고 있는 제품이었어요. 세일즈맵에 대해 알아보던 중 공동 창업자들이 모두 개발자라는 점을 알게 되었어요. 이로 인해 고객의 요구 사항이나 지원에 빠르게 대응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죠.

실제로 세일즈맵 도입을 검토하면서 질문이 많았고 기능 개발 요청도 드렸는데, 개발적인 응대가 매우 빨랐어요. 그때 앞으로 제품이 빠르게 고도화될 것을 확신하며 세일즈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 내 개발자들은 기존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세일즈맵의 마케팅 기능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일즈맵의 웹폼을 활용해 웨비나 참가 기업 모집 등 잠재 고객 수집 과정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었어요. 별도의 개발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게 된 거죠. 팀스파르타의 영업 현황 데이터를 관리할 때도 별도로 DB를 구축하지 않고 세일즈맵을 우리 DB라고 생각하며 사용하고 있어요.


세일즈맵의 CRM 도입 후 팀스파르타는,

정확한 영업 히스토리 관리로 쉽고 투명한 공유가 가능해졌어요.

세일즈맵에서는 각 영업 기회에 대한 고객, 회사, 미팅 노트, 할 일 등을 모두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데요. 팀스파르타에서는 영업 히스토리 관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스니펫 기능을 활용해 일정한 형식으로 놓치는 사항 없이 꼼꼼하게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슬랙과 연동하여 각 영업 기회에 미팅 노트를 작성했을 때, 슬랙으로 자동 알림이 발송되도록 설정했어요. 이를 통해 모든 팀원이 영업 현황을 투명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내부 협업이 더욱 원활해졌어요.

필수적인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고, 자유도가 높은 세일즈맵 덕분에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고객과의 접촉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관리되면서,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었죠.


팀스파르타가 세일즈맵 기능을 활용하는 3가지 방법

영업 히스토리를 정확하게 관리하는 노트 & 스니펫

팀스파르타는 고객사별 정확한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젝트 설계를 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서는 세일즈의 기록이 매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모든 미팅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때, 세일즈맵의 스니펫 기능을 활용해 고객과의 모든 히스토리를 일정한 형식으로 관리하는데요.

스니펫은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나 문서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도록 미리 저장한 짧은 템플릿이나 문단이에요. 저희는 미팅 노트를 작성할 때 중요한 항목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교육 대상, 교육 목표와 같은 필수 사항을 스니펫에 입력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더욱 체계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해졌어요. 영업 기회가 동일한 형식으로 정리되면서, 누구나 노트를 통해서 영업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협업이 한층 더 원활하고 편리해졌습니다.


리드 수집부터 고객 관리까지 자동화하는 웹폼 & 워크플로우

팀스파르타는 세일즈맵의 웹폼으로 기업 고객의 문의와 웨비나 신청을 받습니다. 세일즈맵은 별도의 개발 과정 없이 원하는 양식으로 웹폼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데요. 고객 정보를 수집하면서 추가 항목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웹폼을 수정하고 테스트를 반복해 팀에 최적화된 양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웹폼으로 수집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규모별로 고객 그룹을 분류합니다. 각 고객의 고민, 상황, 예산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두 가지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기업 규모에 따라 고객 그룹을 만들고 웹폼 제출 시 자동으로 그룹에 추가되도록 설정했어요. 그런 다음, 워크플로우를 활용해 새로운 고객이 추가되면, 기업 규모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되도록 했습니다. 세일즈맵의 워크플로우는 자유도가 높아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었어요. 이 덕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죠.


빠른 판단으로 전략 수립이 가능한 대시보드

마지막으로, 세일즈맵 대시보드를 활용해 팀 현황을 쉽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강조하지만, 세일즈맵은 모든 기능에 자유도가 높아 대시보드 역시 우리 상황에 맞춰 구성했어요. 템플릿을 바탕으로 레포트를 생성하거나, 필요한 표를 직접 레포트 형태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만약 이 기능이 없었다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API를 연동해 별도로 레포트를 만들어야 했을 것입니다.

특히 저희는 매달 수집된 리드 수, 수주한 딜 수, 매출 등 다양한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레포트를 생성하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사항이 자동으로 반영되어 보고 자료 작성이 더욱 편리합니다. 또한 기존 세일즈 지표를 참고해 타겟 고객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후 신규 리드가 들어오면 그 가능성과 규모를 즉시 파악하여 세일즈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있죠. 전략적 판단이 더욱 용이해졌어요.


