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성과를 일관되게 만드는 교과서,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

영업 성과를 일관되게 만드는 교과서,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

영업 성과를 일관되게 만드는 교과서,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

🙋‍♀️

세일즈맵,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이 뭔지 알려주세요!

플레이북(Playbook)이란 팀 전체가 같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문서화한 기업의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도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은 어떤 기업의 영업 팀이 따라야 할 전략과 실행 방식을 구체적으로 만든 플레이북을 말하죠.

영업 플레이북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세일즈맵,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이 뭔지 알려주세요!

플레이북(Playbook)이란 팀 전체가 같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문서화한 기업의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도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은 어떤 기업의 영업 팀이 따라야 할 전략과 실행 방식을 구체적으로 만든 플레이북을 말하죠.

영업 플레이북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세일즈맵, Sales Playbook(영업 플레이북)이 뭔지 알려주세요!

플레이북(Playbook)이란 팀 전체가 같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문서화한 기업의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도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은 어떤 기업의 영업 팀이 따라야 할 전략과 실행 방식을 구체적으로 만든 플레이북을 말하죠.

영업 플레이북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영업 플레이북은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영업 플레이북은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영업 플레이북은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즉, 그동안 영업 현장에서 자주 마주쳤던 상황과, 그 상황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었던 대응 방식을 정리해 표준화해둔 문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따라서 플레이북은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하는 제품의 성격, 고객 여정, 주요 타깃에 따라 기업마다 플레이북이 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SaaS) 기업이라면 “어떤 시점에 무료 체험 고객에게 전환 메시지를 보내야 효과적인지”가 중요하겠지만, 건설 장비나 산업재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현장 중심의 실무를 잘 조율하고, 고객의 일정에 맞춰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처럼요.

즉, 그동안 영업 현장에서 자주 마주쳤던 상황과, 그 상황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었던 대응 방식을 정리해 표준화해둔 문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따라서 플레이북은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하는 제품의 성격, 고객 여정, 주요 타깃에 따라 기업마다 플레이북이 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SaaS) 기업이라면 “어떤 시점에 무료 체험 고객에게 전환 메시지를 보내야 효과적인지”가 중요하겠지만, 건설 장비나 산업재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현장 중심의 실무를 잘 조율하고, 고객의 일정에 맞춰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처럼요.

즉, 그동안 영업 현장에서 자주 마주쳤던 상황과, 그 상황에서 실제로 효과가 있었던 대응 방식을 정리해 표준화해둔 문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따라서 플레이북은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하는 제품의 성격, 고객 여정, 주요 타깃에 따라 기업마다 플레이북이 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SaaS) 기업이라면 “어떤 시점에 무료 체험 고객에게 전환 메시지를 보내야 효과적인지”가 중요하겠지만, 건설 장비나 산업재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현장 중심의 실무를 잘 조율하고, 고객의 일정에 맞춰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처럼요.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 없는 영업, 장기화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 없는 영업, 장기화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영업 플레이북(Sales Playbook) 없는 영업, 장기화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영업 플레이북, 없어도 잘해왔는데… 이제라도 만들어야 할까요?

네, 플레이북 없이 만들어온 성과는 모래성과 같기 때문입니다. B2B 환경에서는 담당자마다 영업 방식이 제각각 다르다면, 조직 개편과 같은 변수가 발생했을 때 그 성과를 유지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영업 플레이북이 있다면, 신규 입사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모든 영업사원이 검증된 방식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성과를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세일즈·CS, 함께 움직이는 조직의 힘

그리고 영업 플레이북은 영업팀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도 해요. 마케팅과 고객지원팀의 플레이북과 연결하면, 고객 여정 전반이 훨씬 매끄럽고 일관되게 이어질 수 있죠.
플레이북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영업은 흔히 말하는 ‘운칠기삼’과 다르지 않아요. 지금까지는 운 좋게 계약을 이어왔을 수 있겠지만, 조직이 커지고 고객의 유형이 다양해질수록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영업 플레이북, 없어도 잘해왔는데… 이제라도 만들어야 할까요?

네, 플레이북 없이 만들어온 성과는 모래성과 같기 때문입니다. B2B 환경에서는 담당자마다 영업 방식이 제각각 다르다면, 조직 개편과 같은 변수가 발생했을 때 그 성과를 유지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영업 플레이북이 있다면, 신규 입사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모든 영업사원이 검증된 방식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성과를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세일즈·CS, 함께 움직이는 조직의 힘

그리고 영업 플레이북은 영업팀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도 해요. 마케팅과 고객지원팀의 플레이북과 연결하면, 고객 여정 전반이 훨씬 매끄럽고 일관되게 이어질 수 있죠.
플레이북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영업은 흔히 말하는 ‘운칠기삼’과 다르지 않아요. 지금까지는 운 좋게 계약을 이어왔을 수 있겠지만, 조직이 커지고 고객의 유형이 다양해질수록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영업 플레이북, 없어도 잘해왔는데… 이제라도 만들어야 할까요?

네, 플레이북 없이 만들어온 성과는 모래성과 같기 때문입니다. B2B 환경에서는 담당자마다 영업 방식이 제각각 다르다면, 조직 개편과 같은 변수가 발생했을 때 그 성과를 유지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영업 플레이북이 있다면, 신규 입사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모든 영업사원이 검증된 방식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성과를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세일즈·CS, 함께 움직이는 조직의 힘

그리고 영업 플레이북은 영업팀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도 해요. 마케팅과 고객지원팀의 플레이북과 연결하면, 고객 여정 전반이 훨씬 매끄럽고 일관되게 이어질 수 있죠.
플레이북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영업은 흔히 말하는 ‘운칠기삼’과 다르지 않아요. 지금까지는 운 좋게 계약을 이어왔을 수 있겠지만, 조직이 커지고 고객의 유형이 다양해질수록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영업 플레이북이 없으면…

  • 영업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아요.
    팀 내에서 성공적인 영업 패턴이 정리되지 않으면, 후임 사원들은 이를 습득할 기회가 부족하고, 숙련된 사원이 퇴사할 경우 영업 지식이 고스란히 사라집니다.


  • 영업이 운에 의존하게 돼요.
    결국, 플레이북 없이 운영되는 팀은 일부 뛰어난 ‘영업사원’의 활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구조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고, 놓치는 기회 비용도 상당히 크죠.


  • 영업을 관리하기가 어려워요.
    관리자가 분기 말이나 월말에 성과를 확인하고자 해도,, 뚜렷한 기준이 없기 떄문에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영업사원마다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니 성과를 종합하거나 병목 구간을 파악하기 어렵죠.


  • 고객 경험이 일관되게 이어지지 않아요.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어떨까요? “어제 통화했던 영업사원과 오늘 통화한 영업사원의 말이 너무 다르다”거나 “계속 똑같은 질문만 반복한다”면 당연히 불편하겠죠. 브랜드 이미지에 흠집이 생기는 건 물론, 전문성과 신뢰감을 떨어뜨려 매출 하락으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

영업 플레이북이 없으면…

  • 영업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아요.
    팀 내에서 성공적인 영업 패턴이 정리되지 않으면, 후임 사원들은 이를 습득할 기회가 부족하고, 숙련된 사원이 퇴사할 경우 영업 지식이 고스란히 사라집니다.


  • 영업이 운에 의존하게 돼요.
    결국, 플레이북 없이 운영되는 팀은 일부 뛰어난 ‘영업사원’의 활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구조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고, 놓치는 기회 비용도 상당히 크죠.


  • 영업을 관리하기가 어려워요.
    관리자가 분기 말이나 월말에 성과를 확인하고자 해도,, 뚜렷한 기준이 없기 떄문에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영업사원마다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니 성과를 종합하거나 병목 구간을 파악하기 어렵죠.


  • 고객 경험이 일관되게 이어지지 않아요.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어떨까요? “어제 통화했던 영업사원과 오늘 통화한 영업사원의 말이 너무 다르다”거나 “계속 똑같은 질문만 반복한다”면 당연히 불편하겠죠. 브랜드 이미지에 흠집이 생기는 건 물론, 전문성과 신뢰감을 떨어뜨려 매출 하락으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

영업 플레이북이 없으면…

  • 영업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아요.
    팀 내에서 성공적인 영업 패턴이 정리되지 않으면, 후임 사원들은 이를 습득할 기회가 부족하고, 숙련된 사원이 퇴사할 경우 영업 지식이 고스란히 사라집니다.