팀스파르타는 이렇게 일합니다.

고객과의 리텐션을 이어가기 위한 프로젝트 매니징에 몰두하고 있어요.

기업 교육 시장에서는 한 번 방문한 고객이 반복적으로 의뢰하는 리텐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팀 스파르타의 B2B 기업 교육팀은 신규 리드에 대한 세일즈나 마케팅보다는 고객과의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고객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매니징과 어카운트 매니징에 집중하고 있죠.

이러한 팀스파르타의 비즈니스 철학은 세일즈맵 도입 후 더욱 잘 실현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웹폼과 시퀀스를 활용해 마케팅 리소스를 크게 소모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업무가 자동화되었습니다. 또한, 세일즈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우를 통해 영업 기회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 결과, 고객과의 프로젝트에 더 많은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팀스파르타는 {이런팀에게} 세일즈맵을 추천하고 싶어요.

고객 맞춤형 제품 커스터마이징을 제안하는 기업에 추천합니다.

세일즈맵 CRM은 다양한 기능과 높은 자유도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기업 규모나 산업 특성과 관계없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글로벌 SaaS 사용 경험은 많지 않지만, 세일즈맵은 거의 그에 준하는 자유도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견적서상품 관리 기능이 잘 갖춰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동일한 모듈을 반복 판매하는 기업은 물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매번 상품을 커스터마이징해야 하는 경우에도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팀스파르타도 공산품처럼 동일한 교육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는 매번 다른 프로젝트를 설계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세일즈맵의 견적서와 상품 관리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과 AI 가속화를 지원하는 팀스파르타는 세일즈맵으로 리드 너처링을 자동화했어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기고객과의 리텐션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죠. 팀스파르타와 같이 CRM을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싶다면 지금 세일즈맵의 무료 체험을 시작해 보세요!


팀스파르타는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외주 프로젝트, 게임, SaaS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실무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기업 교육 사업팀은 AI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는 고객사에게 맞춤형 고육을 제공합니다. 고객사가 AI 전환에 따른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세일즈맵의 CRM 도입 전 팀 스파르타는,

팀원 모두가 동일한 기준으로 영업 현황을 관리하며 협업을 강화할 수 있는 툴이 필요했어요.

팀스파르타는 스프레드 시트, 타사 CRM, 노션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해 영업 현황을 관리해왔어요. 초기 관리해야 할 영업 기회가 많지 않을 때는 스프레드 시트와 타사 CRM으로도 불편함이 없었어요.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영업 기회가 많아지면서 기존 시스템의 기능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자유도가 낮아 불편함을 겪었어요. 이후 노션으로 변경했지만, 초기 세팅에 많은 리소스가 소요되고 오히려 커스텀 자유도가 너무 높아서 체계적인 정리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효율적인 관리와 협업을 위한 시스텝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결국, 모든 팀원이 동일한 기준으로 영업 현황을 관리하고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CRM 솔루션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세일즈맵의 CRM

세일즈맵은 제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경쟁사에서 잘 활용하고 있는 제품이었어요. 세일즈맵에 대해 알아보던 중 공동 창업자들이 모두 개발자라는 점을 알게 되었어요. 이로 인해 고객의 요구 사항이나 지원에 빠르게 대응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죠.

실제로 세일즈맵 도입을 검토하면서 질문이 많았고 기능 개발 요청도 드렸는데, 개발적인 응대가 매우 빨랐어요. 그때 앞으로 제품이 빠르게 고도화될 것을 확신하며 세일즈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 내 개발자들은 기존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세일즈맵의 마케팅 기능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일즈맵의 웹폼을 활용해 웨비나 참가 기업 모집 등 잠재 고객 수집 과정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었어요. 별도의 개발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게 된 거죠. 팀스파르타의 영업 현황 데이터를 관리할 때도 별도로 DB를 구축하지 않고 세일즈맵을 우리 DB라고 생각하며 사용하고 있어요.


세일즈맵의 CRM 도입 후 팀스파르타는,

정확한 영업 히스토리 관리로 쉽고 투명한 공유가 가능해졌어요.