  • 영업이 운에 의존하게 돼요.
    결국, 플레이북 없이 운영되는 팀은 일부 뛰어난 ‘영업사원’의 활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구조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고, 놓치는 기회 비용도 상당히 크죠.


  • 영업을 관리하기가 어려워요.
    관리자가 분기 말이나 월말에 성과를 확인하고자 해도,, 뚜렷한 기준이 없기 떄문에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영업사원마다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니 성과를 종합하거나 병목 구간을 파악하기 어렵죠.


  • 고객 경험이 일관되게 이어지지 않아요.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어떨까요? “어제 통화했던 영업사원과 오늘 통화한 영업사원의 말이 너무 다르다”거나 “계속 똑같은 질문만 반복한다”면 당연히 불편하겠죠. 브랜드 이미지에 흠집이 생기는 건 물론, 전문성과 신뢰감을 떨어뜨려 매출 하락으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영업 플레이북이 교과서라면, CRM은 연필과 지우개

영업 플레이북이 교과서라면, CRM은 연필과 지우개

영업 플레이북이 교과서라면, CRM은 연필과 지우개

🤔

영업 플레이북, 중요하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이론을 잘 안다고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B2B 실전은 엄청 복잡하다고요!

맞아요. Sales Playbook이 있어도 이를 실행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기록하거나 데이터를 관리하는 일은 여전히 번거로우니까요. 그런데 이 때 이 빈틈을 메워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CRM입니다.

CRM을 사용하면 자동 알림 설정, 이메일 연동, 미팅 노트 공유 등 영업 플레이북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알고 있어도’ 놓치기 쉬운 후속 조치나 일정도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죠. 단계별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문서나 템플릿을 자동 발송할 수 있고, 진행 상태가 일정 기간 정체된 딜이 있다면 알람을 통해 영업사원과 관리자 모두가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CRM의 진가는 이처럼 영업 플레이북을 ‘잘 실행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행 결과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플레이북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데에 진짜 가치가 있습니다. CRM을 통해 세일즈 파이프라인이 투명하게 관리되면 어느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느 단계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영업 플레이북, 중요하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이론을 잘 안다고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B2B 실전은 엄청 복잡하다고요!

맞아요. Sales Playbook이 있어도 이를 실행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기록하거나 데이터를 관리하는 일은 여전히 번거로우니까요. 그런데 이 때 이 빈틈을 메워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CRM입니다.

CRM을 사용하면 자동 알림 설정, 이메일 연동, 미팅 노트 공유 등 영업 플레이북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알고 있어도’ 놓치기 쉬운 후속 조치나 일정도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죠. 단계별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문서나 템플릿을 자동 발송할 수 있고, 진행 상태가 일정 기간 정체된 딜이 있다면 알람을 통해 영업사원과 관리자 모두가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CRM의 진가는 이처럼 영업 플레이북을 ‘잘 실행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행 결과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플레이북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데에 진짜 가치가 있습니다. CRM을 통해 세일즈 파이프라인이 투명하게 관리되면 어느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느 단계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영업 플레이북, 중요하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이론을 잘 안다고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B2B 실전은 엄청 복잡하다고요!

맞아요. Sales Playbook이 있어도 이를 실행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기록하거나 데이터를 관리하는 일은 여전히 번거로우니까요. 그런데 이 때 이 빈틈을 메워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CRM입니다.

CRM을 사용하면 자동 알림 설정, 이메일 연동, 미팅 노트 공유 등 영업 플레이북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가 ‘알고 있어도’ 놓치기 쉬운 후속 조치나 일정도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죠. 단계별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문서나 템플릿을 자동 발송할 수 있고, 진행 상태가 일정 기간 정체된 딜이 있다면 알람을 통해 영업사원과 관리자 모두가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CRM의 진가는 이처럼 영업 플레이북을 ‘잘 실행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실행 결과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플레이북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데에 진짜 가치가 있습니다. CRM을 통해 세일즈 파이프라인이 투명하게 관리되면 어느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느 단계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그런데 CRM을 도입하면 일이 더 늘어나는 건 아닌가요? 일을 위한 일을 하게 될까봐 고민돼요.

그렇지 않습니다. CRM은 기록을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기록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니까요.

영업 플레이북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기록이 필요하다는 건 모두 알고 있지만, 쉽게 실행하기 어렵죠. 그런데 CRM이 대신 구조를 만들어주고, 자동으로 정보가 쌓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메일, 캘린더, 미팅 노트가 자동으로 연동되고 관련 정보가 하나의 화면에 정리되기 때문에, 고객 정보를 따로 찾아보거나 일일이 수기로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런데 CRM을 도입하면 일이 더 늘어나는 건 아닌가요? 일을 위한 일을 하게 될까봐 고민돼요.

그렇지 않습니다. CRM은 기록을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기록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니까요.

영업 플레이북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기록이 필요하다는 건 모두 알고 있지만, 쉽게 실행하기 어렵죠. 그런데 CRM이 대신 구조를 만들어주고, 자동으로 정보가 쌓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메일, 캘린더, 미팅 노트가 자동으로 연동되고 관련 정보가 하나의 화면에 정리되기 때문에, 고객 정보를 따로 찾아보거나 일일이 수기로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런데 CRM을 도입하면 일이 더 늘어나는 건 아닌가요? 일을 위한 일을 하게 될까봐 고민돼요.

그렇지 않습니다. CRM은 기록을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기록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니까요.

영업 플레이북을 제대로 실행하려면 기록이 필요하다는 건 모두 알고 있지만, 쉽게 실행하기 어렵죠. 그런데 CRM이 대신 구조를 만들어주고, 자동으로 정보가 쌓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메일, 캘린더, 미팅 노트가 자동으로 연동되고 관련 정보가 하나의 화면에 정리되기 때문에, 고객 정보를 따로 찾아보거나 일일이 수기로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일즈맵과 함께 'B2B 영업 플레이북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B2B 영업 플레이북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 엿보기

세일즈맵과 함께 'B2B 영업 플레이북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 엿보기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 B2B 영업 플레이북을 완벽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 B2B 영업 플레이북을 완벽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고객 관리를 지원하는 CRM 세일즈맵에서 B2B 영업 플레이북을 완벽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1)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

어떤 산업, 어떤 직무의 고객을 공략할지 구체화해 두면, 영업 활동의 방향이 명확해집니다. 고객의 유형을 분류했다면, 그 분류에 맞게 CRM 내에서 영업 담당자를 자동 배정하세요.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1)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

어떤 산업, 어떤 직무의 고객을 공략할지 구체화해 두면, 영업 활동의 방향이 명확해집니다. 고객의 유형을 분류했다면, 그 분류에 맞게 CRM 내에서 영업 담당자를 자동 배정하세요.

리드 스코어링 기능을 통해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1)

우리 기업의 이상적인 고객 프로필(ICP) 설정

어떤 산업, 어떤 직무의 고객을 공략할지 구체화해 두면, 영업 활동의 방향이 명확해집니다. 고객의 유형을 분류했다면, 그 분류에 맞게 CRM 내에서 영업 담당자를 자동 배정하세요.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를 파이프라인에 등록해 sales playbook 실행을 돕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2)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체크리스트 정의

예비 리드 발굴→접촉→미팅→제안→협상→계약처럼 각 단계에서 꼭 필요한 질문과 문서를 팀원 전체가 공유하세요. 협의된 우리 팀만의 구체적인 영업 파이프라인은 CRM에 그대로 등록해 활용하세요.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를 파이프라인에 등록해 sales playbook 실행을 돕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2)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체크리스트 정의

예비 리드 발굴→접촉→미팅→제안→협상→계약처럼 각 단계에서 꼭 필요한 질문과 문서를 팀원 전체가 공유하세요. 협의된 우리 팀만의 구체적인 영업 파이프라인은 CRM에 그대로 등록해 활용하세요.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를 파이프라인에 등록해 sales playbook 실행을 돕는 CRM 세일즈맵

Sales Playbook 골격 만들기 (2)

우리 기업만의 영업 단계·체크리스트 정의

예비 리드 발굴→접촉→미팅→제안→협상→계약처럼 각 단계에서 꼭 필요한 질문과 문서를 팀원 전체가 공유하세요. 협의된 우리 팀만의 구체적인 영업 파이프라인은 CRM에 그대로 등록해 활용하세요.