세일즈맵에서는 각 영업 기회에 대한 고객, 회사, 미팅 노트, 할 일 등을 모두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데요. 팀스파르타에서는 영업 히스토리 관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스니펫 기능을 활용해 일정한 형식으로 놓치는 사항 없이 꼼꼼하게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슬랙과 연동하여 각 영업 기회에 미팅 노트를 작성했을 때, 슬랙으로 자동 알림이 발송되도록 설정했어요. 이를 통해 모든 팀원이 영업 현황을 투명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내부 협업이 더욱 원활해졌어요.

필수적인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고, 자유도가 높은 세일즈맵 덕분에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고객과의 접촉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관리되면서,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었죠.


팀스파르타가 세일즈맵 기능을 활용하는 3가지 방법

영업 히스토리를 정확하게 관리하는 노트 & 스니펫

팀스파르타는 고객사별 정확한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젝트 설계를 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서는 세일즈의 기록이 매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모든 미팅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때, 세일즈맵의 스니펫 기능을 활용해 고객과의 모든 히스토리를 일정한 형식으로 관리하는데요.

스니펫은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나 문서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도록 미리 저장한 짧은 템플릿이나 문단이에요. 저희는 미팅 노트를 작성할 때 중요한 항목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교육 대상, 교육 목표와 같은 필수 사항을 스니펫에 입력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더욱 체계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해졌어요. 영업 기회가 동일한 형식으로 정리되면서, 누구나 노트를 통해서 영업 현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협업이 한층 더 원활하고 편리해졌습니다.


리드 수집부터 고객 관리까지 자동화하는 웹폼 & 워크플로우

팀스파르타는 세일즈맵의 웹폼으로 기업 고객의 문의와 웨비나 신청을 받습니다. 세일즈맵은 별도의 개발 과정 없이 원하는 양식으로 웹폼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데요. 고객 정보를 수집하면서 추가 항목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웹폼을 수정하고 테스트를 반복해 팀에 최적화된 양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웹폼으로 수집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규모별로 고객 그룹을 분류합니다. 각 고객의 고민, 상황, 예산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두 가지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기업 규모에 따라 고객 그룹을 만들고 웹폼 제출 시 자동으로 그룹에 추가되도록 설정했어요. 그런 다음, 워크플로우를 활용해 새로운 고객이 추가되면, 기업 규모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되도록 했습니다. 세일즈맵의 워크플로우는 자유도가 높아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었어요. 이 덕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죠.


빠른 판단으로 전략 수립이 가능한 대시보드

마지막으로, 세일즈맵 대시보드를 활용해 팀 현황을 쉽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강조하지만, 세일즈맵은 모든 기능에 자유도가 높아 대시보드 역시 우리 상황에 맞춰 구성했어요. 템플릿을 바탕으로 레포트를 생성하거나, 필요한 표를 직접 레포트 형태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만약 이 기능이 없었다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API를 연동해 별도로 레포트를 만들어야 했을 것입니다.

특히 저희는 매달 수집된 리드 수, 수주한 딜 수, 매출 등 다양한 지표를 대시보드에서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레포트를 생성하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사항이 자동으로 반영되어 보고 자료 작성이 더욱 편리합니다. 또한 기존 세일즈 지표를 참고해 타겟 고객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후 신규 리드가 들어오면 그 가능성과 규모를 즉시 파악하여 세일즈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있죠. 전략적 판단이 더욱 용이해졌어요.


팀스파르타는 이렇게 일합니다.

고객과의 리텐션을 이어가기 위한 프로젝트 매니징에 몰두하고 있어요.

기업 교육 시장에서는 한 번 방문한 고객이 반복적으로 의뢰하는 리텐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팀 스파르타의 B2B 기업 교육팀은 신규 리드에 대한 세일즈나 마케팅보다는 고객과의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고객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매니징과 어카운트 매니징에 집중하고 있죠.

이러한 팀스파르타의 비즈니스 철학은 세일즈맵 도입 후 더욱 잘 실현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웹폼과 시퀀스를 활용해 마케팅 리소스를 크게 소모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업무가 자동화되었습니다. 또한, 세일즈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우를 통해 영업 기회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 결과, 고객과의 프로젝트에 더 많은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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