데이터 필드를 자유롭게 구성하고, 필수 입력 항목으로 만들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1)

필수 데이터 필드 구성

‘고객사 규모’, ‘예산 규모’, ‘주요 니즈’ 등 반드시 입력해야 할 정보를 필드로 만들어 활용하세요. 이들을 ‘필수 입력’으로 설정해 두면 놓치는 정보를 최소화할 수도 있죠.

데이터 필드를 자유롭게 구성하고, 필수 입력 항목으로 만들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1)

필수 데이터 필드 구성

‘고객사 규모’, ‘예산 규모’, ‘주요 니즈’ 등 반드시 입력해야 할 정보를 필드로 만들어 활용하세요. 이들을 ‘필수 입력’으로 설정해 두면 놓치는 정보를 최소화할 수도 있죠.

데이터 필드를 자유롭게 구성하고, 필수 입력 항목으로 만들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1)

필수 데이터 필드 구성

‘고객사 규모’, ‘예산 규모’, ‘주요 니즈’ 등 반드시 입력해야 할 정보를 필드로 만들어 활용하세요. 이들을 ‘필수 입력’으로 설정해 두면 놓치는 정보를 최소화할 수도 있죠.

자동화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2)

자동화 워크플로우 세팅

'협상 단계에서 5일 이상 답변이 없으면 알림'과 같이, 파이프라인 상태별로 자동화 규칙을 세팅하세요. 영업사원이 ‘언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깜박하거나 혼동할 일이 없겠죠

자동화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2)

자동화 워크플로우 세팅

'협상 단계에서 5일 이상 답변이 없으면 알림'과 같이, 파이프라인 상태별로 자동화 규칙을 세팅하세요. 영업사원이 ‘언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깜박하거나 혼동할 일이 없겠죠

자동화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CRM 세일즈맵

CRM 초기 세팅 (2)

자동화 워크플로우 세팅

'협상 단계에서 5일 이상 답변이 없으면 알림'과 같이, 파이프라인 상태별로 자동화 규칙을 세팅하세요. 영업사원이 ‘언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깜박하거나 혼동할 일이 없겠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한 곳에 모아볼 수 있는 세일즈맵의 고객 상세 정보 페이지

고객 상세 페이지 활용

CRM에서는 이메일 발송, 문서 공유, 미팅 노트 등 고객과 주고받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하나의 공간에 통합해 관리할 수 있어요. 흩어진 데이터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어떤 내용을 언제, 누구와 나누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니 고객 응대의 일관성과 정확성도 높아집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한 곳에 모아볼 수 있는 세일즈맵의 고객 상세 정보 페이지

고객 상세 페이지 활용

CRM에서는 이메일 발송, 문서 공유, 미팅 노트 등 고객과 주고받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하나의 공간에 통합해 관리할 수 있어요. 흩어진 데이터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어떤 내용을 언제, 누구와 나누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니 고객 응대의 일관성과 정확성도 높아집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한 곳에 모아볼 수 있는 세일즈맵의 고객 상세 정보 페이지

고객 상세 페이지 활용

CRM에서는 이메일 발송, 문서 공유, 미팅 노트 등 고객과 주고받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기록을 하나의 공간에 통합해 관리할 수 있어요. 흩어진 데이터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어떤 내용을 언제, 누구와 나누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니 고객 응대의 일관성과 정확성도 높아집니다.

실패한 딜과 성공한 딜을 직관적으로 관리해 영업 플레이북 완성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1)

실패 딜·성공 딜 분석

CRM에서 한번의 클릭만으로 딜의 실패와 성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실패한 딜의 데이터는 Sales Playbook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성공 딜은 우리 팀만의 노하우를 찾는 데 활용해보세요.

실패한 딜과 성공한 딜을 직관적으로 관리해 영업 플레이북 완성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1)

실패 딜·성공 딜 분석

CRM에서 한번의 클릭만으로 딜의 실패와 성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실패한 딜의 데이터는 Sales Playbook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성공 딜은 우리 팀만의 노하우를 찾는 데 활용해보세요.

실패한 딜과 성공한 딜을 직관적으로 관리해 영업 플레이북 완성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1)

실패 딜·성공 딜 분석

CRM에서 한번의 클릭만으로 딜의 실패와 성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실패한 딜의 데이터는 Sales Playbook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성공 딜은 우리 팀만의 노하우를 찾는 데 활용해보세요.

자유로운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 성과 분석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2)

대시보드와 정기 리뷰 회의

CRM에서 자체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활용해, 영업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시각화할 수 있으니, 어떤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떤 유형의 리드가 고객으로 많이 전환되는지를 모두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죠.

자유로운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 성과 분석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2)

대시보드와 정기 리뷰 회의

CRM에서 자체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활용해, 영업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시각화할 수 있으니, 어떤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떤 유형의 리드가 고객으로 많이 전환되는지를 모두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죠.

자유로운 대시보드 커스터마이징 기능으로 영업 플레이북 성과 분석을 돕는 CRM 세일즈맵

성과 모니터링 및 영업 전략 보완 (2)

대시보드와 정기 리뷰 회의

CRM에서 자체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활용해, 영업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시각화할 수 있으니, 어떤 단계에서 정체가 많이 발생하는지, 어떤 유형의 리드가 고객으로 많이 전환되는지를 모두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죠.

영업 플레이북, 혼자 쓰는 것이 아니니까

영업 플레이북, 혼자 쓰는 것이 아니니까

영업 플레이북, 혼자 쓰는 것이 아니니까

영업 플레이북 사용 시 주의사항

영업 플레이북 사용 시 주의사항

영업 플레이북 사용 시 주의사항

단계적으로 완성하는 영업 플레이북

영업 플레이북은 한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에요. 처음부터 완벽한 Sales Playbook을 만들기 위해 애쓰지마세요. 실행 가능한 버전을 먼저 만들고, 팀원과 개선해나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단계적으로 완성하는 영업 플레이북

영업 플레이북은 한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에요. 처음부터 완벽한 Sales Playbook을 만들기 위해 애쓰지마세요. 실행 가능한 버전을 먼저 만들고, 팀원과 개선해나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단계적으로 완성하는 영업 플레이북

영업 플레이북은 한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에요. 처음부터 완벽한 Sales Playbook을 만들기 위해 애쓰지마세요. 실행 가능한 버전을 먼저 만들고, 팀원과 개선해나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팀원들이 영업 노하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만드세요.

팀원들이 개인 노하우를 공개하는 데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정보 공개 범위를 명확히 안내하고 적절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세요.

팀원들이 영업 노하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만드세요.

팀원들이 개인 노하우를 공개하는 데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정보 공개 범위를 명확히 안내하고 적절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세요.

팀원들이 영업 노하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만드세요.

팀원들이 개인 노하우를 공개하는 데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정보 공개 범위를 명확히 안내하고 적절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세요.

영업 플레이북과 CRM의 시너지로 영업 혁신을 시작하세요.

운에 맡기는 영업은 그만. 이제는 ‘우리 성과’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갈 시간입니다. 지금 세일즈맵 CRM을 무료로 체험하고, 우리 팀만의 플레이북을 완성해보세요. 영업팀의 스텝업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영업 플레이북과 CRM의 시너지로 영업 혁신을 시작하세요.

운에 맡기는 영업은 그만. 이제는 ‘우리 성과’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갈 시간입니다. 지금 세일즈맵 CRM을 무료로 체험하고, 우리 팀만의 플레이북을 완성해보세요. 영업팀의 스텝업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영업 플레이북과 CRM의 시너지로 영업 혁신을 시작하세요.

운에 맡기는 영업은 그만. 이제는 ‘우리 성과’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갈 시간입니다. 지금 세일즈맵 CRM을 무료로 체험하고, 우리 팀만의 플레이북을 완성해보세요. 영업팀의 스텝업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아직 고민 중이신가요?

14일 동안 세일즈맵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실 수 있어요.

부담없이 편하게 이용해 보세요.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

아직 고민 중이신가요?

14일 동안 세일즈맵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실 수 있어요.

부담없이 편하게 이용해 보세요.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

아직 고민 중이신가요?

14일 동안 세일즈맵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 보실 수 있어요.

부담없이 편하게 이용해 보세요.

(주) 세일즈맵


대표자명 : 정희영

유선 전화: 010-5620-5830

사업자등록번호 : 525-87-02702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4-서울서초-4359

이메일 : heeyeongjeong@salesmap.kr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3층 1310호

Copyright © 2024. All rights reserved